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메뉴
이화뉴스
교수 소식 : 윤주영, 박소정·박형곤·안영호, 임혜숙 교수
교수 2019-11-25 2292

윤주영 교수, 6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선정

윤주영자연과학대학 화학·나노과학전공 윤주영 교수가 6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에 선정됐다. 정보분석기업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구 톰슨 로이터)는 매년 각 분야에서 피인용 횟수가 가장 높은 상위 1%의 논문을 분석해 발표하고 있다. 지난 11월 20일(수) 발표된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에는 본교 윤주영 교수를 포함해 총 45명의 한국인 과학자가 이름을 올렸다.

윤주영 교수는 유기화학을 바탕으로 한 형광화학센서 및 분자인식 분야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로, 생체 내 주요 물질들을 선택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형광 프로브를 설계·합성하고 인식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연구와 유기분자 기반으로 새로운 개념의 암치료용 광역학 치료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350여 편의 SCI 논문을 발표하고 (h-index: 98), 40여 건의 특허등록과 3건의 기술이전 성과를 거두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 주요 수상실적으로는 △심상철 학술상(2008) △이달의 과학기술자상(2011·교육과학기술부) △지식창조대상(2012·미래창조과학부) △대한화학회 학술상(2016) △이화학술상(2016)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2019) 등이 있다. 또한 국외에서는 2019 MSMLG Czarnik Award 수상자로 선정이 되어 내년 6월 미국 네바다 리노에서 개최되는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lecular Sensors and Molecular Logic Gates'에서 수상을 하게 되었으며, 영국 왕립화학회 펠로우 및 국제저널 ‘Coordination Chemical Reviews’(2017)와 ‘Dyes and Pigments’의 부편집장 및 주요 국제 저널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국제 화학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박소정, 박형곤, 안영호 교수 ‘연암문화재단 지원사업’ 선정

박소정,박형곤,안영호박소정, 박형곤, 안영호 교수가 ‘연암문화재단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1년간 4만 달러(약 4600만 원)를 지원받아 국제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LG 연암문화재단이 시행하는 ‘연암문화재단 지원사업’은 순수 학문 발전과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1989년 시작됐다. 학계 및 학술 관련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자연과학·공학·인문·사회 등 각 분야 교수 연구 과제를 심사해 올해는 30명을 선정했다.

자연과학대학 화학·나노과학과 박소정 교수는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화학생명공학과 Markita Landry 교수와 ‘금 나노입자를 활용한 식물 유전물질 전달 시스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세계 최초로 미세 나노 로봇을 개발하는 등 나노 소재 분야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박소정 교수는 현 유전물질 전달체가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나노소재 개발을 목표로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전공 박형곤 교수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과 영국 국립 앨런 튜링 연구소에서 ‘지능형 헬스케어를 위한 머신러닝’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박 교수는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부터 수집된 바이오메디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능형 네트워크 개발 및 머신러닝 기반 메디컬 데이터 분석 핵심 알고리즘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과 안영호 교수는 미국 최고의 암병원 및 연구기관인 텍사스대학 M.D Anderson Cancer Center에서 Jonathan M. Kurie 박사와 ‘폐암 미세환경에서 마이크로 RNA의 역할’을 주제로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폐암 세포 주변의 미세환경에서 암의 발생과 전이를 조절하는 마이크로 RNA에 관한 본 연구로 폐암 진단 바이오마커나 치료 타겟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혜숙 교수 ‘대한전자공학회’ 제50대 회장 선출

임혜숙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전공 임혜숙 교수가 11월 22일(금) 개최된 ‘대한전자공학회 정기총회’에서 50대 회장에 선출됐다. 학회 창립 73년 이래 최초의 여성 회장으로, 2020년 1월 1일 취임하며 임기는 1년이다.

임 교수는 서울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에서 공학사와 공학석사를 취득한 후, 국비유학생으로 선발되어 텍사스 오스틴소재의 텍사스 주립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Bell Lab 연구소 및 Cisco Systems 등에서 근무했고, 2002년 본교 부임 이래 교무부처장, 공대 부학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공과대학장, 여성공학인재양성 사업단 협의회 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또한, 2017년에는 ITC-CSCC 국제학술대회의 대회장으로, 현재는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 등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본교 연구실적 우수교수, 특별승급 교수, 강의 우수교수로 선정되었고,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여성과학기술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