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대학원 사회적경제협동과정, 2019년도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주관대학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19.03.20
  • 4200

대학원 사회적경제협동과정(주임교수 조상미)이 대학생 대상의 학부 비학위과정인 '사회적경제 리더과정'을 개설했다.

본교는 고용노동부와 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선정하는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선도형 대학(학부 비학위과정) 주관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본교는 11월에 개최될 4개 대학 연합 공동행사 주관대학으로서 본 사업에 더욱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펼쳐갈 예정이다. '사회적경제 리더과정'은 대학생과 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 같은 사회적경제조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전문교육으로, 2013년 시작해 지난해까지 613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본교 뿐만 아니라 서울 소재 모든 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모집한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1기 프로그램에는 총 102명이 지원했고, 서울 소재 18개 대학 30개 학과 대학생 67명이 최종 선발됐다.

2

3월 14일(목) 개강식을 갖고 본격 시작을 알린 '사회적경제 리더과정'은 11월까지 9개월 동안 14개 전공융합의 다학제 교과과정과 함께 현장밀착형으로 지역연계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또한 여름방학에는 해커톤, 인턴십 및 해외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으며, 과정 수료 시 본교 총장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개강식에서 사회과학대학 박정수 학장은 "자본주의만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으며, 사회적경제와 같은 공감이 있어야 사회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한국 최초의 종합대학으로 다양하고 유수한 전공들이 존재하는 이화여대에서 시작하는 첫 '사회적경제 리더과정'을 환영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윤종태 지속성장본부장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학부생들의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며 "우리 모두 함께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사회통합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개강식에 이어 '사회적경제 개념, 의의 및 필요성'를 주제로 조상미 교수(사회적경제협동과정)가 1기 리더과정 첫 강의를 펼쳤다. 리더과정 1기 강의는 1, 2학기 각 12주 동안 매주 목요일 진행된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선정한 2019년도 리더과정 운영 대학은 본교를 포함해 총 4곳으로, 선도형 대학으로는 본교와 성공회대학교, 신규 확산형 대학으로는 강릉원주대학교와 전주대학교가 선정됐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