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미국 차세대 연구자들의 본교 방문, 연구 네트워크 확대 모색

  • 등록일2022.07.06
  • 8935

7월 5일 이화의 학문적 역량을 공유하고자 미국 차세대 연구자들이 본교를 방문했다. 국제정치학에서 세계적인 업적을 쌓아온 데이비드 강(David Kan) 교수(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인솔 하에 향후 미국 내 한국 관련 연구를 선도할 신진 학자 6명이 이화를 찾은 것이다. 이들의 방문은 한미 연구자 교류 사업인 ‘Next-Gen’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이 프로그램은 한국교류재단(Korea Foundation)과 미국 내 여러 기관의 지원을 받아 수년 전부터 진행되어 온 매우 뜻깊은 행사이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지난 2년간 중단되었던 행사가, 이번에 3년 만에 재개되었고, 미국 측 의 신진 학자들은 한국의 우수 대학 중 최종적으로 본교 방문을 선택했다. 


이번에 방문한 미국 차세대 연구자는 Hazel Kwon(Arizona State University 교수), Eunji Kim(Columbia University 교수), Lami Kim(US Army War College 교수), Ju Oak Kim(Texas A&M University 교수), Matthew Jenkins(경상대학교 교수), Ellen Kim(CSIS 연구위원) 등으로 한국과 관련된 연구를 선도할 우수한 학자들이다.


본교에서는 박인휘 교수(국제학전공)를 중심으로 관련 분야 연구자들이 참여했고, ‘한미관계’와 ‘미국 내 한국학 연구’를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 시간을 가졌다. 토론 이후에는 본교 김은미 총장이 주재하는 오찬 시간을 통해 본교와의 학술 교류 확장을 모색하며 논의를 이어갔다. 본교 박원곤 교수(북한학과), 김인한 교수(정치외교학과), 류제흥 교수(사회과교육과)는 본 행사를 통해 미국 내 신진 학자들과의 새로운 연구 네트워크를 확보하게 되어 보람이 크다고 밝혔다. 행사에 참여한 미국 측 학자들은 향후본국에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교육 및 연구 활동과 관련하여 언제든 이화의 연구역량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