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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연구/산학

이화여자대학교의 연구/산학 상세 정보 안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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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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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연구소 안내

위치

조형예술관 A동 117호

전화

02-3277-3851~3

이메일

ewhatnf@ewha.ac.kr

팩스

02-3277-3854

패션디자인연구소는 국내산업의 디자인 기획력을 제고시키고, 고감성의 창의적인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디자인제품의 질적 향상 및 차별성을 확보하고자 2001년 설립되었다.
개인의 감성 표현이 무엇보다 중시되는 21세기는 모든 경제활동에 있어 단순히 필요에 의한 충족을 넘어서 문화·심미적 가치,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고감성 소비의 시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현상에 기인하여 우리 사회는 여러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패션산업 역시 고부가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여 상품의 고급화, 소비자의 개성화된 요구에 맞는 제품의 생산, 판매라는 과제들과 당면하고 있다.
실제로 패션산업은 우리 사회의 경제 성장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분야였으나 1990년대 이후 세계 경제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큰 도전과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 우리나라의 패션산업을 세계화하기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감도의 미적 감각을 기본으로 하는 조형예술의 영역 안에서 패션디자인을 성장시켜 세계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이화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연구소는 국내산업의 취약한 디자인 기획력을 제고시키고, 고감성의 창의적인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디자인제품의 질적 향상 및 차별성을 확보하여 국내외 수요와 시장경쟁력을 창출하고자 설립되었다. 본 기관은 다양한 영역의 제반 활동을 위하여 우수한 연구 인력과 기반 시설을 갖추고, 학·연·산·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패션산업의 선진화 및 경쟁력 향상, 패션디자인경영전략의 실천에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패션디자인연구소의 조직은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 체제를 지원하는 연구중심, 지식경영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전문인 교육중심, 패션산업계 및 문화산업계 연계에 의한 사업수행 중심의 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이를 통해 주력하고 있는 사업 분야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디자인 혁신연구
  • - 패션정보자료의 조사·분석·설계에 의한 데이터베이스화 및 국내외 패션정보의 통합 네트워킹 (업계인력, 생산기술, 단체 및 기관정보 등)
  • - 정보의 네트워크를 통한 지식산업 기반구축
디자인 개발
  • - 세계화 전략의 모델로서 브랜드 개발 및 운영, 자체기획 상품개발
  • - 이화패션브랜드로서 가방, 셔츠 제품브랜드 운영 중
디지털 콘텐츠개발
  • - 한국 문화원형 관련 디지털콘텐츠 제작
  • - 문화콘텐츠산업계(캐릭터, 만화, 게임)에 복식문화관련 창작소재 제공
기업지원
  • - 브랜드전략 개발 및 컨설팅
  • - 디자인 프로모션
  • - 신규브랜드 기획 및 런칭, 마켓조사 및 분석, 디자인제품 개발
경영지원
  • -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리
  • - 패션업체 및 기관간 협력체제 지원
  • - 상거래 지원(On/Off-Line), 경영 합리화 및 정보화 지원, 홍보 및 마케팅 지원
아트디렉팅
  • - 전시기획, 디스플레이기획, 컬렉션기획, 코디네이션 지원
  • - 영상 및 홍보물 제작 기획
교육 및 세미나
  • - 정규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계교육 과정 운영 (실무 연계 교과, 산·학 인력 교류 프로그램)
  • - 국제세미나 개최, 국제교류 강화
  • - 디자인 실무자 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 -분야별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the Atelier*Fashion Illustration, Felt, Tailoring, 패션스타일리스트 리더쉽 인증교육 등)

패션디자인연구소는 고감성 소비시대에 국내 패션산업의 디자인 기획력 제고를 위해 국내 최초 미술기반의 패션디자인전공 교육을 모태로 출발한 디자인연구기관이다. 본 연구소는 2001년 설립 이래 산·학·연·관 디자인 용역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국내 최초 패션 스타일리스트 리더쉽 교육 등 패션전문인력 양성에 앞장서왔다. 특히 2005년에는 다년간의 실무 경력을 지닌 전문연구인력의 기획에 의해 상품을 개발하는 자체 패션브랜드를 런칭, 디자인력을 인정받고 있어 우리나라 패션디자인 교육 및 연구의 방향에 선도적으로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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