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융합혁신인재양성사업단, AI 산학협력포럼 성공적 개최 N
- 등록일2025.10.30
- 430
교수-학생-기업간 협업을 통한 혁신 인재 육성 가속화
인공지능 관련 우수 연구 및 산학 성과 공유를 통해 기업과 창업 맞춤형 인재 양성의 장 마련
인공지능융합혁신인재양성사업단(이하 AIX 사업단, 단장 이형준)은 지난 10월 28일(화) ECC 컨퍼런스홀에서 ‘제7회 산학협력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미션에서 이정표로 – 이화의 인공지능 이야기(From Missions to Milestones - EWHA AI Story)’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인공지능 융합 인재 양성 고도화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사례 공유와 미래 발전 방안을 탐색하는 장으로 마련되었다.
이형준 AIX 사업단장은 개회사를 통해 “사업단 참여 교수님들의 헌신, 학생들의 연구에 대한 열정, 협력기업 관계자들의 지원 덕분에 인공지능 연구와 인재 양성, 산학협력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라며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 이어 이민수 이화여대 인공지능대학장은 축사를 통해 “AIX 사업을 통해 쌓아온 경험과 산학 협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대학의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준 AIX 사업단장과 최우수상 수상자 이제인 씨(왼쪽), 우수상 수상자 이유미 씨
이어진 포럼에서는 본교 인공지능융합전공 대학원생 우수 연구성과 시상 및 발표, 참여 교수진의 산학협력 사례 발표, 기업 특강 등이 다채롭게 진행되었다. 대학원생 우수 연구성과 시상식에서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둔 학생들이 소개되었으며, 발표 시간에는 인공지능전공 최장환 교수와 컴퓨터공학과 심재형 교수가 각각 인공지능 기술의 산업 적용 사례와 산학협력의 성과를 공유했다.
인공지능전공 최장환 교수 | 컴퓨터공학과 심재형 교수
또한 대학원생 취·창업 성과 공유 세션에서는 학생들이 기업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창업 도전 사례를 발표하며 인공지능 교육의 실질적 성과를 보여주었다. 마지막 순서로 업스테이지(Upstage) 이활석 최고기술책임자(CTO)가 ‘기업가정신과 인공지능 시대의 혁신’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해 AI 기술 발전 속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와 실천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업스테이지(Upstage) 이활석 최고기술책임자(CTO)
본교는 인공지능 분야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2022년 인공지능학과 학부 과정을 개설하고, 2023년 인공지능대학을 설립하며 인공지능 분야 혁신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2022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공지능융합혁신인재양성 사업’ 지원을 받아 인공지능 분야 재직자 교육, 인턴십, 석학 초빙 세미나 등을 운영하며 ‘수요자·산업 중심 연구·교육을 통한 능동적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9월에는 4단계 두뇌한국21(BK21) 혁신인재 양성사업의 인공지능분야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는 등 이화여대는 다양한 분야와 융합해 산업계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실무형 인공지능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