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제24회 대학원 FAIR 및 전공박람회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3.03.17
  • 6272

13개 대학원 102개 학과 교수 300여 명이 참여해 온·오프라인 1:1 상담 진행


제24회 대학원 FAIR 및 전공박람회 개최

대학원(원장 한유경)은 2023학년도 1학기를 맞아 ‘제24회 대학원 FAIR 및 전공박람회’를 3월 14일(화), 15일(수) 양일간 개최했다.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ECC 이삼봉홀에 설치된 전공별 부스에서 대면 상담이 진행됐으며, 학생들에게 공간의 제약 없이 활발한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보다 많은 교수진이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상담도 병행됐다. 


본교 ‘대학원 FAIR’는 우수 대학원생을 유치하고 학부생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1학년도 1학기부터 매학기 개최되고 있다. 국내 대학원 페어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본 행사는 대학원 전공 교수와 1:1로 심도 깊은 상담을 할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부 재학생을 비롯한 대학원 진학 희망자는 누구나 페어에 참여할 수 있으며, 1:1 상담을 통해 대학원 교육과정, 대학원 입학 및 장학 제도, 졸업 후 진로 등 본교 대학원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올해 프로그램에는 일반대학원, 국제대학원, 통역번역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디자인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신학대학원, 정책과학대학원, 공연예술대학원, 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등 13개 대학원의 102개 학과(전공) 소속 교수 300여 명이 공지된 시간표에 따라 온·오프라인으로 실시간 상담을 진행했다. 

제24회 대학원 FAIR 및 전공박람회 개최

대학원 페어에 참여한 의류산업학과 윤창상 교수는 “의류산업학과의 경우 디자인, 복식사, 마케팅, 의복구성, 섬유공학 등 세부전공의 분야가 다양해 전공자가 아닌 경우 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대면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질의응답할 수 있고, 자세히 정보를 전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전했다. 국제대학원 조기숙 교수는 “국제학은 학부 전공 지식이 많지 않아도 새로운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접근 가능한 학문으로, 국제대학원은 이론과 실무를 결합한 교육을 기반으로 공공외교·개발협력 등 분야의 전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며 “오랜만에 대면방식으로 열린 대학원 페어에 재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 반갑게 생각하며 더 많은 이화인들이 학문적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외국인특별전형 상담 부스와 함께 정시모집 통합선발로 입학한 호크마교양대학 재학생 대상의 학부 전공 탐색을 지원하는 ‘전공박람회’도 함께 개최됐다. 


한유경 대학원장은 “이화는 입학·장학 등 우수 전일제 대학원생 지원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대학원 혁신을 통해 학문 후속세대 연구 수월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대학원 FAIR, 학부-대학원 연계 프로그램 등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한 활동에도 힘써 연구중심대학으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대학원은 2021년부터 대학원생 연구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대학원생의 연구역량 증진을 위한 ‘대학원 융복합 프로젝트 지원 프로그램’, 적극적인 학술활동 지원을 위한 ‘융복합 연구논문게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각 대학원생 연구지원사업에서 선정되는 학생에게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지난 2월에는 ‘이화대학원생 융복합 연구성과 포럼’을 개최하는 등 본교 대학원생의 융복합 연구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제도를 확산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4차 BK21 대학원혁신 사업 등 다양한 연구지원사업 유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데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