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이지희 특임교수, 국제생리과학연맹(IUPS) 펠로우 선임 N
- 등록일2025.05.07
- 722
의과대학 이지희 특임교수(염증–암 미세환경 연구센터 소장)가 ‘국제생리과학연맹 생리학 아카데미(International Union of Physiological Sciences(IUPS) Academy of Physiology)’ 2025 펠로우(Fellow)로 선임됐다.
IUPS는 2021년 생리학 아카데미를 창설하였으며, 전 세계 생리학자들의 다양성과 탁월함을 대표하는 국제적 비정치 조직이다. 생리학 연구와 교육의 발전, 그리고 이를 통한 건강과 사회 기여를 목표로 아카데미를 구성하고 있다. IUPS는 ‘생리학 분야에서의 탁월하고 지속적인 학문적 업적, 또는 생리학 분야에 현저한 공헌’을 기준으로 철저한 심사 과정을 거쳐, 매년 30명의 IUPS 아카데미 펠로우를 엄선한다.
이지희 특임교수는 선도연구센터(MRC)인 조직손상방어연구센터(2010년-2019년)와 염증-암 미세환경 연구센터(2020년-2027년)의 센터장으로 연구에 매진해왔다. 그간 폐손상, 폐섬유증, 종양면역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탁월한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내며, 세계적으로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아울러, 세계적 수준의 여성 의과학자 양성에 앞장섰고, 국내·외 학술지와 국제 연구 활동을 통해 의학 발전에 공헌했다. 올해 2월 정년 퇴임후 특임교수로 MRC 연구센터장으로서의 역할을 이어가며 과학의 진보와 실용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차세대 연구인재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지희 특임교수는 "IUPS 생리학 아카데미 펠로우로 선정된 것은 큰 영광이며,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렇게 뜻깊은 영예를 계기로, 우리나라 기초의과학의 발전을 위해 젊은 연구자들의 성장과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