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창동신 교수팀 연구성과, 국제학술지에 주목되는 논문으로 게재

  • 작성처
  • 등록일2012.01.03
  • 19995

창동신 교수(약학전공/생명·약학부)가 주도하고 백진영 박사과정생(제1저자) 등이 참여한 연구논문†이 미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ASBMB)의 학술지인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에 'Papers of the Week'에 선정되어 게재됐다.

이 논문은 산화-환원 활성 단백질 중의 하나인 설피레독신의 암·심혈관계 질환·노화 진행 억제인자로서의 가능성을 밝혀, 학술지 편집위원들이 관련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연구성과에게 부여하는 'Papers of the Week'으로 선정됐다.

생체 내에는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적 스트레스를 방어하기 위해 항산화효소계가 발달되어 있는데, 이중 퍼옥시레독신은 활성산소인 과산화수소를 없애는 대표적인 단백질이며, 설피레독신은 과산화되어 잃어버린 퍼옥시레독신의 활성을 다시 복구시키는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사람의 폐암세포와 쥐에서 얻은 세포를 실제 생체 내에서와 같이 낮은 농도의 과산화수소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노출시킬 때, 설피레독신의 발현을 억제할 경우 세포 사멸이 현저히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설피레독신이 없는 세포에 다시 설피레독신을 과발현시키면 퍼옥시레독신의 활성을 회복시켜 세포사멸을 효과적으로 방어해낸다는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를 통해 설피레독신이 저농도의 활성산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유발될 수 있는 세포사멸을 방어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며,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인체 내 산화환원 신호전달체계의 변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암·심혈관계 질환·노화 등의 진행을 억제하는 인자로 작용한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국가핵심연구센터(NCRC)인 '세포신호전달계 바이오의약 연구센터'와 '고령화 대비 노화제어를 위한 원천기술개발사업' 및 'BK21(통합생명과학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발표한 논문으로 1월 2일(월)에 게재됐다.

† 논문명 : Sulfiredoxin Protein Is Critical for Redox Balance and Survival of Cells Exposed to Low Steady-state Levels of H2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