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행정학과 성민아 씨 한국행정학회 Young Fellowship 수상

  • 등록일2023.12.15
  • 4164

행정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성민아 씨(지도교수: 원숙연 교수님)가 한국행정학회가 주관하는 Young Fellowship을 수상했다. 


Young Fellowship은 한국행정학회가 학문공동체의 포용성과 수월성 제고를 목적으로 국내 대학원 행정학 박사과정 수료생을 지원하는 제도로서, 성민아 씨는 2024년 1년간 총 1,2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받아  '공공봉사동기에 대한 세대의 차별적 효과 분석: 관계적 접근과 개인적 접근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성민아 씨의 연구는 ‘세대적 다양성’에 주목하여 공공봉사동기(Public Service Motivation: PSM)가 세대에 따라 어떻게 분화하는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당위적인 차원에서 공직자의 공공봉사동기는 높은 수준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어 왔으나, 조직 내에서의 현저한 세대 구성의 변화와 다른 세대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MZ세대의 조직행태는 이러한 기대에 의문점을 제기한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봉사동기 수준의 변동성을 야기하는 요인으로, 상사와의 관계적 차원에서의 윤리적 리더십(ethical leadership)과 개인적 차원에서의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을 고려함으로써 다차원적인 접근을 시도할 예정이다.


성민아 씨는 “KAPA Young Fellowship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기뻤고, 다른 훌륭한 지원자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큰 기대를 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기쁨이 더욱 크게 다가왔다"며 한국행정학회에 감사를 전하고, "수상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동력과 자신감을 얻었고, 제가 받은 지원만큼 후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선배가 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