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2 중앙일보 대학평가 2년 연속 6위

  • 작성처
  • 등록일2022.11.14
  • 8061

2021년에 이어 「인문사회 국내논문 당 피인용」 1위 유지

2022년 인문계열 평가 5위, 인문계열 순수취업률 1위

2022년 교육 여건 및 학생교육 및 성과에서 약진


본교는 21년 「인문사회 국내논문 당 피인용」 1위, 「순수 취업률」 5위로  2년 만에 진행된 중앙일보 평가에서 2단계 상승한 종합평가 6위를 차지한데 이어, 올해도 교육 여건 및 학생교육 성과 부문의 약진을 보이며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한양대, 고려대에 이어 2년 연속 6위를 유지했다.


올해로 29년째를 맞는 중앙일보 대학평가는 인문·사회·공학·자연과학·의학·예체능 중 4개 계열 이상을 보유한 45개 대학이 종합평가 대상이며 교수연구, 교육여건, 학생교육 및 성과, 평판도의 4개 부문 33개 지표로 평가된다.


본교는 2021년 코로나19의 재유행 상황에서도 안전한 캠퍼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Ewha Safe Campus를 운영하고, 이화형 온오프라인 융합 교수학습모델인 THE BEST 수업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온라인 러닝스페이스 확대, 첨단강의실 및 능동학습강의실 확대, 비대면 교육 인프라 강화 및 IT 환경 개선을 통한 교육 환경 개선 등 학생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왔다. 


본교는 이번 평가에서 ‘인문사회 국내논문 당 피인용’ 1위를 차지했으며, 학생교육 및 성과 부문 중 중도포기 학생비율이 낮을수록 순위가 높은 '중도포기율'에서 2위, ‘외국학생 중도포기율’에서 4위를 차지하고, ‘순수 취업률’ ‘유지 취업률’ 7위 등 다양한 지표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특히 올해 유지취업률이 2단계 상승하며 7위를 기록했다. 본교는 학생들의 인적성에 맞는 취업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학생들이 본인의 커리어를 주도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신입생 때부터 졸업 후 사회에 나갈 때까지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본교 인재개발원은 코로나19의 환경 변화에 재빠르게 대응하여 실제 캠퍼스와 가상 캠퍼스를 넘나드는 다채로운 취업행사를 개최하고 상시 메타버스인 ‘인재개발ON’을 통해 온라인 채용 상담과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학기부터는 메타버스 설명회와 병행하여 오프라인 채용설명회도 진행하고 있으며, 졸업생 현직자들이 참여하는 직무 스트리밍 멘토링데이 등으로 학생들의 호응과 참여를 얻고 있다.

인재개발원 메타버스 취업지원 프로그램 | 2022 MZ 청년채용설명회 현장 부스


또한 작년에 이어 종합평가 교수연구 부문에서 ‘인문사회 국내논문 당 피인용’ 부분 2년 연속 1위에 올라 본교의 인문 사회 분야의 연구 수월성을 입증했다. 특히 사회복지학과 교육학 분야의 논문 피인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별 평가에서도 인문계열 평가 5위, 인문계열 순수취업률 1위를 차지하는 등 이화가 가진 인문학의 저력과 융복합 역량함양을 위한 학사제도 유연화를 목표로 맞춤형 진로·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인턴십을 강화하는 등 대학 특성화를 위한 노력이 우수한 성과로 이어졌다.


학생교육 및 성과 부분에서도 재학생당 기업수, 재학생당 창업 전담인력 등 창업과 관련된 지표의 순위가 상승한 것은 그간 이화형 산학협력 구축과 세계적 기업과의 파트너쉽 강화를 위한 지속적 노력의 성과로 평가된다.


이러한 우수 성과를 기반으로 본교는 앞으로도 ‘지속가능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혁신 플랫폼’의 비전 아래 연구중심대학 발전을 위한 Frontier 10-10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며, THE BEST 수업모델이 안착됨에 따라 연구와 교육 분야에서의 성과가 더욱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