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미래혁신센터 ‘2020 이화 도전 DNA 톡(Talk)톡(Talk)!’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1.02.02
  • 971

미래혁신센터는 1월 28일(목) ‘2020 이화 도전 DNA 톡(Talk)톡(Talk)!’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0년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낸 우수사례를 재학생들과 공유하는 시간으로 마련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재원 씨(서양화과·17학번)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동문 특강 세션 ‘연사 톡(Talk)’, 참가 학생들의 발표 세션 ‘우수사례 톡(Talk)’과 우수 프로그램 시상식 3부로 진행됐으며,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500여 명이 참여하며 성황리에 진행됐다.



먼저 ‘연사 톡(Talk)’ 세션에는 유꽃비 동문(중어중문·08년졸)이 연사로 나서 'Ewha Girls Be Challenger!'를 주제로 여성 최초의 주류업계 영업팀장으로 성장하기까지의 스토리를 전했다. 지난해 tvN 프로그램 ‘유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하며 독특한 이력과 재치 있는 입담으로 주목받았던 유꽃비 동문은 “여러분들의 도전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고, 안 좋은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여러분들은 충분히 잘하고 있고, 앞으로 더 잘 할 것이기에 실패나 시련의 원인을 본인에게 귀결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이화인들이 무언가를 도전할 때 망설이거나 뒷걸음치기 보다는 도전하고 시도해 원하는 것을 성취하길 바란다”라고 응원을 전했다. 


이어 진행된 ‘우수사례 톡(Talk)’ 세션에는 도전학기제(팀/개인)를 비롯해 TELOS트랙, LEAP 소그룹 활동 지원 프로그램, 스타트업 인턴십, 호크마 프로그램, 이화글로벌프론티어 프로그램 참가자와 대학혁신지원사업 재학생 홍보단과 모니터링단으로 활동한 학생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2020학년도 2학기 처음으로 시행된 팀 도전학기제를 통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전 내비게이션 시스템 ‘내비로(Navi-Ro)’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프로시에고팀의 오지영 씨는 “도전학기제 참여를 통해 전공수업에서 배운 것들을 실제로 적용하고 개발함으로써 전공 성취도를 높일 수 있었고, 미래 엔지니어로서 기술 분배의 사각지대에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이 큰 의미가 있었다”고 전했다. ‘내비로’는 지도를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이 GPS 이용이 불가한 실내에서도 목적지를 잘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센서와 카메라를 이용해 보행 중 나타나는 장애물을 인공지능 기술로 인식해 피할 수 있게 돕는 로봇으로, 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0 프로보노 공모전’에서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외에도 △[도전학기제(개인)] 상상을 현실로: 칭화대 온라인 교류전시 △[TELOS트랙] 공직 및 공공기관 진출 트랙 활동 사례 및 소감 △[LEAP 소그룹] 한지로 가방을? 친환경 비건 가죽 브랜드 COAP! △[스타트업 인턴십] 현장실습 프로그램 활용법 △[호크마 프로그램] 끝없는 진로 고민에서 날 꺼내준 호크마 프로그램 △[이화글로벌프론티어] 지역 화폐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부흥 프로그램 참가자 발표가 이어졌다. 이어 대학혁신지원사업 재학생 홍보단 '퓨쳐포터'와 ‘대학혁신지원사업 재학생 모니터링단’으로 활동한 교육공학과 이수정 씨, 경영학부 양소현 씨가 발표를 통해 지난 1년간의 활동사항과 함께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공유했다.   


이날 행사는 LEAP 소그룹 활동 지원 프로그램의 우수그룹과 TELOS트랙 참여수기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시상으로 마무리됐다. 미래혁신센터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황 중계에 참여한 재학생들은 ‘선배님의 좋은 말씀에 감사하고, 위로가 된다’, ‘기사로 접했던 재학생 프로그램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등 다양한 댓글을 남겼다.  


미래혁신센터는 도전학기제를 비롯해 LEAP 소그룹 프로그램, TELOS트랙 등 자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진로탐색 기회를 마련하고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를 유도함으로써 진취적이고 융합적인 전문 지식을 갖추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가고 있다. 또한 지난 1월 7일(목) 진행된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신촌지역 4개 대학 연합 성과포럼’에 이어 ‘2020 이화 도전DNA 톡(Talk)톡(Talk)!’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대학 구성원의 관심과 참여를 증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교는 2019년 미래혁신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연구·산학협력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2019년~2021년)’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교과·비교과 활동을 장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 6월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