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K-MOOC 열린특강’으로 대학 지식공유 선도

  • 작성처
  • 등록일2023.11.08
  • 10245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K-MOOC × EWHA

문화·환경·AI 등 최신의 트렌드와 첨단산업 주제로 개최 


K-MOOC 선도대학으로서 대학교육의 사회적 공유 가치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교육혁신센터(센터장 이현주)가 교수자와 학습자의 오프라인 만남을 통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자 ‘K-MOOC 열린특강’을 개최했다.


교육혁신센터는 K-MOOC에서 제공되는 이화의 우수한 강의를 오프라인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K-MOOC 열린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K-MOOC 열린특강’은 2021년부터 2023년에 신설된 9개 강좌로 마련됐으며, 기존 강좌 수강생뿐만 아니라 재학생 및 일반인까지 대상을 넓혀 진행됐다. 문화·환경·AI 등 최신의 트렌드와 첨단산업 등의 주제를 접할 수 있었던 이번 특강에는 총 400여 명이 참여했으며, 특히 행사 일시 및 장소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일반인 수강자의 참여 열기가 뜨거웠다. 

‘K-MOOC 열린특강’은 10월 4일(수) 호크마교양대학 이소영 교수와 국어국문학과 조혜란 교수의 인문학 특강으로 문을 열었다. K-MOOC <영미문화 속 여성이야기> 과목을 통해 문학 텍스트, 영화, 인터넷 동영상 등 현대문화의 여러 매체 속 여성문제를 분석해 온 이소영 교수는 ‘<작은 아씨들>의 파급력- 다양한 각색영화에서 K Drama까지’를 주제로 특강을 전했다. <한국문화 깊이 읽기> 강좌를 담당하고 있는 조혜란 교수는 ‘병자호란, <박씨전>에서 <연인>까지‘ 특강을 진행, 강좌 수강생을 비롯해 한류에 관심 있는 재학생들이 참석해 한국문화의 뿌리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10월 5일(목)에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유승철 교수와 윤호영 교수의 특강이 진행됐다. 유승철 교수는 ’브랜드 작명소: 인공지능 시대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주제로 한 특강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들의 네이밍 전략 및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했으며, 윤호영 교수는 ’소셜 네트워크와 전파의 미학‘을 주제로 메시지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과정 및 원리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제공했다.

10월 10일(화)과 11일(수)에는 묶음강좌인 <AI 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의 3개 특강을 통해 인공지능의 역사부터 기계학습의 분류 등 기초부터 데이터 사이언스까지 AI 융합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는 입문·활용 과정인 <미래교육의 이해>, <AI융합교육의 이해> 교과목과 관련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을 주제로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했으며, 기초 과정인 <R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학과 이선복 교수는 ’기계학습의 소개‘를 주제로, 고급 과정인 <교육데이터 분석>를 담당하고 있는 통계학과 이동환 교수는 ’데이터 사이언스 시작하기‘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이어 11일(수) 오후 6시에는 의학과 하은희 교수의 특강 ’Environment, Climate Change, and our Health‘가 개최됐다. <환경과 어린이 건강의 이해> 강좌를 담당하고 있는 하은희 교수는 특강을 통해 역사적·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인류의 건강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환경 위협에 대비해 우리의 건강을 지켜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강조했다. ‘K-MOOC 열린특강’은 11월 3일(금) 과학교육과 정종우 교수의 특강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생물자원? 생물자원!’을 주제로 한 특강을 통해 정종우 교수는 소중한 지구의 자산으로서의 생물다양성이 지니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소개하고, 생물다양성이 생물자원으로 이용되고 생물권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구성요소임을 이해함으로써 생물에 대한 과학적 관점뿐 아니라 환경 측면에서도 다양한 지식을 제공했다.


본교는 국내 최정상의 K-MOOC 선도대학으로서 다양하고 새로운 수업 개발을 통해 콘텐츠의 탁월성을 지속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2020년 연차평가에서 7개 강의가 최우수강좌로, 2021년에는 올해의 우수강좌인 ‘블루리본 강좌’에 8개가 선정되었다. 이러한 성과를 이어 2022년에도 최우수강좌 5개, 블루리본 강좌에 8개 과목이 선정되며 국내 대학 최다 선정을 기록한 바 있다. 


이현주 교육혁신센터장은 ”K-MOOC 열린특강을 통해 이화의 우수한 K-MOOC 강좌를 소개하고, 나아가 대학교육의 사회적 공유 가치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K-MOOC 강좌 개발을 통해 이화 교육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