본문바로가기
Language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생활

글로벌 교육의 허브 이화를 소개합니다.

  • 학생지원
    • 학생지원프로그램
      • 학생 학술활동 지원사업
      • 학생지원 팀 A+ 응원 간식
      • 전공ㆍ학과 학생회 활동 지원 사업
      • 신입생 환영행사 'Welcome to EWHA
      • 북한이탈주민 학생 지원사업
    • 학생증발급
      • 이화 학생증 체크카드
      • 국제학생증
    • 장애학생지원
      • 서비스 안내
      • 시설설비 안내
    • 상담지원
      • 경력개발 및 취업상담
      • 심리상담
      • 성희롱상담
      • 의료상담
    • 기타서비스
      • 분실물/습득물센터 운영
      • 비밀번호 초기화
      • 국제특급우편(DHL)
      • 재학생보험
      • ECC 사물함
      • 해외로밍서비스 할인
  • 학생활동
    • 학생활동신청안내
    • 공간사용안내
    • 총학생회
    • 중앙동아리
    • 이화글로벌프론티어
    • 이화캠퍼스지킴이
    • 학생식당모니터링
    • 이화봉사단
    • 사회봉사실천리더
    • 이화다우리
    • 장애학생 도우미
    • 이화캠퍼스리더
    • 이화투데이리포터
    • 모교방문단
    • 피스버디
    • 도슨트
    • 이화 Mate
    • 이화로사
    • 이화 ROTC
    • 도서관 서포터즈
  • 학생단체가이드북
    • 학생단체의 개요
    • 학생단체의 혜택
    • 학생단체의 의무
    • 행사 및 활동가이드
    • 재정관리 및 자금집행
    • 안전사고예방및대응
    • 재학생 보험안내
    • 무료법률상담서비스
    • 이화UI사용안내
    • FAQ
  • 행정지원
    • 고객지원센터
      • 고객지원센터 안내
    • 공간사용안내
      • 공간사용 신청안내
      • 대여가능 공간안내
      • 대관료 안내
    • 강의실지원센터
    • 차량출입 및 주차안내
      • 차량 출입 안내
      • 주차안내
    • 셔틀버스 안내
    • 의료지원
      • 의료지원 안내
      • 대학건강센터
      • 의료원
  • 시설안내
    • 기숙사
      • E-House
      • 한우리집
      • 솟을관
      • 이화/삼성/국제기숙사
    • 식당
      • 생활관학생식당
      • 한우리집식당
      • E-House 201동
      • E-House 301동
      • 헬렌관식당
      • 진선미관식당
      • 생활관교직원식당
      • 공대식당
    • 수련관
      • 고사리수련관
      • 가평수목원
    • 체육시설
      • 레크레이션홀
      • ECC휘트니스센터
      • 골프장
      • 체력단력실
      • 수영장
      • 테니스장
      • 운동장
    • 편의시설
      • 기도실
      • 생활협동조합
      • 우체국
      • 은행
      • 서점
      • 레스토랑/카페
      • 대학별열람실현황
      • 기타상점
    • 문화시설
      • 박물관
      • 자연사박물관
      • 이화역사관
    • 건물별 시설보기
  • IT지원
    • 이화포탈정보시스템
      • 파일설치 및 설정
      • 통합로그인(SSO)
      • 메일
    • 네트워크
      • 무선랜 Wifi
      • eduroam
      • 도메인네임 신청
      • 네트워크 설치 및 유지보수
    • 공용소프트웨어
    • 노트북대여
    • 홈페이지 서비스
      • 기관
      • 재학생
      • 교직원
      • 동아리
    • PC실/프린팅
    • IT One-Stop 서비스 센터
    • IT FAQ
  • 검색서비스
    • 통합검색
    • 교직원 찾기
    • 전화번호 찾기

이화 글로벌 프론티어

목적

‘이화 글로벌 프론티어’는 도전정신·추진력·문제해결능력을 두루 갖춘 글로벌 여성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단기 해외 교육 프로그램으로, 참가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직접 탐사 주제와 계획을 수립하고, 약 2주간에 걸쳐 해외에 위치한 국제기구·공공기관·글로벌기업·대학교 등을 방문하며 탐사를 진행하게 됨.

운영 내용

  1. 가. 탐사기간 : 여름·겨울방학 중, 약 10박 12일 일정(시기는 팀별 자율 결정)
  2. 나. 탐사대상 : 공공(정부)기관,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 대학교, 연구소, 사회단체 등
    ※ 탐사 국가는 동일 대륙을 원칙으로 함
    ※ 최대 3개국 탐사 가능
    ※ 단, 외교부에서 지정한 여행유의(1단계) 이상의 위험지역은 탐사 불가 ( http://www.0404.go.kr >여행경보제도> 단계별국가지정현황에서 확인 가능)
  3. 다. 탐사주제 : 자유주제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탐사활동을 통해 명확한 탐사결과(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함
  4. 라. 팀 구성 : 학부 또는 대학원생 중 전공 제한 없이 재학생 4명(필수)으로 구성
  5. 마. 계절학기 교과목으로 수강(1학점 인정)
  6. 바. 선발팀 의무사항 : 탐사 전 사전교육 참석, 탐사 종료 후 2주 이내 결과보고서 제출, 재학생 대상 탐사결과 전시 및 보고회 개최, 탐사지침 준수, 어학연수, 유학, 배낭여행 등 다른 개인 일정과 연계 불가

지원 내용

  1. 가. 탐사계획에 따른 항공료와 소정의 탐사활동비에 해당하는 금액의 장학금 지원
  2. 나. ‘학생활동 경력 증명서’에 리더십 활동 분야로 탐사내용 기재

지원 방법 및 기간

  1. 가. 모집인원 : 7팀(28명) 내외
  2. 나. 지원대상 : 해당 학기 학부 및 대학원 정규등록생으로 해외여행 및 본교 장학금 수혜자격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 신청자격 제한: 신청학기 휴학생 및 학점등록자, 탐사학기 2월·8월 졸업(수료) 예정자,
     해외탐사I·II 및 교수인솔 프로그램 선발자 등
  3. 다. 접수 기간 : 하계(2월 말 ~ 3월 초), 동계(8월 말 ~ 9월 초)
  4. 라. 선발방법 : 1차 서류심사 ▶ 2차 PPT발표 ▶ 3차 최종 선발
    ※ 선발 기준은 탐사주제, 탐사계획 및 일정, 글로벌 역량 및 준비 정도

연혁

연혁
시기 팀명 탐사주제 탐사내용 탐사국가
2019-1 무계극장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복지시설로서의 시네마테크 탐구

연령별 교육, 장애친화, 지역격차 세 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영화 향유의 격차해소에 있어서 우수한 해외의 시네마테크를 방문하고 관련 종사자 및 관객과의 인터뷰를 통해 국내의 시네마테크 모델 개발

영국,
프랑스
이글梨글 이화여자대학교 글쓰기 교육 발전 방향 탐구

미국 동서부 주요 대학 글쓰기 교육 커리큘럼 및 글쓰기 센터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이상적인 대학 글쓰기 교육 사례를 연구함.
이를 기반으로 재학생 글쓰기 역량 강화를 위해 본교 실정에 맞는 글쓰기 교육 커리큘럼 개선 방향 및 글쓰기 센터 설립을 제안함.

미국
BLC
(Beyond the Limits of Counseling)
이화여자대학교 학생심리상담센터를 위한 상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한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기존 심리상담서비를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확장할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기관 탐사 및 인터뷰 진행.

미국
HECKer 국내 전기차 및 수소차 상용화를 위한 정책, 기술, 그리고 인식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 제안

자동차 문화의 발원지인 동시에 친환경 모빌리티의 발전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독일과 전기차만을 운행할 수 있는 스위스의 사스페를 탐사 및 인터뷰하며 얻은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에 제안

독일,
스위스
LAWCATION '국민참여재판의 개선 방안과 법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고찰

영국의 배심제와 독일의 참심제를 토대로 국민참여재판 및 우리나라 법 교육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법률 기관들과 교육 기관 탐사 및 인터뷰 진행.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국민참여재판 모델 및 교육 방안을 제언

독일,
영국
Live with Vegan 다양성 존중과 글로벌 메가 트렌드의 주역 비거니즘, 그 선도주자 이화

유럽에 위치한 독일, 스위스, 영국의 비건 문화를 탐구하고 대학교 학생식당들을 방문하여 이화여자대학교 학생식당에 비건 메뉴와 생협에 판매 가능한 비건 식품들을 제안

독일,
스위스,
영국
Palette 여성1인가구를 위한 포용적인 주거대안 탐구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의 코하우스(공동주택) 및 도시•건축 관련 기관에 방문하고 입주민, 건축가,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여성1인가구의 주거권과 이를 위한 요건들에 대해 연구 진행

미국
2018-2 뉴턴 산업유산의 재활용을 통한
한국의 제조업 특화
도시재생 사업 방향 제시

독일과 네덜란드의 도시재생 사업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인터뷰 및 탐사 진행

독일,
네덜란드
소확행 영국 내 북한담론 연구

한국반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기 위해 영국 내 북한담론을 연구함.
교수와 연구원으로 대표되는 전문가 집단, 기자로 대표되는 언론인 집단, 북한난민을 포함하는 '코리아'집단으로 나누어 인터뷰를 진행

영국
애니웨이 농장동물의 복지를 개선하고 그에 맞는 환경을 조성

농장동물복지를 실현하고 있는 농장과 유통업체 방문 및 동물행동학 교수와의 인터뷰 진행

독일,
스위스,
영국
이프 자유학기제의
개선 방안 모색

덴마크와 독일의 중등 교육기관 및 전문기관 방문을 통해 자유학기제의 개선 방향을 제시

덴마크,
독일
EEE STEM분야 여성 인재
육성 및 경력 단절 문제의
해결 방안 제안

미국에서 실시하는 STEM분야 여성 인재 육성을 위한 제도를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벤치마킹하여 한국의 현실에 알맞은 여성 공학 인재 양성 솔루션을 제안한다.
미국 내의 학교 혹은 직장에서 여성 공학인에게 어떠한 인식/편견 등을 가지는지 알아보고, 이공계 여성의 경력 단절 문제의 해결을 도모한다.

미국
F5 지속 가능한 영양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식량 식용곤충의
상용화 방안 연구

네덜란드와 영국의 미래 식량 관련 기관(산업체, 대학, 박물관, 식당, 마켓)을 방문하여 식용곤충의 상용화 방안 탐색

네덜란드,
영국
We'll Bridge 미국의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시스템에서
간호사의 역할 탐구

미국의 체계화된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시스템 안에서 간호사의 중요 역할을 탐구하여 한국 간호대생을 위한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교육 특강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미국
2018-1 냥씨 동물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인식전환 방안 제안

독일의 동물복지 단체 및 반려동물 교육기관 방문과 시민 인터뷰를 통한 동물과 인간의 공생 방안 모색

독일
메梨커스 창의교육을 위한 한국형
메이커스페이스 제언

미국의 메이커스페이스를 운영하는 다양한 기관 현장 방문 및 인터뷰를 통해 창의교육을 위한 한국형 메이커스페이스 도입 방안을 탐구

미국
솔찬 국내 대학 내 동물실험 인식개선 및 동물대체실험
활성화를 위한 방법 탐구

국내 대학 내 동물대체실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의 동물대체실험 연구 기관, 동물권 단체, 대학을 방문하여 인터뷰 진행

미국
이화체인 지속가능한 패션을 실현하기 위한 블록체인 도입 제안

블록체인 박람회에 방문하여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 가능성에 대하여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 실제 블록체인을 적용하고 있는 패션기업을 방문 및 인터뷰하여 현실적인 방안 고안

영국,
네덜란드
Alng '텔로스(TELOS) 전공 트랙제'에서의 뇌공학 융합트랙 개설 기획

미국 대학의 뇌공학 교육 및 연구 현황과 기업의 뇌공학 기술 활용 사례 탐색을 통한 뇌공학 융합 트랙 제안

미국
MIDAS 미국의 인공지능 시장을 통한 우리나라 인공지능의 방향성 탐구

미국의 실리콘밸리 방문 및 현지 인공지능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국내의 인공지능의 방향성 연구 및 제시

미국
Silver-Ocean 한국 노인 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한 탐구

영국, 독일, 핀란드의 노인 복지 공동체를 각각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고 특징을 분석 및 우리나라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체 형태 탐사

영국,
독일,
핀란드
2017-2 미리하자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혁신교육 발전방안 제안

미국의 미디어 연구기관과 교육 현장을 방문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분야의 협력 과정과 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의 연구 체계를 탐구

미국
사인사색 국내에서의 철학함의 필요성 강조 및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철학함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에 대해 제시

아동용 철학 놀이 키트와 일반인용 철학 놀이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관련 기관 방문 및 인터뷰 진행

미국
이화나래 신입생 적응 프로그램 신설을 위한 기반 조사

미국 대학을 방문하여 신입생 적응 프로그램관련
기관 인터뷰 및 학생 인터뷰를 진행

미국
임고보다 청춘 보편적 예술교육 탐색

핀란드와 영국을 중심으로 보편적 예술교육 사례와 운영실태를 탐색하여 국내 미술 교육에 대안 제시

핀란드,
영국
Happy Siblings 비장애형제자매
지원방안 탐색

미국 내 비장애형제자매 지원 단체 탐사 및 Sibshop 참관을 통해 한국의 비장애형제자매 지원방안 제시

미국
S.O.S 학교폭력 사전 예방을 위한 ‘통합적 교육환경 설계’

영국, 덴마크, 노르웨이의 중등 교육 기관 탐사 및 관계자 인터뷰 등을 통해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통합적 교육환경 설계 및 일러스트를 활용한 모델 제안

영국,
덴마크,
노르웨이
Social
E-nnovation
이화여자대학교의 학부생
맞춤형 사회혁신교육
발전방안을 제안

사회혁신교육을 선도하는 미국 대학을 탐방하고 본교 특성을 고려한 사회혁신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함

미국
2016-2 4EDA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한
국내 섭식장애 관련 캠페인 기획

미국의 대학 방문 인터뷰 및 기관 프로그램 체험을 통한 본교 섭식장애 인식 개선 및 캠페인 방법 모색

미국
셉틴 아메리카 교육자를 위한 국내 과학관
및 자연사박물관 활용 방안

미국 자연사박물관 및 과학관의 교육프로그램 탐사를 통해 이화여대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교육과에 프로그램 및 정책 제안

미국
스타트52梨화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역할

미국 서부 주요대학과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창업단지 탐사를 바탕으로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역할 모색

미국
엑스랩도비 미디어 기반 체험전시(Hands On) 콘텐츠 탐사

뮤지엄 교육을 위해 미디어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체험전시(Hands On) 콘텐츠 경험 및 기술 현황 조사

영국,
네덜란드
ExPress 본교 저널리즘 교육의 발전 방향 제안

미국의 다양한 저널리즘 사례를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의 저널리즘 교육이 나아갈 방향 제시

미국
Food Synergy 미래 국가식품클러스터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비전과 진출 방향 탐색

북유럽 선진 식품클러스터 탐사를 통해 식품전공생들의 목표와 비전 제시

스웨덴,
덴마크
Habeas Cerebrum 형사법정 속 신경과학의
미래 조망

미국의 '신경법학(Neurolaw)' 활용사례 및 연구현황을 참고한 국내 형사 사법체계로의 발전적 도입방안 모색

미국
Vrain VR/A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몰입감

미국 VR/A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한 몰입감 탐구와 이에 대한 발전방향성 모색

미국
2015-2 민들레씨 대학생을 위한
푸드 셰어링
보편화 및 활성화 방안

유럽의 푸드셰어링 관련 단체들을 방문 조사한
결과로 이화 내 푸드셰어링 방안을 제안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독스타 학생자치활동의
개선방안

독일대학교의 학생회인 AStA 탐사를 통한
본교 총학생회에 대한 제언

독일
Nature Republic 그린캠퍼스 정책 연구

미국 대학 사례를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신축기숙사에 적용할 수 있는 그린캠퍼스
정책 제시

미국
梨-MOOC K-MOOC를 포함한
이화여자대학교
MOOC의 발전 전략

유럽 MOOC 플랫폼을 통해 제안하는
이화여자대학교 MOOC의 미래

독일,
노르웨이,
핀란드
SEXY BRAIN 국내 최초로 신설된
이화여자대학교
뇌·인지과학과의
진출 방향 탐색

미국 대학 및 연구소, 기업 등의 견학을 통해
뇌·인지과학 전공생들의 미래 설계에 기여

미국
2014-2 꽃보다 유저(User) UX(User Experience)를
이용한 교내 서비스 제안

해외 UX(User Experience)의 동향 파악을
바탕으로 하여 교내 필요 서비스 제안

미국
세바간
(세상을
바꾸는
간호사들)
국민건강증진
대안으로서의
전문간호사

선진화된 미국 전문 간호 제도를 통해 국내
전문 간호 제도와의 비교 분석 및 개선 방안 모색

미국
성교육탐사 성교육 개선방안

독일의 지역사회 연계 성교육과 스웨덴의
연령별 체계화된 성교육 방식을 참고한 새로운
성교육 모델 모색

독일,
스웨덴
We are the one 대학 내 장애 학생
지원에 관한 사례 연구

호주 장애 대학생 지원 제도 탐사를 통한
한국의 장애 대학생을 위한 서비스와
시설 지원 방안 모색

호주
범죄와의 전쟁 대학 자취단지의 효율적
셉테드(CPTED) 도입을
위한 방안

미국 셉테드(CPTED, 범죄예방환경디자인)
연구를 통한 국내 대학 자취단지의 효율적
셉테드 도입을 위한 방안 모색

미국
2013-2 7번출구 글로벌 시대,
여대의 비전을 찾아서

미국 명문 Seven Sisters College를 답사하며,
우리대학을 비롯한 국내 여자대학이 처한 위기
속에서 여대의 존재 이유와 지속 발전을 위한
방안 제시

미국
The E-muses 학교 행복 프로젝트
'Way to Anti-bullying'

핀란드, 영국, 독일의 학교폭력 대처 프로그램을
탐사하고, 우리학교 학교폭력연구소가
주축이 되어 진행중인 한국화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성공적 안착과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안

핀란드,
독일,
영국
EWHAODA 동남아시아
교육 ODA 사업
현장을 보고 오다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ODA)를 받고 있는
나라 중 동남아시아 3개국(캄보디아, 라오스,
태국)의 인력개발과 교육 분야 사업에 대해
집중 탐사하고, 우리나라의 ODA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안

캄보디아,
태국,
라오스
UK로 Kick Off 이화여자대학교
축구동아리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

축구 종주국 영국을 방문하여 축구를 중심으로 한
여성스포츠와 여가활동에 대한 탐사를
실시함으로써 우리학교 스포츠 동아리 활성화와
여성 스포츠 문화 기반 조성을 위해 제안

영국
Co-Munity 민관협력과 주민자치를
통한 영국의 마을
재개발과 재생

공동체적 방법을 통해 경제적·문화적·사회적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영국 마을공동체를
탐사하여 한국사회의 마을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영국
이담소담 음악과 취업,
하모니를 찾아서!

예술성과 실용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음대
졸업생들을 위해 미국 음악대학들의
경력개발프로그램을 탐사, 교내 경력개발센터에
적용 가능하도록 제안

미국

※ 팀명 클릭 시, 보고서 열람 가능

문의 및 연락처

학생처 학생지원팀
 02-3277-2277, student@ewha.ac.k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