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김수연·박지은·이수민 씨, 월드헬스시티포럼 스마트 도시 공모전 우수상 수상

  • 등록일2023.12.20
  • 5574

건축학과 김수연 씨, 영어교육과 박지은 씨와 이수민 씨가 11월 20일(월)~22일(수)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진행된 ‘제1회 월드헬스시티포럼(The 1st World Health City Forum) 스마트 도시 공모전’에서 각각 우수상을 받았다.


인천시, 보건복지부 및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가 공동 주최한 본 포럼에는 전 세계 20개국 140명의 연사가 참여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안전한 사회 구축을 위한 스마트 헬스 시티 표준, 고령화, 기후변화, 생태계 파괴 등의 메가리스크와 인류의 건강 및 웰빙 증진에 대한 논의를 펼쳤다. 

(왼쪽) 김수연 씨 | (오른쪽) 박지은, 이수민 씨


건축학과 김수연 씨(지도교수 박지현)는 ‘건축설계와 친환경 디자인의 최적화’라는 주제로 독거노인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선보였다. 김수연 씨는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의 실현을 보다 용이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디자이너에게 환경과 건강을 고려한 주택에 대한 초기 옵션을 폭넓게 제시하여 더욱 유연하고 미적으로 수려한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박지은 씨와 이수민 씨 팀(지도교수 Kevin Buchanan)은 ‘스마트 헬스 시티를 위한 측우기 침수 경고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박지은, 이수민 씨는 “ 제안한 측우기 침수 경고 시스템은 침수 위험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조선시대 측우기와 이집트 나일로미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기술”이라며 “사용자 친화적이며 사람 중심의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수상자들은 “호기심에서 시작된 프로젝트가 공모전 수상으로 이어져 이 분야에 대한 깊은 관심과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어 매우 기쁘고, 앞으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미래 도시가 건설되길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