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조직손상방어연구센터,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에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10.09.02
  • 17382
본교 '조직손상방어연구센터'(센터장 이지희 교수)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선정하는 '2010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 기초의약학분야(Medical Research Center, 이하 MRC) 사업에 선정됐다.

지속적이고 과도한 염증 반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생체 방어시스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 조직손상 개선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는 '조직손상방어연구센터'는 의학과 생리학교실 이지희 교수를 비롯해 분자의과학교실 김희선·오세관 교수와 약리학교실 최지하 교수로 구성됐다.

연구센터는 1단계 연구를 통해 사멸세포 인식 및 탐식작용(efferocytosis)을 통한 내인성 치유 네트워크, 세포 내인성 항산화·항염증 시스템, 지질대사 조율을 통한 병변 보호 기전에 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연구재단의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은 국내 대학에 산재되어 있는 우수한 연구인력을 분야별로 조직·체계화해 집중 지원하고 세계적 수준의 선도 과학자군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0년도 기초의약학분야(MRC) 사업에는 총 14개팀이 신청해 2개팀이 최종 선정됐다. 조직손상방어연구센터는 향후 최장 9년간 최고 71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본교는 1998년 세포신호전달연구센터(센터장 이준승 교수)가 SRC분야에 선정된 이래, 현재 2005년과 2008년에 각 선정된 2개의 SRC사업(지능형나노바이오소재연구센터(센터장 최진호 교수)및 양자메타물질연구센터(센터장 우정원 교수))와 2006년에 선정된 1개의 NCRC(세포신호전달계바이오의약연구센터(센터장 이공주 교수))사업, 2009년 1개의 ERC(기후·환경변화예측연구센터(센터장 박선기 교수))사업이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으로 선정되어 대형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