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생명의료법연구소 윤이레 선임연구원, 2023년 ‘젊은 생명윤리학술상’ 수상

  • 등록일2023.12.19
  • 4748

생명의료법연구소 윤이레 선임연구원, 2023년 ‘젊은 생명윤리학술상’ 수상생명의료법연구소 윤이레 선임연구원이 12월 8일(금) 개최된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ㆍ한국생명윤리학회 공동 학술대회에서 한국생명윤리학회에서 수여하는 ‘젊은 생명윤리학술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생명윤리 분야의 다양한 쟁점들에 대해 깊이 있는 학제간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생명윤리학회’가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기 위해 생명윤리 연구에 기여한 우수 논문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는 윤 선임연구원의 「첨단재생의료 관련 법적 기준 마련의 의의와 향후과제: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를 중심으로 」(국가생명윤리정책원 학술지 『생명, 윤리와 정책』 제6권 제2호 게재)가 수상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이 논문은 2019년에 제정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입된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 제도의 의의를 검토하고,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계획의 승인과 연구대상자 동의와 관련하여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 등 법령 개선사항에 대하여 논의한 것이다. 윤 선임연구원은 본교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본교 생명의료법연구소에서 재생의료정책, 생명윤리와 ELSI 등에 대해 활발한 연구를 펼치고 있으며, 현재 본교 생명윤리위원회(IRB)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