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BK21사업 연차평가, 식품공학과·법학과 사업팀 각 분야서 1위

  • 작성처
  • 등록일2011.09.20
  • 17511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실시한 2단계 연구중심대학 육성사업인 ‘두뇌한국(BK21) 5차년도(2010) 연차평가’ 결과, 본교 식품공학과와 법학과 사업팀이 각 분야에서 1위의 성과를 거뒀다.

식품공학과 ‘식품의 다각적 평가시스템 사업팀’(사업팀장 김광옥 교수)은 신제품 개발 시 식품의 안전성·향미·물성 등의 이화학적 특성과 소비자의 기호도를 만족시킬 수 있는 관능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는 데 필요한 핵심기술 및 지식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선진 연구와 교육을 진행해 왔다.

특히 연구비 수주 실적, 국제 학술지 발표 실적, 산학협력 실적 등이 우수해 5차년도(2010) 연차평가에서 해당 분야 1위에 올라 교육·연구 역량의 수월성을 입증했다.

법학과 ‘법을 통한 사회적 갈등관리 연구 사업팀’(사업팀장 오수근 교수)은 행정법·국제법·형법·도산법 4개 분야 전공의 공동연구와 실무교육을 진행하는 연구팀으로서, 현재 법학과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이 사업팀은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의 연구장학금, 연구결과의 학술지 게재 및 국제학술대회 발표 등을 지원할 뿐 아니라 연구방법론 기초교육, 전문가 초청 특강 등을 개최함으로써 BK21 사업팀을 포함해 법학과 전반의 연구수준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기반으로 4차년도(2009년)에 이어 5차년도(2010년) 연차평가에서도 2년 연속 1위를 기록하였으며, 특히 대학원생 및 신진연구인력의 국제학술대회 발표, 사업팀 참여교수 및 신진연구인력의 연구실적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단계 BK21사업은 대학원 석·박사 과정생 및 신진 연구인력에게 안정적인 연구기반을 제공하고, 대학의 교육 및 연구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지원, 그리고 산학협력 및 국제협력 활성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2006년도부터 총 7년간 전국 약 70개 대학, 500여개 사업단(팀)을 선정·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