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0학년도 1학기를 빛낸 우수 강의, Best e-Class 20과목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20.07.01
  • 5444

사이버캠퍼스 Best e-Class에 2020학년도 1학기 우수 강좌 20개가 선정됐다. 


교육혁신센터(센터장 소효정)는 사이버캠퍼스를 중심으로 본교 온라인 강의의 개발 및 운영을 총괄하고 있으며, 2005학년도 1학기부터 매 학기 온라인 상수·학습 활동이 활발한  e-Class를 선정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해왔다. 이번 학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전 교과목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됨에 따라 총 20개 강좌를 선정했다.


이번 학기 Best e-Class는 사이버캠퍼스를 활용 중인 4,292개 강좌를 대상으로, 1,350여 명의 수강생의 추천과 사이버캠퍼스 활용도를 고려하여 선정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전면 온라인 강의 시행 첫 학기인 만큼 사이버캠퍼스 활용 통계를 분석한 정량적인 평가와 더불어 효과적인 e-Class 운영을 위한 강의자의 노력,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참신성,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 및 참여도 등의 다양한 요소가 평가에 반영되었다.


학생들의 추천을 받은 교과목들은 코로나19로 대면수업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공감하면서 다양한 학습활동을 구성하고 학습자와의 소통을 강조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심리학과 이승연 교수(심리학과)의 강좌 ‘정신건강과 행복’을 추천한 수강생은 “개강 초기부터 비대면 수업이기 때문에 학생들 간의 소통을 더욱 중요함을 강조하며 퀴즈, Q&A, 강의 영상 등 사이버 캠퍼스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며 온라인으로 부족함 없는 강의를 제공해주셨다”고 추천 이유를 밝혔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기독교학과 이은애 교수의 강좌 ‘기독교와 세계’ 수강생 역시 “코로나로 인해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 없이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고 있는데, 교수님이 이러한 학생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댓글이나 게시판을 통해 적극적으로 학생들과 소통하셨다”며 ‘슬기로운 기세생활’이라는 게시판을 가장 인상적인 온라인 활동으로 꼽았다.


과목의 성격에 따른 다양한 운영 방법도 소개됐다. 불어불문학과 Emmanuel Nicolas 교수는 영상 강의뿐만 아니라 다양한 퀴즈와 연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ZOOM을 이용해 소수 그룹 피드백을 하는 등 듣기·말하기 연습이 중요한 언어 강의의 특성을 온라인 강의에서 구현했다. 간호학부 신수진 교수는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방식을 활용하여 실시간 강의 전에 영상 강의를 미리 청취하여 지식적 내용을 학습한 뒤 ZOOM을 통해 실시간 토론을 진행하고, 이후 조별 발표에 대한 피드백을 사이버캠퍼스 토론방에 올리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강의 내용의 반복적 학습뿐만 아니라 토론을 통한 고차원적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온라인 퀴즈를 통한 출석 체크 △사이버캠퍼스의 녹음 기능을 활용한 과제 피드백으로 개별 코칭 제공 △학습자 간의 협업과 소통 강화할 수 있는 ‘시험 문제 토론 게시판’ 운영 △토론 내용에 기반한 시험문제 출제로 적극적인 토론 참여 유도 등 수업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참신한 방안들이 눈길을 끌었다. 


교육혁신센터는 이러한 Best e-Class 사례를 정리하여 다양한 온라인 교수방법을 공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본교 교수진이 앞으로 더욱 수요가 높아질 MOOC, Flipped Learning 등 온라인 강의의 설계 및 실행에 대한 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본교의 온라인 강의는 1998년 5개의 교과목 운영으로 출발하여, 1999년부터 ‘이화사이버캠퍼스(http://cyber.ewha.ac.kr)’로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해 정규과목의 온라인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교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학기에도 학부 개설과목의 85%, 대학원 개설과목의 72%가 사이버캠퍼스에 e-Class를 개설되는 등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을 통해서도 교수-학습 및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소효정 교육혁신센터장은 “면대면 강의 내용을 온라인으로 바로 전환하기 보다는 온라인 학습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시간과 비실시간 학습 활동을 구분하고, 또한 토론과 반복학습 등 온라인의 유연한 학습 기능을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의 구성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하고 “교육혁신센터도 사이버캠퍼스가 더욱 효율적인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능을 보완하고, 이화 구성원들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