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 주최 각종 사업에 선정
- 등록일2023.04.05
- 8515
2023년 꽃들이 만개한 봄, 박물관(관장 장남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이 주최하는 각종 사업에 선정되며 좋은 소식을 전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주관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선정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은 대학박물관의 문화예술기능 활성화를 통한 국민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비롯하여 대학박물관을 거점으로 지역민과 청소년들에게 문화 복지, 문화 교육 혜택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주관으로 2018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거의 매년 본 사업에 선정된 본교 박물관은 2020년 특별전 <19세기 조선의 풍경>, 2021년 특별전 <식물예찬>으로 “전시 우수관”에 선정된 바 있다.
2023년 올해에는 정미조(서양화과·72년졸)의 기증작품을 비롯하여 1970년대 이화의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이화 창립 137주년 기념 특별전 <이화, 1970, 정미조>를 기획하고, 이와 함께 “세대 공감 CONCERT: MUSEUM에서 만나는 1970”과 다양한 특강을 진행하며 문화 플랫폼으로서 박물관의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특별전 <이화, 1970, 정미조> 주요 작품 및 이미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박물관협회 주관 『박물관·미술관 온라인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선정
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박물관협회 주관의 『2023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공모사업에도 선정되었다. 비대면 온라인콘텐츠 수요 확대에 따른 박물관·미술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획된 본 사업에서, 본교 박물관은 2023년 전시와 연계된 박물관의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하는 “별별(別別) : 박물관 전시, 보통과 다른 이야기”, 소장품 연구성과를 보여주며 박물관 유물 이야기들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속속들이 : 깊은 속까지 샅샅이, 박물관 유물 이야기”를 영상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이 영상들은 본교 융합콘텐츠학과, 미술사학과, 통역번역학과 등 여러 전공의 대학생·대학원생들로 구성된 “박물관 MZ 서포터즈”들과 함께 제작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박물관 관련 직업의 탐색 기회를 제공하면서 박물관의 지속 가능한 서비스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별별 : 박물관 전시 이야기” 콘텐츠로 만들어질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 “이화 1970 미디어 나이트”> | “속속들이 : 박물관 유물 이야기” 콘텐츠로 만들어질 박물관 회화 작품들
문화재청 주관 『매장문화재 미정리 유물 보존 및 활용 학술연구』 4차년도 사업 연속 수행
박물관은 2020년도부터 4년에 걸쳐 문화재청 『매장문화재 미정리 유물 보존 및 활용 학술연구』 사업에 연속 선정되어 경주 황오동 33호분(1965년 조사), 경주 인왕동 149호분(1973년 조사), 경주 황룡사지 발굴(1969년 조사) 유물에 대한 정리 작업 및 국가 귀속에 관한 학술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교 박물관은 본 사업을 통해 1960-70년대에 발굴조사 했던 유물을 발전된 기술과 환경을 통해 정밀 복원하고 보존 처리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자료를 정리하고 새로운 학술적 연구성과를 제시하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매년 다양한 사업으로 관람객들과의 접점을 찾고 있는 본교 박물관은 올해로 개관 88년을 맞으며 앞으로도 이화(梨花)가 오랜 기간 지키고 수집한 명품 소장품들을 열심히 보존하고 연구할 예정이다. 또한 소장품 가치와 의미들을 21세기형 문화콘텐츠로 개발하여 세대와 대학을 넘어 국내외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며 과거에 머물지 않고 생동하는 박물관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문화 커넥터로 활약하는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의 활동에 이화인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