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나노과학과 홍영현 박사 예일천연탄소포집센터 펠로우십 선정
- 등록일2024.03.15
- 9501
화학·나노과학과 홍영현 박사가 예일천연탄소포집센터(Yale Center for Natural Carbon Capture, 이하 YCNCC) 주관 박사후 연구원 프로그램(Postdoctoral Fellowship Program)의 수혜자로 선정됐다.
YCNCC는 기후 변화의 해결책이 될 탄소 포집 및 온실가스 감소에 대한 시스템 설계와 이를 구현할 연구를 수행할 연구원들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전 분야에 걸쳐 생태학적 및 생물학적 탄소 포집 연구에 관심을 가진 박사후 연구원들에게 예일대학교에서 연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YCNCC 펠로우십은 연구계획서 수준, 지원자의 수행 능력, 전공지식, 박사과정에서의 성과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홍영현 박사는 본교에서 남원우 교수 지도하에 박사과정 동안 연구하며 얻은 성과들을 기반으로 수혜를 받게 됐다.
홍영현 박사는 올해 하반기부터 최대 2년간 YCNCC에 박사후 연구원으로 임명되어 매년 급여($65,000+혜택)와 이주 지원비($1,500), 연구 관련 지원비($6,000), 연구 시작을 위한 추가 연구자금($10,000)을 지원받아 예일대학교에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탄소 포집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연구자들과 교류하고 연구 결과를 과학계와 더 많은 대중에게 전파하기 위해 매년 2회 이상의 센터 활동에 참여하며 향후 연구의 기반을 다지는 기회를 갖게 된다.
홍영현 박사는 “펠로우십 임명 기간 동안 예일대학교 화학과 Nilay Hazari 교수 지도하에 '분자 이산화탄소 환원 촉매 고정을 위한 플랫폼으로 다공성 실리콘 사용'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사과정 동안 연구에 따른 높은 업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남원우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리고, 새로운 연구 환경에서 시야를 넗히고 친환경 연구에 새로운 페러다임을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