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1 국가고시를 빛낸 이화인들 N

  • 작성처
  • 등록일2021.11.22
  • 2648

5급 공채(행정·기술) 9명, 입법고시 1명 합격자 배출

 본교는 올해 국가공무원 5급 공채(구. 행정고시)와 입법고시 동시 합격자를 비롯해 9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며 국가고시 합격자 배출 최우수 대학으로서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인사혁신처는 11월 17일(수) 2021년도 국가공무원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최종 합격자 321명을 발표했다. 합격자 중에는 5급 행정 출입국관리직에 합격한 최한슬 씨를 비롯해 본교 출신 9명(행정 8명, 기술 1명)이 포함됐다. 특히, 최한슬 씨는 지난 7월 발표된 입법고시에도 합격하여 입법고시와 5급 공채 동시 합격자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 2월 보건관리학과(현 융합보건학과)를 졸업한 최한슬 씨는 2021년도 입법고시 법제직으로 합격하여 국회에서 근무해오던 도중 이번에 5급 공채 행정직에도 합격의 영광을 안았다. 시험과목이 겹쳐 두 시험을 같이 준비하는 수험생이 많지만 동시에 합격하기는 어렵다. 또한, 입법부 5급 공무원을 뽑는 입법고시는 해마다 선발 인원이 극소수여서 여러 고시 중에서도 경쟁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한슬 씨는 “실력이 많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운 좋게 두 시험에 동시 합격하게 되어 감사하다”며 “학교 국가고시준비반에서 마련한 1차 시험 합격 장려금, 면접 대비 선배 멘토링, 교수 모의면접 등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셔서 큰 힘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와 국민에 봉사하기 위해 공무원이 되고자 했던 초심을 상기하면서 맡은 업무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나날이 발전하는 공무원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본교는 국가공무원 5급 행정 분야 일반행정 및 재경·사회복지·출입국관리직 직렬을 비롯해 기술 분야 전산 직렬 등에서도 합격자를 배출했다. 재학 중 합격이라는 기쁜 소식을 전한 이종민 씨(경제학과·15학번)는 "<사회계층과 불평등>이라는 수업을 듣고 사회불평등과 사회복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복지와 불평등 해소에 기여해보고 싶어 행정고시 사회복지직렬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는데 합격해 기쁘다"고 소감을 전하고, "수험기간 동안 국가고시준비반과 학교에서만 공부를 했는데 고시반의 동영상 강의 지원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고, 2차 합격 후 고시반에서 면접 강의 수강 지원, 교수님들의 모의 면접, 합격 선배님들의 멘토링까지 체계적으로 지원을 받아 어렵지 않게 면접 준비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인재개발원(원장 조일현)은 국가고시준비반, 공기업 EDU, LEET EDU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이화인의 공공인재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 중 국가고시준비반은 <국가공무원으로 가는 길> 설명회와 합격 선배 멘토링을 개최하며 공직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국가고시준비반 지도위원회(지도위원장 조정래)는 2차 대비 모의고사 및 강평, 3차 대비 교수 모의면접 등 차수별 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본교생의 국가공무원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기술 분야에 합격한 남궁지윤 씨(컴퓨터공학과·14학번)는 “대학에 와서 진로에 대해 고민하던 중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무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며 기술고시 진입의 계기를 밝히고 “주변에 준비하는 사람도 없어 혼자하기 막막했는데 기술고시반에서 고시장려금과 책과 물품을 지원해 주는 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 감사했다”고 전했다.

  

자연과학대학이 운영하는 변리사·기술고시반(지도교수 김원석)은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전용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도서 및 모의고사 지원 등과 함께 일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고시장려금, 기숙사 우선 신청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문회와 연계해 정기적으로 멘토링(선배와의 만남)을 실시하는 등 준비생들이 체계적으로 고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지원을 통해 국가고시 합격자 배출에서 국내 최상위권을 유지해온 본교는 2013년도 외무고시 최연소 합격자 배출, 2015년도 입법고시 일반행정직 및 행정고시 교육행정직 수석합격자 배출, 2016년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합격자 3명 배출, 2016년도 행정고시 재경직렬 수석 배출, 2020년도 국가공무원 5급 교육행정직 수석 배출 등 국가고시 여풍을 주도하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2021년도 국가공무원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 합격]

△ 행정 분야: 김민혜(철학과·21년졸), 김유라(경제학과·16학번), 노수빈(경제학과·15학번), 박지연(행정학과·14학번), 조아람(경제학과·21년졸), 김하민(중어중문학과·20년졸), 이종민(경제학과·15학번), 최한슬(보건관리학과·21년졸) △ 기술 분야: 남궁지윤(컴퓨터공학과·14학번)

  

[2021년도 입법고시 합격]

최한슬(보건관리학과·21년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