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교육혁신센터 ‘THE BEST 사례공유회’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2.11.08
  • 6700

교육혁신센터(센터장 이현주)는 효과적인 융합수업 설계를 지원하고자 ‘THE BEST 사례공유회’를 개최했다. 

  

본교는 에듀테크 기반의 교수-학습 인프라 혁신을 선도하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THE BEST 교육모델’을 구축하고, 대면-융합-원격으로 수업유형을 세분화했다. 특히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현과 고차적 학습경험의 제공을 목표로 하는 이화 고유의 온·오프라인 수업모델인 ‘THE BEST 융합수업’은 2022학년도 신규 도입 이후, 1학기 181개, 2학기 201개의 교과목이 운영되고 있다.

  

교육혁신센터는 THE BEST 융합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교원 및 학생 대상 의견 수렴, 사이버캠퍼스 모니터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융합수업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관한 자료를 수합하고 검토해 융합수업 준비 및 운영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파악했다. 또한 융합수업 운영 교원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10개 교과목을 우수 융합수업 사례로 선정해 사례연구를 실시했다.

  

11월 1일(화)부터 4일(금)까지 THE BEST 융합수업 사례공유회를 개최하고, 11월 2일(수)에는 THE BEST 융합수업 세미나를 통해 융합수업 운영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현주 교육혁신센터장의 사회로 진행된 융합수업 세미나에는 융합수업 사례로 선정된 영어영문학과 최성희 교수, 중어중문학과 이지은 교수, 컴퓨터공학전공 오유란 교수, 사회과교육과 이종원 교수, 국제사무학과 백지연 교수, 윤혜정 교수 등이 참여해 THE BEST 융합수업 준비 및 운영 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한 노하우를 공유했다.


메타버스에서 진행된 THE BEST 융합수업 사례공유회

  

THE BEST 융합수업은 강의실 밖 온라인 개념학습과 강의실 내 적용학습의 화학적 연계를 기초로 하는 수업으로, 전체 15주 중 5주 이상 개념학습과 적용학습 모듈로 구성된 수업을 의미한다. 개념학습은 온라인 녹화강의를 통하여 개인학습으로 진행되며, 적용학습의 경우 강의실에서 그룹활동, 심화연습, 피드백 활동 등을 통해 진행된다.

  

대형강의인 <글로벌커리어개발과기업가정신> 교과목을 융합수업으로 운영 중인 백지연 교수는 “2-4인을 그룹핑하여 활동하게 함으로써, 일방향으로 진행되기 쉬운 대형강의를 참여형 수업으로 전환하는 데 융합수업 방식이 도움이 됐다”고 밝혔으며, <중국어문법>을 담당하는 이지은 교수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난이도가 어려운 수업일수록 융합수업 방식을 활용해 보는 것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호응도 좋은 편”이라고 전했다. <인간컴퓨터상호작용>을 담당하는 오유란 교수는 “실시간 피드백이 필요한 실습수업이 많은 교과목은 융합수업으로 운영하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융합수업 운영 시에는 학생들이 이론수업을 제대로 수강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수업 설계와 운영 노하우를 전했다.

융합수업 사례공유 전시 영상

  

<퍼포먼스인문학> 교과목을 융합수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최성희 교수는 “영상 제작과 온라인 수업 등 IT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되기는 했지만, 교육혁신센터에서 기술적 지원을 잘 해줘서 잘 운영할 수 있었다”며 “융합수업 인원 조정, 다목적 강의실 및 융합강의실 확대 등을 통해 융합수업이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현주 교육혁신센터장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융합수업의 설계와 운영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융합수업의 질 제고를 도모하고자 융합수업 사례공유회를 기획했으며, 메타버스를 통해 진행함으로써 보다 많은 교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히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으로 우수한 수업사례를 공유하고,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례공유회를 통해 소개된 THE BEST 융합수업 가이드와 융합수업 운영 사례는 교육혁신센터 ‘THE BEST 메타버스(https://zep.us/play/2Yj6aq)’에서 상시로 확인가능하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THE BEST 융합수업을 지원하는 통합 서비스 공간으로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교육혁신센터는 앞으로도 효과적인 융합수업의 설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융합수업 사례를 선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운영 가이드를 개발해 제공한다. 이와 함께 THE BEST 교수법 워크숍, THE BEST 맞춤형 교수컨설팅, THE BEST 융합수업교수연구모임 등을 활성화하여 이화의 새로운 교육모델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