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음악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사업'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11.12.09
  • 15218

본교 이화음악연구소(소장 채현경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3년간 약 6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음악연구소가 인문사회분야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며, 특히 인문사회·예술분야 연구 수주로는 최대 규모다.

이화음악연구소의 토대사업연구주제는 '동아시아 근대음악교육자료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이번 사업을 통해 이화음악연구소는 동아시아 근대음악교육자료의 데이터베이스를 상용화 단계로 진척시키고, 정보제공 출처의 역할을 해냄으로써 동아시아 음악연구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화음악연구소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 음악 원전기구인 RISM(The Repertoire International des Sources Musicales)의 공식 연구협력기관으로서 ‘동아시아 음악연구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RISM은 1952년에 발족한 세계 최대 규모의 음악원전 목록을 갖춘 아카이브이자 유일한 국제기구로, 악보(필사본, 인쇄본)·서적·대본 등 음악에 관련된 모든 1차 자료들의 목록에 관련된 정보를 웹상에 제공하고 있다.

채현경 소장은 "유럽과 미주에 편중된 RISM 협력기관에 이화음악연구소가 동아시아 음악원전센터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며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음악학 전공 석·박사 과정의 학생들이 참여해 연구자로서의 경험과 전문적 활동의 기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더욱 큰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