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사회적경제협동과정, 제4회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개최

  • 등록일2022.09.20
  • 3829

일반대학원 사회적경제협동과정(주임교수 김석향)에서 주최하는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단장 이소현 교수)’가 9월 15일(목) 개강식을 갖고 오리엔테이션 및 첫 번째 공통교육을 진행했다. 2019년에 시작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는 사회적경제 영역의 여성 리더 육성을 목표로, 학생들이 사회적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창업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교 학부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창업 교육 및 멘토링, 해커톤 세션을 통해 창업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력과 창업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는 환경, 노인, 청년, 다문화가정, 유기동물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39명(총16팀)의 우수한 인재들이 선정됐다.


창업아카데미 개강식은 김민석 아카데미 주임교수(사회적경제협동과정 겸임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개강식에 이어 진행된 공통교육의 첫 번째 강연자로는 MYSC의 김정태 대표가 나섰다. <대전환 시대의 창업&사회적기업가정신>라는 주제로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시야)를 넓히고, 갈고 닦아서 그동안 놓쳤던 것을 시도해보는 용기가 필요하다. 또한 스스로 가설을 세워 그 가설이 실제로 창업 및 투자에 반영이 되었는지 항상 살펴야 한다. 그 결과물을 가지고 리뷰하고 피드백을 받고 배워가는 과정을 거쳐야 세상을 바라보는 엔진을 정교하게 할 수 있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바로 기업가 정신이 진화시킨다.” 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오리엔테이션 및 공통교육에 참여한 학생들과 김민석 주임교수, 김정태 대표


총 10회로 진행되는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는  ▲ 총 4회의 공통교육,  ▲ 총 4회의 일대일 멘토링,  ▲ 해커톤 및 경진대회 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올해 아카데미에서는 해커톤 진행을 위하여 현대차정몽구재단의 온드림소사이어티를 방문할 예정이며  마지막 성과 발표인 경진대회에서는 총 7팀(이화여자대학교 총장상(대상) 1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상(사회혁신상) 1팀, 열매나눔재단 이사장상(소셜챌린지상) 1팀, 언더독스 대표상(게임체인저상) 1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장상(창의도전상) 1팀,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학장상(소셜임팩트상) 1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적경제협동과정상(사회적가치상) 1팀)에게 상장과 상금 및 부상이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