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연(朴性姸) 교수
경영학부 /경영학과
박성연 교수는 미국 Northwestern University Kellogg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에서 마케팅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경영대학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소비자행동, 브랜드관리, 사회공헌 및 비영리조직 마케팅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권위 있는 국제/국내 학술지에 발표하였으며 S급 SSCI저널 Journal of Business Research의 Guest Editor, SCOPUS 등재 학술지인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한국마케팅학회장, 한국마케팅과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Global Marketing Conference at Singapore의 공동조직위원장,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 우정사업본부(Korea Post) 운영위원, 중소벤처기업부 균형성장촉진위원회 위원, 삼성화재보험(주) 사외이사, 현대해상화재보험(주) 사외이사, (주)대홍기획 사외이사, 아름다운재단 이사,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장으로 활동하였다. 저서로는 『마케팅 신조류』와 번역서 『체험 마케팅』 등이 있다.
- 학사부총장/연구윤리센터장
- 이화·신세계관 437호
- 02-3277-2798
- 면담 가능시간
- 이메일로 약속
- 연구관심분야
- 마케팅, 소비자행동, 브랜드관리, 비영리 조직 마케팅, CSR & ESG 마케팅
연구실적
- Exploring barriers to secondhand luxury consumption among Chinese consumers and chang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24, v.174, 114497
- That’s so Gucci: a comparison of cultural values and the influence of perceived values on luxury goods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among Korean and Dutch millennials Asian Business and Management, 2023, v.22 no.5, 1804-1829
- Who Buys Our Brand? The Influence of Consumption Values and the Congruity with Brand Benefits on Brand Identification, Trust and Loyalty 아시아마케팅저널, 2021, v.22 no.4, 1-25
- 20대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명품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연구, 2020, v.31 no.1, 123-151
- 중국 SNS 광고에 관한 연구: 인피드 광고 특성과 프라이버시 우려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2019, v.30 no.4, 71~100
- Consumer Values and Green Consumption: Implications for Marketing Strategy and Environmental Policy 아시아마케팅저널, 2018, v.19 no.4, 87~114
- The important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apabilities in improving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2016, v.12 no.4, 642-653
- The perfection of the narcissistic self: A qualitative study on luxury consumption and customer equ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16, v.69 no.9, 3813-3819
-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자아이미지 일치성, 기능적 일치성, 가치일치성이 고객만족과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아름다운가게를 대상으로 유라시아연구, 2015, v.12 no.3, 33-60
- Employee perception of CSR activities: I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13, v.66 no.10, 1716-1724
- Recent advances in globalization, culture and marketing strategy: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13, v.66 no.8, 955-957
- To be or not to be green: Exploring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s antecedents of environmental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13, v.66 no.8, 1052-1059
- What’s going on in SNS and social commerce?: Qualitative approaches to narcissism, impression management, and e-WOM behavior of consumers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2013, v.23 no.4, 460-472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체험과 플로우와의 관계에서 실재감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반과 일반 앱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13, 제16권 3호, 1-21
- Does perceived consumer fit matter i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s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12, v.65 no.11, 1558-1564
- Which Complementary Product Do You Like? Exploring the Effects of Complementary Products on the Patronage of Main Products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2011, v.21 no.4, 201-209
- 열정 + 혁신 + 마케팅 = 신시장 창출 『풀무원 ‘자연은 맛있다’의 생라면 시장 개척 사례』 아시아마케팅저널, 2011, 제13권 3호, 233-248
- [학술지논문] Exploring barriers to secondhand luxury consumption among Chinese consumers and chang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24, v.174 no.3 , 114497-114508
강의
-
2025-1학기
-
브랜드관리세미나
- 학수번호 G1284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경영611)
-
-
2024-2학기
-
광고론
- 학수번호 3386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7~7 (경영205) , 금 7~7 (경영205)
-
마케팅연구
- 학수번호 G1296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경영508)
-
-
2024-1학기
-
정성적연구방법과설문조사법
- 학수번호 G1284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경영211)
-
-
2023-2학기
-
광고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6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경영209) , 목 6~6 (경영209)
-
마케팅연구
- 학수번호 G1296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경영304)
-
-
2023-1학기
-
마케팅관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224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경영205) , 목 6~6 (경영205)
- 전공필수
-
브랜드관리세미나
- 학수번호 G1284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경영304)
-
-
2022-2학기
-
광고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6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경영205) , 목 6~6 (경영205)
-
마케팅연구
- 학수번호 G1296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경영212)
-
-
2022-1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전공필수
-
정성적연구방법과설문조사법
- 학수번호 G1284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경영212)
-
문제형성의기초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Spring
-
학력
Northwestern University Ph.D.(마케팅학)
경력
경영연구소장 2022-02-01 ~ 2024-01-31
이화리더십개발원부원장 2010-02-01 ~ 2012-01-31
경영전문대학원부원장 2006-11-20 ~ 2008-01-31
경영대학원교학부장 2006-11-20 ~ 2008-01-31
경영학부장 2002-08-01 ~ 2004-07-31
연구윤리센터장 2025-02-01 ~ 2027-01-31
학사부총장 2025-02-01 ~ 2027-01-31
경영전문대학원장 2024-02-01 ~ 2025-01-31
경영대학장 2024-02-01 ~ 2025-01-31
㈜대홍기획 사외이사 ~
롯데지주㈜ 기업문화위원회 위원 ~
우체국공익재단 이사 ~
아름다운재단 이사 ~
우정사업본부 (KOREA POST) 운영위원 ~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 ~
중소벤처기업부 균형성장촉진위원회 위원 ~
현대해상화재보험㈜ 사외이사 ~
삼성화재보험㈜ 사외이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