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프로필

김영규(金榮圭) 교수님 사진
소속
한국학과/한국어교육학과/글로벌한국학전공
연구실위치
인문관 422호
연락처
02-3277-4641
면담가능시간
목 2시-5시 또는 별도 시간을 정해
연구관심분야
  • 한국어교육학
  • 제2언어 습득/학습, 교수 및 평가
  • 제2언어 연구 방법론

김영규(金榮圭) 교수

인사말

김영규 교수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및 영어의 습득/학습, 교수 및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응용언어학자로 미국 하와이대학교 제2언어학과(http://www.hawaii.edu/sls/)에서 제2언어습득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5년부터 한국학과에서 가르치기 시작했으며, 그 전에는 하와이대학교 제2언어학과 조교수 및 한국어 플래그십 프로그램(http://koreanflagship.manoa.hawaii.edu/)의 책임 연구자/액팅 디렉터로 근무했다. 교내에서는 언어교육원장으로, 교외에서는 한국응용언어학회 국제담당 부회장으로 봉사했다. 최근 연구 관심사는 수업을 통한 제2언어습득, 과제 중심 제2언어 교육, 학문 목적을 위한 제2언어, 제2언어 어휘, 제2언어 연구방법론(메타분석 및 반복연구) 그리고 제2언어 평가이다. 주요 연구 실적으로는 <한국어교육>(KCI 등재), <응용언어학>(KCI 등재), <이중언어학>(KCI 등재), <영어교육>(KCI 등재), <Foreign Languages Education>(KCI 등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KCI 등재), <Chinese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ESCI 등재) 및 <TESOL Quarterly>(SSCI 등재)와 같은 국내 및 국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과 <제2언어 평가 길라잡이>(공역, 한국문화사, 2016년)와 같은 역서이다. 여가 시간에는 새로운 장소와 음식을 찾아 다니는 것을 즐긴다.

  • dCollection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의 연구 유형 분류와 연구 방법의 동향 분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나원주
    • 주현하
    • 김영규
    • 발행처 한국어교육,
    • 발행년도 2017,
    • 권호 v.28 no.1,
    • 페이지 79-111
  • dCollection TOPIK 내용 범주의 재설정을 통한 화용능력 평가 틀 설정에 관한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강수정
    • 김영규
    • 발행처 언어정보,
    • 발행년도 2016,
    • 권호 no.22,
    • 페이지 5-40
  • dCollection The Effects of Recasts and Working Memory on the Development of Implicit and Explicit Knowledge
    새창열림
    저자
    • Ahn, Jieun
    • Kim, Youngkyu
    • 발행처 CHINESE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 발행년도 2016,
    • 권호 v.39 no.1,
    • 페이지 3-25
  • dCollection 한국어 교사의 상호문화 인식 조사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나원주
    • 김영규
    • 발행처 한국어교육,
    • 발행년도 2016,
    • 권호 v.27 no.3,
    • 페이지 49~80
  • dCollection 명시적 장르 규범 교수가 한국어 교육 분야 연구 보고서 장르 서론의 형식적 체제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이은하
    • 김영규
    • 발행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 발행년도 2015,
    • 권호 v.42,
    • 페이지 203-240
  • dCollection 개인차, 피드백 유형 및 규칙 복잡성 간의 상호작용이 한국어 학습자의 제2언어습득에 미치는 효과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이은하
    • 안지은
    • 김영규
    • 발행처 이중언어학,
    • 발행년도 2014,
    • 권호 54호,
    • 페이지 273-314
  • dCollection 북미 한국어 교육의 동향
    KCI등재후보 새창열림
    저자
    • 김영규
    • 발행처 한국문화연구,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26권,
    • 페이지 249-257
  • dCollection 수정된 텍스트가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다발 처리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오유영
    • 이은주
    • 김영규
    • 발행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40권,
    • 페이지 49-76
  • dCollec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문적 정체성 탐구
    KCI등재후보 새창열림
    저자
    • 김영규
    • 발행처 언어사실과 관점,
    • 발행년도 2013,
    • 권호 제31권,
    • 페이지 5-22
  • dCollection 한국어 쓰기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와 교사의 인식 및 선호 차이에 관한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설수연
    • 김영규
    • 발행처 한국어교육,
    • 발행년도 2013,
    • 권호 제24권 3호,
    • 페이지 109-138
  • dCollection 외국어교육에서 어휘다발 분석을 위한어구색인 프로그램의 소개와 비교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이은주
    • 김영규
    • 발행처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발행년도 2012,
    • 권호 제19권 1호,
    • 페이지 133-155
  • dCollection 학문 목적 한국어 분야에서의 요구 분석 연구 동향 분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조은영
    • 심윤진
    • 안재린
    • 김영규
    • 발행처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발행년도 2012,
    • 권호 제19권 4호,
    • 페이지 473-495
  • dCollection 학문 목적을 위한 한국어와 영어의 연구 경향 비교 분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설수연
    • 한민지
    • 김영규
    • 발행처 이중언어학,
    • 발행년도 2012,
    • 권호 50호,
    • 페이지 79-105
  • dCollection Journal of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에 나타난 연구 경향 분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설수연
    • 안지은
    • 백승주
    • 김영규
    • 발행처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 발행년도 2011,
    • 권호 제16권 2호,
    • 페이지 143-165
  • dCollection 한국어 이해 교육의 연구 경향 분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김영규
    • 발행처 이중언어학,
    • 발행년도 2011,
    • 권호 47호,
    • 페이지 403-422
  • dCollection 한국어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개인차 요인과 제2언어 성취 간의 관계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이은하
    • 채윤정
    • 안지은
    • 김영규
    • 발행처 이중언어학,
    • 발행년도 2011,
    • 권호 46호,
    • 페이지 253-296
  • [학술지논문] 입력 강화의 정의와 한국어교육학 분야에서의 적용에 관한 고찰
    KCI등재
    • 학술지명 외국어교육연구,
    • 발행년도 2017,
    • 권호 v.31 no.2,
    • 페이지 29-48
  • [저역서] 제2언어 평가 길라잡이
    • 출판사 한국문화사,
    • 출판년도 2016,
    • 전체페이지 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