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메뉴
이화뉴스
교수 소식 : 서은경, 이윤실, 박인휘, 이화정 교수
교수 2019-12-04 1641

서은경, 이윤실 교수 ‘㈔한국생약학회 제50주년 학술대회’ 수상

1약학과 서은경 교수가 11월 28일(목)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개최된 ‘㈔한국생약학회 제50주년 정기총회 및 국제학술대회’에서 학술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한국생약학회는 부작용이 적고 안전한 천연물 의약품 연구를 진행하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분야에 학문적인 결과를 공유하고, 식약처 등 국가기관들의 허가·인증 과정을 토론하는 기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생약학과 천연물화학 분야 연구 전문가인 서은경 교수는 천연물로부터의 물질 분리와 구조분석 및 천연물유래의약품 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0여 년 간 한국생약학회에서 많은 학술 활동을 진행해왔다. 또한 국제학술지에 172편의 논문을 게재하고 15개 이상의 특허를 내며 생약학 분야에 학술적으로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학술 대상을 수상했다.

환당천연약물학술상을 수상한 이윤실 교수는 미국 암연구소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2010년까지 18여년간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방사선관련 연구를 수행했으며, 여성원자력전문인협회 부회장, 방사선생명과학회 회장, 약학회 학술위원장 등을 맡아 활동하고 있는 방사선연구분야 전문가다. 이 교수는 한국생약학회 학술지인「Natural Product Science」부편집장을 비롯한 학술활동을 비롯하여 210편의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였고, 20여 개 이상의 특허를 낸 학술적 기여실적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박인휘 교수, 대통령 표창 수훈

2국제학과 박인휘 교수가 11월 25일(월) 통일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 민간통일운동 유공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훈했다.

통일부는 민간차원에서 통일운동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여 민간통일유공자의 자긍심을 심어줌으로써 통일기반 조성 및 통일역량 확충에 기여하고자 정부 포상을 진행하고 있다.

박인휘 교수는 한반도 평화 및 통일문제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통일준비위원회 전문위원, 청와대 안보실 자문위원, 외교부·통일부·국방부 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하며 정부정책에 다양한 자문 활동을 해왔다. 또한 한반도평화만들기, 안민정책포럼 등과 같은 민간 싱크탱크 및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리셋코리아 등 각종 시민사회 활동에도 활발히 참여하는 등 민간통일운동을 통해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유공자에 선정됐다.

 

이화정 교수, ‘제33회 약의 날 기념행사’에서 표창 수훈

3약학과 이화정 교수가 11월 18일(월) ‘제33회 약의 날 기념행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훈했다.

약의 날 기념식은 매년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글로벌의약산업협회, 대한약학회 및 한국병원약사회 등 약계 8개 단체 공동주최로 진행하는 행사로, 약업 발전을 이끌어온 약업계 종사자들을 선정해 상훈을 수여하고 있다.

생물약제학과 약물동태학 분야 전문가인 이화정 교수는 여러 중소기업과의 산학 공동 연구로 신약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제약실무실습위원장 및 대한약학회 교육위원장으로 약학교육 선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 ‘제약산업 중장기 발전기획단’ 일자리분과 위원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의약품 및 의료기기 관련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제약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