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바이오에너지소재센터 하준수 박사후과정연구원, Post-Doc. 성장형 공동연구 선정
- 등록일2024.09.27
- 6101
나노바이오에너지소재센터 하준수 박사후과정연구원이 교육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이공분야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Post-Doc. 성장형 공동연구)에 신규 과제로 선정됐다.
교육부는 박사후연구원이 대학의 우수 전임교원과 멘토-멘티 관계를 형성하며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 'Post-Doc. 성장형 공동연구 지원사업'을 신설하고, 전국에서 180개 내외의 과제를 선정했다. 본교 나노바이오에너지소재센터 하준수 박사후과정연구원은 본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2024년 9월부터 2027년 8월까지 3년 간 총 6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연구책임자로서 '디지털 탐색 기반 스마트 동위원소 분리용 다공성 소재 개발'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팀은 이번 과제를 통해 디지털 기반 물질 스크리닝 기법을 도입하여 최적의 동위원소 분리 물질을 디자인하고 이를 합성하여 이상적인 동위원소 분리 물질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본 과제에 선정된 하준수 박사후과정연구원은 금속유기골격체를 이용한 양자체 효과 기반의 동위원소 분리 연구를 통해 교육부가 주관하는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 <Inorganic Chemistry Frontiers>, <Nanoscale Advances> 등의 SCI급 국제학술지에 총 11편 (주저자 논문 6편, 공동저자 논문 5편)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왼쪽부터) 문회리 교수(멘토), 하준수 박사후과정연구원(연구책임자)
이번 연구팀에서는 본교 화학나노과학과의 문회리 교수와 울산과학기술원의 최원영 교수가 멘토를 맡고, 울산과학기술원의 김지연 박사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한다. 문회리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중견연구자지원사업 등 다양한 연구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으며, 동위원소 분리 연구 분야에서 선구적이고 독보적인 연구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석학으로, 이번 연구에서도 박사후과정연구원의 공동연구를 지도하며 연구의 성공적인 수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이번 과제를 통해 고선택성과 고용량의 이상적인 동위원소 분리 물질 합성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분리 메커니즘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고도화된 분리 시스템의 개발에 크게 기여하고자 하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동위원소 분리의 실질적 산업 응용을 위한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