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다문화연구소와 세계교육문화원(WECA) 업무협약 체결

  • 등록일2020.02.10
  • 686

다문화연구소(소장 장한업)는 12월 16일(월) 세계교육문화원과 다문화 관련 업무협약을 맺고 ▲다문화 및 상호문화 관련 사업 추진 ▲국내외 학술 토론회 및 세미나 개최 등 문화·교육 사업 분야에서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세계교육문화원은 서울특별시시 교육청 소관 NGO 단체로, 세계 빈곤지역에 교육·문화지원을 통해 인재 양성 및 자립 의지를 고취하고자 세계 30개국에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문화연구소는 2019년 10월 세계교육문화원과 공동으로 개최한 ‘재외동포·이주배경 자녀의 언어·문화교육 토론회‘를 시작으로, 세계교육문화원과 상호문화교육과 상호문화역량을 통해 다문화 문제의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해나가기로 했다. 업무협약 체결 후 세계교육문화원은 장한업 교수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장한업 다문화연구소장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 다문화 시대에 상호문화교육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사회운동으로 확산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문화연구소는 글로컬(glocal) 다문화 시대에 부합하는 문화적 권리를 증진시키고, 다문화 가치가 존중되는 공동체 전략에 기여하기 위해 학술연구·교육·정책개발을 목적으로 2008년 설립됐다. 21세기 한국 다문화사회를 이끌어 갈 전문가 교육,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연구, 이주민 대상의 한국어교육 및 다문화 시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해왔으며, 19년 1월에는 루체테인문학사업단과 공동으로 ‘상호문화의 이해와 확산’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