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엘텍공과대학 학부생,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 등록일2020.05.07
  • 493

교수, 대학원생 선배와 함께 탁월한 성과…친환경 수소에너지 촉매 개발      


(왼쪽부터) 논문 공동 1저자로 참여한 배동연, 전혜영, 권하경 씨


엘텍공과대학 화학신소재공학전공 전혜영 씨가 석박사과정생 권하경, 배동연(지도교수 조수연) 씨와 함께 ‘수소 생산을 위한 2차원 전기 화학 촉매 물질 연구를 통한 환경문제 해결’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는 「수소 발생 반응을 위한 층상 금속성 전이금속 텔루라이드 기저-평면의 촉매 활성(Basal-Plane Catalytic Activity of Layered Metallic Transition Metal Ditellurides for the Hydrogen Evolution Reaction)」이라는 제목으로 SCIE급 국제학술지 <어플라이드 사이언스(Applied Science, IF=2.217)> 온라인 판에 최근 게재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구온난화와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 증가 현상 등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수소에너지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촉매 물질 개발에 관한 것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은 유망한 층상 금속성 전이금속 텔루라이드 물질이 기저 평면의 고유한 촉매 활성으로 인해 수소 발생 반응 활성 촉매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를 통해 고유한 수소 발생 반응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들을 제시하며 2차원 재료의 경제성 있는 차세대 수소 에너지 촉매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번 연구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의 '2019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일반과정'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어 더욱 의미가 크다.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은 공학 분야 전공 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가 되어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연구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리더십을 제고하고, 우수 과학기술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취지에 걸맞게 연구팀제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책임자인 권하경 씨가 학부생 전혜영 씨와 팀을 이루어 연구를 수행하여 결과를 얻었다. 이후 화학신소재공학전공에서 개설되는 계절학기 수업인 <화학신소재공학 고급 실험> 교과목에서 전혜영 씨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대학원생 멘토 권하경, 배동연 씨와 함께 논문으로 발전시킨 사례이다. 


<화학신소재공학 고급 실험>은 전임 교원의 연구실에서 방학동안 교수 지도하에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실습형 교과목으로 교내 특성화 사업 지원으로 2018년 신설됐다. 현재까지 총 62명의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 자기주도적 연구를 수행하여 국제 학회 발표 및 학사 졸업 논문 발표 등의 결과를 내며 훌륭한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학부생으로 연구에 참여한 전혜영 씨는 “학부생 인턴이나 연구실 경험이 없어 처음엔 낯설었지만 대학원생 선배와 교수님의 지도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수소에너지 분야를 비롯한 더 넓은 영역에서 공부를 이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연구책임자인 권하경 씨는 “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로서 직접 연구를 수행하고 학부생과 함께 팀을 이뤄 성과를 낸 것이 색다른 경험이었고 학부생 후배가 먼저 연구실 문을 두드리고 잘 따라와 줘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뿌듯했다”고 말했다. 함께 논문을 발표한 배동연 씨는 “이화여대에 학부생 인턴, 고급 실험 수업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이 갖춰져 있으니 대학원이나 연구를 생각하는 후배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