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창립 15주년 기념 ‘선후배 만남의 밤’ 성료 N

  • 등록일2025.11.05
  • 129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15주년 기념 선후배 만남의 밤’ 주제로

창립 15주년 기념식, 졸업생 특강과 만찬 등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하여 동문 선배와 후배 재학생간 교류의 장 마련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창립 15주년 기념 ‘선후배 만남의 밤’ 성료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원장 박선희)은 창립 15주년을 맞아 지난 10월 31일(금) 학관 108호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동창회 주관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15주년 기념 선후배 만남의 밤’을 주제로,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TESOL학과, 국제중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과의 교수진과 재학생, 동창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창립 15주년 기념식, 졸업생 특강, 선후배 교류의 시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뜻깊은 시간을 나누었다.

환영사를 전하는 박선희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장 | 축사를 전하는 이해영 전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장/전 세종대학 이사장(현 호크마교양대학장) | 동창회장 인사와 경품추첨 행사를 진행하는 이영순 동창회장

환영사를 전하는 박선희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장 | 축사를 전하는 이해영 전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장/전 세종대학 이사장(현 호크마교양대학장) | 동창회장 인사와 경품추첨 행사를 진행하는 이영순 동창회장


1부 행사인 창립 15주년 기념식은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환영사에 이어 이해영 호크마교양대학장(전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장/전 세종대학 이사장)의 축사와, 이영순 동창회장(2012 졸)의 인사와 더불어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과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하와이 마노아 대학교 Richard Day 명예교수 및 북경대 대외한어교육학원 이홍인 교수가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가득 담아 영상으로 15주년을 축하하는 영상 메세지를 전했다. 이 밖에도 외특원 15주년 수업과 졸업식 모습을 담은 기념영상 상영, 15주년 기념 케이크 커팅, 단체 사진 촬영,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재학생의 축하공연 등 학과 구성원과 동문 모두가 대학원의 15주년을 축하하며 함께하는 순서가 진행됐다. 학과 교수님들의 기부 물품으로 마련된 경품 추첨 행사는 이영순 동창회장이 직접 진행하며 참가자들의 호응을 끌어냈다. 본 행사를 위하여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전 현직 보직교원도 발전기금을 적극적으로 기부하는 등, 본 행사의 성공적인 진행에 기여하였다.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창립 15주년 기념 ‘선후배 만남의 밤’ 성료Richard Day 명예교수는 한국과의 특별한 인연을 통하여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과의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설명하며 축하인사를 전하였고, LI HONGYIN(李红印) 북경대 교수는 한국의 중국어교육 발전에 막대한 공헌을 한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의 국제중국어교육학과의 미래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는 인사를 전했다. 


이영순 동창회장은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개설 15주년을 맞아 함께하는 뜻깊은 세미나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TESOL학과, 한국어교육학과의 동문과 재학생 여러분께서 참석해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화의 이름 아래 한자리에 모인 오늘, 서로의 열정과 경험을 나누며 더 넓은 세상과 소통하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동창회가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 성장하고 교류하는 따뜻하고 지속적인 공동체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국제중국어교육학과, TESOL학과, 한국어교육학과 세미나

국제중국어교육학과, TESOL학과, 한국어교육학과 세미나 


2부 행사는 동창회가 직접 구성한 학과별 세미나로 진행되었다. 학과 세미나를 준비하기 위하여 동창회와 각 학과의 학생 대표가 재학생 의견수렴과 사전 논의를 거쳐 각 학과별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Q&A, 선후배간의 대화 및 해외거주 동문 축하 메시지 상영과 더불어 동문 특강을 진행하였다. TESOL 학과에서는 ‘Knowing My Limits, Finding My Way’, 국제중국어교육학과에서는 ‘쉽고 간단한 중국어 에듀테크 활용 팁’, 한국어교육학과에서는 ‘대학 기관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AI 시대와 한국어 교재’, ‘출판사 입사와 업무’를 주제로 학과별 졸업생 특강을 진행하였다. 


외국어교육 전문가라는 하나의 꿈을 향해 직장과 육아를 병행하면서도 학업을 이어 온 선배 동문과 후배 재학생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깊은 공감을 나누었다. 팬데믹으로 인해 직접 만나 10주년을 함께 축하하지 못했던 아쉬움을 뒤로하고, 15주년 기념행사에서는 동문‧재학생‧교수진이 한자리에 모여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의 세 학과가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은 이번 15주년 기념행사와 동창회 주관 세미나를 통해 대학원 선후배 간의 결속을 더욱 돈독히 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2009년 3월, 외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외국어교육 인재를 길러왔다. 이번 15주년 기념행사는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의 지난 성과를 돌아보고, 외국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선후배가 외국어교육 전문가로서의 사명과 열정을 공유하며, 미래지향적 교육의 비전을 함께 그리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은 앞으로도 글로벌 외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교육과 연구, 그리고 동문 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