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Language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이화의 지성이 세계로 뻗어가는 교두보

  • 대학
    • 인문과학대학
      • 소개
      • 인문과학부
      • 기독교학부
    • 사회과학대학
      • 소개
      • 사회과학부
      • 언론/홍보/영상학부
    • 자연과학대학
      • 소개
      • 수리물리과학부
      • 분자생명과학부
    • 공과대학
      • 소개
      •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 소프트웨어학부
      • 차세대기술공학부
      • 미래사회공학부
    • 음악대학
      • 소개
      • 음악학부
      • 무용과
    • 조형예술대학
      • 소개
      • 조형예술학부
      • 디자인학부
      • 섬유패션학부
    • 사범대학
      • 소개
      • 교육학과
      • 유아교육과
      • 초등교육과
      • 교육공학과
      • 특수교육과
      • 영어교육과
      • 사회과교육과
      • 국어교육과
      • 과학교육과
      • 수학교육과
    • 법과대학
      • 소개
      • 법학과
    • 경영대학
      • 소개
      • 경영학부
      • 국제사무학과
    • 신산업융합대학
      • 소개
      • 융합콘텐츠학과
      • 의류산업학과
      • 국제사무학과
      • 체육과학부
      • 식품영양학과
      • 융합보건학과
    • 의과대학
      • 소개
    • 간호대학
      • 소개
      • 간호학부
    • 약학대학
      • 소개
      • 약학과
    • 스크랜튼대학.
      • 소개
      • 스크랜튼학부
      • 융합학부
      • 국제학부
    • 호크마융합대학
      • 소개
  • 일반대학원
  • 전문대학원
    • 국제대학원
    • 통역번역대학원
    • 경영전문대학원
    • 의학전문대학원
    • 법학전문대학원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디자인대학원
    • 사회복지대학원
    • 산학대학원
    • 정책과학대학원
    • 공연예술대학원
    • 임상보건과학대학원
    • 임상치의학대학원
    •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sns sns 이메일 홈페이지 이동
교육대학원 소개

원 장

황규호

위치

교육관 B동 363호

이메일

gedewha@ewha.ac.kr

전화

02-3277-2118~9

홈페이지

http://ged.ewha.ac.kr

팩스

02-3277-2841

 교과과정 보기 

소개

교육대학원소개 이미지교육대학원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여성지도자를 양성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교육이념에 기초하여 1967년에 개원하였다.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재교육하는 석사학위과정으로 구체적인 교육 실천방안을 연구하고 전파하며, 교육현장의 문제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한국 교육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연혁

연혁

1967. 01.

교육대학원 개설인가

1967. 03.

개원, 정원 100명

2000. 03.

입학정원 ’396명’으로 증원

2006. 01.

교육부 전국 교육대학원 평가에서 우수평가 받음

2009. 08.

예술교육치료연구소 설립

2010. 08.

교육과학기술부 전국 교육대학원 평가에서 단독 최우수평가 받음

2013. 03.

미술치료교육전공 신설, 30개 전공 개설

2016. 03.

교육부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교육대학원 최우수 그룹 선정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대학원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 01 건전한 인성과 교육적 사명감 및 교직윤리의식을 함양하여, 사도정신에 입각한 지도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감을 고취시킨다.
  • 02 교육현상에 대한 반성적 사고능력과 비판정신을 계발하여, 교육문제를 교육적 안목에서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현장연구가로서의 자발성을 진작시킨다.
  • 03 전공영역에서 요구되는 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한 심화된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전문가로서의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하게 한다.
  • 04 교육프로그램 개발능력, 수업지도능력, 정보통신 활용능력, 상담지도능력 등 학교와 사회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하여 실천적 전문가로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지향하게 한다.
  • 05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특성을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개발하여 교육계의 지도자로서 사회개혁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한다.

소속 학과/전공

교육학과(국어교육, 수학교육, 역사교육, 지리교육, 일반사회교육, 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 지구과학교육,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가정과교육, 도덕·윤리교육, 영어교육, 불어교육, 중국어교육, 환경교육, 컴퓨터교육, 유아교육, 초등교육, 특수교육, 교육행정, 교육과정, 상담심리, 교육공학·HRD,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음악치료교육, 미술치료교육 전공)

부설 연구소

예술교육치료연구소

닫기

/mbs/ewhakr/subsearch/ewhakr_030401000000.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