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교수 소식-송승영 교수·조상미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5.06.09
  • 14564

건축공학전공 송승영 교수,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 수상

photo건축공학전공 송승영 교수는 지난 4월 21일(화) ‘제48회 과학의 날’을 맞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수여하는 과학기술진흥 부문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진흥 부문 장관 표창은 과학기술 연구, 진흥 및 기술개발 등 분야의 발전에 공헌한 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송 교수는 2019년까지 300억원 규모의 연구비가 투입되는 국토교통부의 “주거복지 구현을 위한 생활밀착형 공동주택 성능 향상 기술개발” 연구단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생활밀착형 주거환경 개선 및 녹색건축 분야의 200여 건에 달하는 국내외 논문, 특허 및 녹색기술인증 성과와 녹색건축 보급 활성화 정책 추진을 위한 학술, 기술 지원 성과를 인정받아 본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송 교수는 저에너지 친환경 녹색건축 및 주택성능 분야 연구의 권위자로 각종 요소기술과 제도정책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부회장, 국토교통부 중앙건축위원/녹색건축물 인증운영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까지 SCI급 학술지 및 KCI급 학술지에 9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정부 및 지자체의 심의위원과 각종 국가 건설사업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사회복지학전공 조상미 교수, ‘사회적경제 통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 수상

photo사회복지학전공 조상미 교수가 지난 5월 29일(금) 열린 사회적경제 통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사회가치 창조와 사회혁신’이라는 주제로 사회적기업학회, 한국비영리학회, 한국협동조합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통합학술대회에서 조 교수는 “한국의 사회적기업 정책 네트워크 특징에 대한 탐색적 연구”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본 연구에서 조 교수는 한국 사회적기업 정책네트워크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여 한국 사회적기업 정책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으며, 한국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했다.

조 교수는 사회적기업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와 활동을 해왔으며,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육성전문위원으로서 사회적기업 인증심사에도 꾸준히 참여해 왔다. 사회적기업 분야 최근 주요 논문으로는 “공유가치창출을 실천하는 사회적기업: 정책분석을 통한 경쟁력 제고,” “사회적기업 연구, 어디까지 왔는가? 경향분석,”“조직요인은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비영리 사회적기업 변화경험 및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