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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에 본교 7개 사업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20.10.15
  • 1600

교육부가 주관하는 4단계 ‘두뇌한국21(이하 BK21) 사업’에 본교 3개 교육연구단과 4개 교육연구팀이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본교는 향후 7년간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의 지원을 통해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에 주도적 역할을 할 신기술창출분야, 독창성 있는 인문·사회분야, 문화콘텐츠, 디자인, BIT, NIT 등 융·복합 분야의 약진이 눈에 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미래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ITI(Innovation, Technology, Inclusion) 사회복지인재 양성 사업단(단장 정익중 교수) △인간중심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지능형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융복합 인재양성 교육연구단(단장 임혜숙 교수) △4IR(4th Industrial Revolution)-기반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사업단(단장 권오란 교수) 등 3개 연구단과 △공존의 미래를 위한 지역사와 세계사 교육연구팀(팀장 함동주 교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수리과학 여성인재 양성팀(팀장 이재혁 교수) △로하스 식품·바이오신소재 개발 교육연구팀(팀장 정명수 교수) △휴먼-인공지능 사용자경험디자인 교육연구팀(팀장 류한영 교수) 등 4개 연구팀이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미래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대학원의 교육·연구역량을 강화하고, 학문후속세대 양성하기 위해 1999년부터 'BK21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단계 ‘BK21 플러스 사업’의 후속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향후 7년 동안 매년 4,080억 원을 지원하고, 연간 1만9천여 명에 이르는 석박사급 연구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대형 정부지원 사업이다. 


(왼쪽부터) 교육연구단장을 맡은 정익중 교수, 임혜숙 교수, 권오란 교수


'미래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ITI(Innovation, Technology, Inclusion) 사회복지인재 양성 교육연구단'(단장 정익중 교수) 사업을 주관하는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는 BK 2·3단계에 이어 이번 4단계 사업에도 선정되며 우수한 교육·연구 역량을 입증했다. BK 2단계 사업에서는 캄보디아에 사회복지교육 및 실천모델을 전수하는 등 세계화 시대의 사회복지 리더 양성이라는 비전을 실현했으며, 3단계 사업에서는 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창의형 인재 양성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BK 4단계 사업은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ITI 사회복지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을 혁신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VR·AR·AI·Big Data 등을 활용한 ITI 연구 환경을 구축하며, 글로벌 연구 컨소시엄 구축 및 글로벌 리더십을 통한 교육·연구 성과의 국제적 확산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본 사업단은 한국 사회복지 발전의 선도적 위치를 되돌아보고 다양한 국내외 사회문제를 해결할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정책, 서비스를 교육·개발·보급하는 혁신자의 역할을 확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인간중심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지능형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융복합 인재양성 교육연구단'(단장 임혜숙 교수)은 BK사업의 혁신인재-신산업-스마트공장 세부 분야 사업단으로 선정됐다.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전공 교수 9명,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교수 3명으로 구성된 본 사업단은 인간 중심의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창의융복합 인재양성, 세계 수준의 연구성과를 통한 스마트팩토리 산업문제 해결 및 신산업창출, 교육-연구-산학협력 성과의 확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제고를 목표로 △Smart Network △AI & Big Data △Smart Sensor △Human-centric System △Cyber Physical System의 5대 중점 분야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본 사업단은 교육-연구-산학협력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국제 교류, 해외 연구실 공동연구 등을 통해 연구의 수월성을 확보해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국제적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산업체·지자체·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활발한 협력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기술기반 산업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4IR(4th Industrial Revolution)-기반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교육연구단'(단장 권오란 교수)은 국가성장 동력 산업의 하나로 꼽히는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 핵심기술을 갖춘 KTapp형 융합과학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육연구단은 '의료-영양-운동-4차산업기술' 분야의 경계를 없앤 「시스템헬스융합전공」을 신설하고,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생태계 조성을 위한 「EWHA MEDI-Cluster」 구축 및 혁신기술의 창의적 실용화를 이루기 위한 「M-밸리 산학 네트워크」의 추진체계를 갖추었다. 1차년도 참여교수진은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식품영양학과,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화학신소재공학과, 체육과학부, 의과학과, 융복합의료기기산업학과, 컴퓨터의학과 소속 전임교원 21명, 참여학생은 석·박사를 포함 총 86명에 달한다. 본 교육연구단은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 딥러닝 기반 건강위협요인 예측 기술 △건강관리부터 질병 치료까지 전 영역을 관리하는 End-to-End 맞춤형 솔루션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하게 되며, 이와 함께 융합교육을 강화한 혁신적 교과과정과 현장중심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왼쪽부터) 교육연구팀장을 맡은 함동주 교수, 이재혁 교수, 정명수 교수, 류한영 교수 


'공존의 미래를 위한 지역사와 세계사 교육연구팀'(팀장 함동주 교수)은 BK사업의 미래인재 양성사업 인문사회분야 교육연구팀으로 선정됐다. 사학과 교육연구팀은 지난 7년간의 BK21PLUS사업을 질적‧양적으로 계승 발전시키고, 민족과 국가의 경계를 넘어 ‘세계사’로 나아가는 최근 세계 역사학계의 교육연구 경향을 반영해 ‘최고의 세계사 전문인력 양성’의 사업 비전을 수립했다. 본 교육연구팀은 ‘새로운 세계사’로서 교역·이주·네트워크 등 국경을 초월한 인간의 움직임, 지구적 차원의 교류와 접촉이 만든 관계성에 주목하여 광범위한 시공간에서 펼쳐진 역사를 새롭게 검토한다. 또한 대륙 중심의 역사 서술을 극복하기 위해 해양을 역사 연구의 핵심 범주로 추가, 교류사·해양사·의료사·전쟁사로 연구주제를 범주화하고 지역연구자간의 공동연구와 세계사적 관점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을 통섭하는 거시적 역사 분석력을 갖춘 차세대 전문인력을 양성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 분야에서는 새로운 세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글로벌 교육인프라 구축 및 맞춤형 학사 관리체계 운영을, 연구 분야에서는 시간과 공간을 통섭하는 새로운 세계사 이론 수립 및 세계사 연구플랫폼 구축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수리과학 여성인재 양성팀'(팀장 이재혁 교수)은 순수수학과 응용수학에 균형 잡힌 전공 다양성을 특징으로 수리과학 분야를 선도해온 본교 자연과학대학 수학전공의 교수진 11명이 참여해 교육·연구·국제화 분야 별로 수리과학 여성인재 육성, 선도적 연구 수행,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네트워크 확대를 목표로 사업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교육연구팀은 수리과학을 기초로 한 융합적 창의력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여성인재 양성을 위한 연구 풍토와 사회적 변화를 반영한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구성원의 우수한 연구력을 기반으로 선도적이고 탁월한 연구 성과를 지속적 창출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수리과학의 중심적 역할을 구현하며, 산학연계를 기반으로 한 집중 연구 프로그램을 기획·수행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제적 선도적 연구 집단과 교육 및 연구를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수리과학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 수리과학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교육 및 연구 교류 활동을 펼쳐갈 계획이다. 향후 7년간 본 사업을 통해 탁월한 연구력과 선도적 인재의 소양을 갖춘 여성인재를 육성하여 우리사회와 인류공영에 기여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로하스 식품·바이오신소재 개발 교육연구팀'(팀장 정명수 교수)은 BK 4단계 사업 응용생명 패널에서 전국 대학 중 최종평가점수 1위를 기록하며 최종 선정됐다. 2006년 신설된 엘텍공과대학 식품공학전공은 BK21 2단계 ‘식품의 다각적 평가시스템 개발 사업팀’ 및 3단계 ‘고부가식품 개발을 위한 식품융합기술 사업팀’에 이어 이번 사업에서도 평가 1위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본 교육연구팀은 BT·NT·IT 등을 접목한 식품융합기반기술 연구 및 산학협력을 통하여 ‘건강지향, 합리적 소비’라는 웰빙의 특징에 본 교육연구팀의 비전인 ‘친환경적, 이타적인 소비지향’을 더한 개념의 로하스 식품·바이오신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인재를 양성하고, 산학공동연구 기반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대학원 교과과정에 산학·연구트랙을 구축하고 세부분야별 이수체계를 마련하여 글로벌 선도그룹 수준의 대학원 교육과정 구축하고, 산학연 자문위원단 공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등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선도 그룹 수준의 연구 목표를 설정하고 국제 공동연구, 국제학술지 및 국제학술행사를 추진함으로써 연구역량을 향상해나갈 계획이다.


'휴먼-인공지능 사용자경험디자인 교육연구팀'(팀장 류한영 교수)은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선도적 성장을 견인 할 수 있는 창조적·융합적 패러다임의 문제 해결 리더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신산업융합대학 융합콘텐츠학과 교수진 5명으로 구성된 본 교육연구팀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와 사용자경험디자인을 중심으로 공학, 인문학과의 융합 교육을 통해 한국의 미디어 디자인 사업을 위한 전문 연구자 및 창조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현장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연구 성과를 공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특화하는 사용자경험디자인 교육과정 구축 △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인공지능-사용자경험디자인 융합 교육 △빅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융합형 산업 인재의 수요 예측 및 교육 반영 △글로벌 협력을 통한 국제적 연구 역량 증진과 교육과정 개편 △현장 수요 중심의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과정 강화 △창업인재 양성 교육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및 경제 선도의 교육 목표를 설정, 창의적 문제해결이 가능한 융합형 디자인 전문 인재를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BK21사업은 석사·박사급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대표적인 대학원 지원 사업으로, 본교는 1999년 시작된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총 57개 사업단(팀)이 선정된 바 있다. 특히 2단계 연차평가(2009)에서 영어영문학과 사업단과 식품영양학과·법학과 사업팀이 각 분야에서 1위의 성과를 거두고, 2016 BK21 플러스 사업 중간평가에서 사회복지학과가 우수사업단에 선정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내왔다. 이번 4단계 사업에 예비선정된 본교 교육연구단/팀은 실사를 거쳐 오는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 사회 변화에 탄력 대응하는 혁신적인 연구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본교 대학원은 ‘미래의 핵심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FUTURE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생태계 조성’,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글로벌 융합연구자 육성 및 역량 강화’, ‘미래사회 문제해결 및 사회적 가치 제고’를 대학원 혁신 목표로 설정했다. 본교는 이러한 대학원 혁신 목표 달성을 위해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원 거버넌스 개편, 대학원 공통 융합 core curriculum 개발 및 운영, 학생 중심 교육 및 연구체계 개편, 교원 및 신진연구인력의 연구 역량 강화 지원, 산학협력 플랫폼 개선,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강화 등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FUTURE형 인재 : 미래지향적인(Forward-Looking), 유비쿼터스한(Ubiquitous), 변화시키는(Transformative), 세계적인(Universal), 탄력적인(Resilient), 참여하는(Engaged) 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