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학생소식 - 수학과 양효선 씨, 융합콘텐츠학과 김은지 씨

  • 작성처
  • 등록일2017.11.30
  • 12734

수학과 양효선 씨,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미래인재상 수상

-수리과학연구소(소장 이향숙) 소속 양효선 박사가 11월 17일(금) ‘2017년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자연과학분야 미래인재상을 수상했다.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미래가 촉망되는 여성과학기술인을 발굴하고 그 공적을 널리 알려 한국과학기술계를 이끌어 나갈 미래 여성 과학자들을 격려하고자 과학기술 전 분야 석·박사 과정 재학생(수료생 포함), 5년 미만의 박사후 과정 연구원 가운데 성적과 연구 업적이 우수한 여성 과학자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에는 총 10명의 우수 과학자가 선정됐으며, 양효선 씨는 데이터 근사 이론과 수리적 모델링 해법에 대한 탁월한 연구성과를 보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양효선 씨는 현재 편미분 방정식과 비선형 근사기법을 기반으로 응용수학, 유체 역학, 핵융합과정 모델링의 프라즈마 현상 등의 연구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주제를 연구하고 있으며, 그간 3편의 연구 논문을 SCI 최상위 저널에 게재한 바 있다. 양 씨는 “수학은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아주 중요한 학문이고, 수학을 공부하는 것에 자랑스러움을 느낀다”며 “좋은 연구를 하는 수학자로 성장하여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발달에 보탬이 되고, 교육과 후배 양성에 힘쓰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융합콘텐츠학과 김은지 씨, ‘2017년도 도시재생 우수논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융합콘텐츠학과 김은지 박사가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2017년도 도시재생 우수논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활성화와 다각화를 촉진하기 위해 대학생 및 대학원생, 연구원 등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우수논문을 모집했다. △도시재생 금융지원 △도시재생 사업방식 등 2가지 주제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서 김은지 씨는 ‘도시재생 리빙랩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 씨는 본 연구를 통해 지역혁신 정책과 도시재생 리빙랩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평가지표를 마련했으며, 특히 이러한 정책과 사업은 주민들의 실생활을 기반으로 하여 참여적 관점에서 평가지표를 도출하고자 한 것이 기존 연구와의 차별점이다. 김은지 박사는 “현재 서울시 정책에 관여하는 서울시의회에서 정책적 문제들을 학문과 연결해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며 “이론을 실제에 잘 적용하여 서울시정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