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재 시리즈 완간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출신 한국어교육 전문가들,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재 시리즈 완간태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읽기

본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의 박선희 교수가 연구책임자로 수행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독본 시리즈 총 30권이 11월 18일(금) 완간됐다. 태국한국교육원(원장 김동욱)의 기획으로 시작된 본 사업은 태국인 학습자가 한국의 다양한 주제 영역을 읽기 텍스트로 익히고, 상호문화적 학습 활동을 통해 한국어뿐 아니라 한국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본 시리즈는 자연, 경제·사회, 문화, 생활, 역사의 5개 주제 영역으로 구성되어 영역별 5권씩 총 25권으로 집필됐다. 또한, 읽기 본책 이외에도 영역별로 1권의 교사용 참고서를 추가로 구성하여 태국 교육 현장의 한국어 교사가 쉽게 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본 교재는 기존에 발간되었던 종이책이나 PDF 형태의 이북(e-book)이 아닌 반응형 이북으로 제작되어 학생들이 교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태국은 초·중등학교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4만 6천여 명으로 전 세계 한국어 학습자 16만여 명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나라이다. 또한, 2018년에는 대학 입학 시험 과목으로 한국어가 채택되어 176개의 중등학교에서 연간 47,000명의 학습자가 한국어를 수학하고 있다. 이 중 20%의 학생은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할 만큼, 태국 대학 입학 시험의 한국어 과목 응시자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태국 중등학교에서 한국어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에 개발된 초급 수준의 교과서와 일부 교재만으로는 학습자들의 대학 시험 대비를 지원하고 학습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다. 일부 교육 현장에서는 대체 자료로 한국 대학에서 발간한 성인 학습자 대상 일반 목적 교재가 사용되기도 했으나 현지 교수 학습 상황에 적합하지 않았다. 이번 교재 시리즈의 완간으로 태국의 중급 수준 학습자들은 보다 양질의 교재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으며, 동시에 교사들도 효과적인 한국어 수업 운영을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에는 본교 박선희 교수를 주축으로 본교 한국학과 출신 한국어교육 전문 인력이 집필진으로 대거 투입됐다. 또한 한국학과 이해영 교수와 본교 한국학과 출신 한국학 중앙연구원 이정란 교수 등 국내 한국어교육 전문가가 한국어교육 감수를 담당했고, 본교 경제학과 김세완 교수,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최용상 교수, 글로벌한국학전공 노상호 교수가 영역별 교재 내용의 선정과 감수에 참여하여 교재의 내용 전문성과 완성도를 한층 더 높였다. 


박선희 교수는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독본 시리즈의 발간으로 태국의 한국어 교사와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자료와 양질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태국의 학생들이 현지 수업 시간에 한국의 자연, 경제·사회, 문화, 생활, 역사를 주제로 한글을 읽고 한국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미래 한국학 전문가와 한국과 태국을 잇는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한국어 독본 시리즈의 현지 활용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완간된 e-book은 http://kor.onio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