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정책과학대학원

소개

정책과학대학원은 사회 각 방면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는 여성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고 응용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고급 여성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여성의 진출이 필요한 정치/정책 분야, 문화예술정책 분야, 커뮤니케이션·미디어 분야, 기록관리 분야에서 더 높은 수준의 전문성 확보는 개인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제기되어 온 요구 사항이었습니다.

정책과학대학원은 1998년 3월에 개원하였으며, 그 동안 꾸준히 우수한 여성인력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학문적인 재충전이 필요한 각 분야의 현직 여성들이 정치, 문화예술정책, 커뮤니케이션·미디어, 기록 등 각 분야의 최신 이론 및 경향을 배워 현직에서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실용적인 석사학위과정(야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책과학대학원은 21세기 지식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하여 공공정책학과 문화예술정책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기록관리학 전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공공정책학전공 과정에는 정치와 행정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정치리더십, 공공관리 및 정책의 심화 전공 영역이 있어 여성 교육 메카의 위치를 고수하며 고급 여성 행정 인력의 재배출과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전공에서는 급변하는 매체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새롭게 전개되는 미디어 시장과 정책에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는 언론 및 홍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언론학은 실질적 경험이 풍부한 우수 교수진이 포진하고 있어 최상의 재교육 현장이 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새롭게 정책과학대학원에 개설된 기록관리학 전공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우수한 디지털 기록물전문가의 양성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록관리학 전공에서는 국가기관,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관에서 생산되는 각종 지식과 정보는 물론, 상업적으로 유통되는 정보와 기록물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수집, 보존, 관리 및 활용할 능력이 가진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6년 개설된 문화예술정책학전공은 문화예술을 산업적, 경영적, 정책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함께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워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고 개발하기 위한 문화예술정책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정책과학대학원은 2000년 8월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19년 현재 약 650명이 넘는 동문 원우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리더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약 100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꿈꾸는 여성들이라면 모두 거쳐 가야 할 과정으로 인정받는 곳, 원우들과 교수님들이 만들어 갈 곳, 바로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입니다. 꿈을 가진 여성들이여!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정책과학대학원에서 그 꿈을 실현하십시오.

원장
박정수(행정학과)
위치
이화.포스코관 210호
팩스
02-3277-2783

연혁

연혁
1997.10 대학원 개설 인가, 정보과학대학원의 행정정보학과와 언론정보학과를 인수하여 확대 개설
1998.02 제1대 대학원장 어수영 교수 취임
1998.03 정책과학대학원 개원
2001.04 정책과학대학원에 정책과학과를 신설하여 기존의 공공정책학, 산업경제학, 언론홍보학 전공배치
2002.02 제2대 대학원장 최선열 교수 취임
2003.11 정책과학대학원 정책과학의 산업경제학 전공 폐지
2004.02 제3대 대학원장 안홍식 교수 취임
2004.11 정보과학대학원 정보과학과의 기록관리학전공을 정책과학대학원 정책과학과로 이전
2004.12 여성지도력개발센터 소속을 정보과학대학원에서 정책과학대학원으로 변경
2006.08 제4대 대학원장 송희준 교수 취임
2008.08 제5대 대학원장 이영애 교수 취임
2010.08 제6대 대학원장 양승태 교수 취임
2012.08 제7대 대학원장 박동숙 교수 취임
2014.08 제8대 대학원장 최대석 교수 취임
2016.03 정책과학대학원 정책과학과의 문화예술행정학전공 신설
2017.08 제9대 대학원장 유의선 교수 취임
2018.02 제 10대 대학원장 최은봉 교수 취임
2018.08 제11대 대학원장 최대석 교수 취임
2019.02 제12대 대학원장 박정수 교수 취임

교육목적 및 목표

정책과학대학원은 학문적인 재충전이 필요한 공공기관과 기업체, 각종 단체의 현직 여성들이 정치, 문화예술정책, 커뮤니케이션·미디어, 기록 등 각 분야의 최신 이론 및 경향을 배워 현직에서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실용적인 석사학위과정(야간)을 운영하고 있다. 21세기 지식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하여 공공정책학과 문화예술정책학, 언론홍보학, 기록관리학 전공에 주력하고 있다.

공공정책학전공 과정에는 정치학 학위가 수여되는 정치리더십분야, 정책학 학위가 수여되는 공공관리 및 정책분야 심화 전공영역을 개설하여 정치와 행정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정책학 학위가 수여되는 문화예술정책학전공에서는 문화예술을 산업적, 경영적, 정책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함께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워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고 개발하기 위한 문화예술정책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학위가 수여되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전공에서는 급변하는 매체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새롭게 전개되는 미디어 시장과 정책에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는 언론 및 홍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기록관리학 학위가 수여되는 기록관리학전공에서는 기존의 기록물뿐만 아니라 지식기반사회에서 생성될 방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에 대하여 질적 양적 변화에 적응하고 기록관리학의 연구와 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국제 수준의 기록정보관리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소속 학과/전공

  • 정책과학과(공공정책학전공, 문화예술행정학전공,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전공, 기록관리학전공)

부설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