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4 새로워진 이화 캠퍼스

  • 작성처
  • 등록일2024.03.07
  • 16350

본교는 2024학년도 새 학기를 맞아 강의실 및 라운지 등 교수·학습 인프라를 개선하고, IT 서비스를 개편하는 등 스마트한 캠퍼스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쾌적한 첨단 교수학습 환경

교육혁신센터(센터장 이현주)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습활동과 상호작용, 미디어 활용이 가능한 유연학습공간을 구축하고 있으며, 지난 방학에는 약학관과 국제교육관에 새로운 ‘Ewha Learning Space’를 오픈했다.

약학관 유연학습공간

약학관 유연학습공간


약학관 휴게실(A동 109호)은 아늑하고 생기있는 EWHA Learning Space로 새롭게 단장했다. 반지하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층고를 최대한 확보하고, 시야 확보 가능한 가구와 라인 조명 및 개별 조명을 설치해 공간의 개방감을 최대화했다. 또한, 공간을 1인 학습공간과 그룹 스터디존 두 영역으로 구분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개인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하는 학습자를 고려해 콘센트, 무선 충전 등 전원 이용이 쉽도록 했다.

국제교육관 유연학습공간

국제교육관 유연학습공간


국제교육관 열람실(1203호)도 노후한 설비를 걷어내고 깔끔하고 편리한 EWHA Learning Space로 탈바꿈했다. 개인 학습이 가능한 1인 학습공간과 그룹 활동을 위한 그룹 스터티존으로 분리해 구성하고, 그룹 스터디존에는 바테이블을 배치해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글라스보드 및 게시판도 설치해 활용할 수 있다. 휴게 공간은 인조식물로 구분하여 아늑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모든 구역에 전원 이용이 편리하도록 배치했다.

교육관 A동 및 B동 첨단강의실

교육관 A동 및 B동 첨단강의실


한편, 교육관 강의실은 첨단·ALC 및 가변형 강의실로 새롭게 태어났다. 교육관 A동 414호는 일체형 책걸상 및 강사추척카메라 시스템, 벽면 글라스 보드 등을 설치해 자유로운 대형 변동이 가능한 능동학습강의실로 변신했다. 교육관 B동 154호에는 교내 강의실 최초로 DID 시스템을 적용하여 보다 선명한 화질의 듀얼 화면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했으며, 교수자 화면 공유는 물론 학생 개인 디바이스도 미러링이 가능해 더욱 편리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업을 지원한다. 


더욱 편리해진 스마트 캠퍼스

스마트 캠퍼스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한 서비스·인프라 관련 사업들도 속속 결실을 맺고 있다. 


교육 혁신 및 학생 미래설계 지원을 위해 첨단 ICT 기술 기반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에 있는 정보통신처(처장 박형곤)는 2월 28일(수) 모바일학생지원시스템(이화앱)을 오픈했다. 2021년에 오픈한 이화앱을 다양한 학생 생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헤이영 캠퍼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한 건물 출입 지원과 채팅 및 커뮤니티 기능 등을 탑재했다. 스마트폰 기종별로 NFC/블루투스로 이용하는 모바일 신분증은 3월 중 대강당 채플 출석 체크에 이용할 수 있으며, 4월부터는 학관·포스코관 등 강의가 많이 배정되는 주요 건물 출입시에도 사용 가능하고 순차적으로 대상 건물을 확대할 예정이다. 정보통신처는 이화앱 오픈을 시작으로 지능형 학사지원 시스템 ‘E-벗’, 메타버스 캠퍼스, 이화 지식 콘텐츠 공유 플랫폼 구축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학생의 소속감 강화를 위해 ewha.ac.kr 계정의 메일 ID도 발급한다. 신규 이메일 계정을 발급하는 24학번 신입생은 2월 27일(화)부터 신청 가능하며, ewhain.net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재학생들은 3월 4일(월)부터 유레카 통합행정을 통해 변경 가능하다. 생성한 ewha.ac.kr 계정은 졸업 후에도 사용 가능한 만큼 이화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이화 네트워크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 졸업 후 2년 이상 메일 미사용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며, 휴면계정 전환 후 1년 지나면 계정이 삭제된다.

이화앱 | YBM 열람실 내 분관대출서비스 데스크

이화앱 | YBM 열람실 내 분관대출서비스 데스크


이외에도 방학 중 무선네트워크 사용률이 높고 강의실이 많은 건물(ECC, 이화·포스코관, 학관, 신공학관, 아산공학관, 종합과학관A·B·C·D, 이화신세계관, 중앙도서관)과 기숙사(한우리관)의 교내 무선네트워크 속도 개선 및 동시접속자 수 확대를 위한 인프라 확충 작업이 진행됐다. 또한 늘어나는 무선네트워크 용량을 지원하기 위하여 유·무선인터넷 회선을 각각 10GB로 증설했다. 중앙도서관(관장 정은경)은 기존의 분관대출서비스를 ECC YBM 열람실에서도 이용 가능하도록 확대했다. 분관대출은 본인이 지정한 인수도서관에서 자료를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로, 캠퍼스 내 접근성이 높은 ECC 열람실에서 자료 대출이 가능함에 따라 구성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본교는 ‘지속가능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혁신 플랫폼’의 비전 하에 △세계적 수준의 성과 창출을 위한 창의연구 생태계 조성,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교육혁신 플랫폼 구축, △학생의 미래설계 지원 강화와 캠퍼스 환경 개선, △행정효율화 및 재정 건전성 강화, △공감과 배려의 이화다움 문화(E-Culture) 확산의 5대 목표와 100대 사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이화비전 2030+’ 발전전략의 추진을 통해 연구 활성화 및 교육 혁신 분야에서 주요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학생의 미래설계 지원 강화와 캠퍼스 환경 개선 사업도 속속 결실을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