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의료원 Medi-Healthcare Cluster R&BD FAIR 개최 N
- 등록일2025.11.11
- 24
이화 메디헬스케어 클러스터 R&BD 페어 및 제10차 메디테크포럼 개회사
본교 의료원 이화의생명연구원(연구원장 이향운)은 11월 6일(목) 이대서울병원 지하 2층 컨벤션센터에서 <Medi-Healthcare Cluster R&BD FAIR>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의학·생명공학·공학 분야 연구자와 바이오헬스 산업 관계자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2018년부터 시작된 ‘이화메디테크포럼’이 올해 10회를 맞이함으로써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되었고, 최근 화두인 ‘Organoid to Digital Twin: 인간중심 AI의 개인맞춤형 임상혁명’를 주제로 그 의미를 더했다.
개회사를 전하는 이향운 이화의생명연구원장(좌) 및 격려사의 강덕희 의과대학 학장(우)
이향운 이화의생명연구원장 겸 의무산학부단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화메디테크포럼이 10회까지 이어온 여정은 연구중심병원으로 나아가는 이화의 성장 그 자체였다”며 소회를 전했고, 강덕희 의과대학 학장은 “이화가 가진 학문 간 융합력과 여성 리더십의 저력을 바탕으로, 미래 의료를 선도할 ‘인간중심 바이오·AI 융합 플랫폼’으로 도약할때”라고 격려했다.
이화메디테크포럼에서는 KAIST 여현덕 교수의 ‘인간과 AI의 경쟁 – 지능과 슈퍼인텔리전스’라는 제목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이화의료원과 의과대학, 인공지능대학 및 KAIST 소속 연구자들이 최신지견을 교환했다. 이화의료원은 다학제간 융복합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이화메디테크포럼’을 개최해 왔으며, 올해 10회차를 맞았다. 이번 포럼은 의·생·공학 분야의 융복합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AI 기반 맞춤의료의 미래를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로 평가받았다.
특히, 이번 R&BD FAIR는 발표에만 그치지 않고 의료·연구·산업이 한데 어우러지는 산·학·연·병 네트워크의 장으로 기획되었으며, 대학·의료원·기업 간 연구 및 기술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 확장을 도모하였다. 행사 현장에는 이화의료원이 운영 중인 국책사업단과 유망 바이오 스타트업 등 38개 기관이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의료진과 산업계 전문가 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졌다.
유경하 의료원장의 환영사(좌)와 이향숙 총장의 축사(가운데) 및 R&BD페어 단체사진(우)
유경하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병원 안에서 포럼과 기업 전시, 스타트업 IR, 그리고 1:1 파트너링이 동시에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 행사가 이화의료원이 연구중심병원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향숙 총장은 “이번 행사는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넘어, 대학·연구기관·병원·산업체가 함께 Medi-Healthcare Cluster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며 “이화가 주도하는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혁신 기술과 연구 성과가 실제 산업과 의료 현장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축사를 전했다.
유망 스타트업 IR 발표(좌), ‘시너지에이아이(주)’를 시상하는 이향운 이화의생명연구원장(가운데) 및 ‘파마로보틱스(주)’를 시상하는 김한수 이대목동병원장(우)
이어진 기술기반 유망 스타트업 IR 발표 세션에서는 10개 기업이 혁신 기술을 선보였으며, ‘파마로보틱스(주)’가 NEXT UNICORN상을, ‘시너지에이아이(주)’가 RISING STARTUP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12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1:1 파트너링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의 기술 수요와 연구 역량을 연결하는 맞춤형 협력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행사에 참여한 부스 전시 기업 관계자는 “병원이라는 공간 안에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하여 특색있는 전시와 정보를 제공한 것이 인상적이었고, 의료현장에 계신 분들의 생생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몹시 유익했다”고 전했으며, 이화의료원 소속 한 교직원은 기업 부스에 전시된 건강관리용 장비를 체험하면서 “기계적인 느낌의 장비라기보다는 내 몸을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아주 스마트한 경험이었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메디헬스케어 클러스터 R&BD 페어에서 기업기술소개(좌), 부스투어를 통해 기업기술 소개(가운데) 및 이화의료원이 운영 중인 국책사업단 부스 전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