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경력개발센터, 고시·공기업·장교 등 '공직진출클래스' 설명회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13.04.01
  • 17984

경력개발센터는 새학기를 맞아 3월 한달간 '공직진출클래스' 설명회를 개최했다. 국가고시준비반, 공기업준비반, 장교준비반으로 구성된 '공직진출클래스'는 이화인의 공직 진출의 길을 넓히고자 경력개발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최근 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여성 공무원이 30%를 돌파했으며, 4급 이상 고위공직자 중에도 여성 공무원 비율도 8%에 이른다. 이는 올해 여성 임원 10%를 돌파한 기업 내 여성의 약진에 비하면 아직 작은 비율이지만, 이들이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요직에 속속 진출하면서 여성 공무원은 새로운 파워그룹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이번에 진행된 '공직진출클래스'에는 이화인 1000여명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국가고시설명회 개최-5급공채(행정) 및 국립외교원 준비반
26일(화)에는 '국가고시설명회'가 진행됐다. 국가고시설명회에는 5급공채(행정)시험 및 외무고시 폐지에 따른 국립외교원 제도 안내 및 국가고시준비반 지원 내용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270명의 학생이 참가한 이날 행사에는 2012년도 5급공채 최종합격자인 김현아(행정·06), 유수연(경영·08), 이예진(경제·08) 동문이 참석, 후배들에게 합격비법을 전수하는 시간을 마련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경력개발센터에서 자체 제작해 국가공무원 5급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관련 정보 및 각종 고시 시행 연간 일정 등을 담은 '2013 국가고시가이드'도 배부했다.

본교는 2012년도 '제54회 사법시험'에 39명, '제56회 행정고시'에 9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며 전국대학 합격자 TOP5를 기록, 공직계 여풍(女風)을 주도하고 있다. 김선욱 총장은 2010년부터 고시반을 직접 방문해 "공익을 위한 일, 사회 전체의 제도적 기반을 만드는 일을 하는 국가공무원으로서의 길을 걷는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며 각종 국가고시를 준비 중인 이화인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장교준비반 모집설명회 개최-여군학사장교 준비반
국가고시설명회에 이어 27일(수)에는 육·해·공군 3군의 학사장교 입관을 꿈꾸는 이화인들을 위해 '장교준비반 모집설명회'를 개최했다. 본교는 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커리어클럽으로 운영되왔던 '예비장교클럽'을 2012학년도 1학기 부터 '장교준비반'으로 확대 운영해왔다. 2012년 초 경력개발센터 '예비장교클럽' 소속 이화인 전원(5명)이 육·해·공군 장교로 합격한 데 이어, 1년만에 장교준비반 학생은 22명으로 급성장했다.

이번에 진행된 장교준비반 설명회에는 본교 출신 현직장교로 해군 정훈공보실에서 재직중인 류태경 대위(국제01)가 '여군장교는 어떤 직업인가?'를 주제로 여군 장교의 전망과 비전, 업무 내용과 혜택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또한 2013년 학사장교 채용동향 및 준비사항 장교준비반 특전사항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도 제공됐다.

공기업준비반 오픈특강 개최-공기업/공공기관 입사 준비반
또한 3월 14일(목)부터 매주 수·목요일에는 공기업 진출을 준비하는 3, 4학년을 대상으로 공기업준비반 오픈특강을 실시했다. 작년 7월 '국가고시반' 정비와 함께 금융 및 비금융 공기업 진로 지도를 위해 오픈한 '공기업준비반'은 올해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전격적 지원에 돌입했다. 5차에 걸쳐 진행된 오픈특강은 ▲비금융권 공기업 합격 취업 전략 ▲금융권 공기업 합격 취업 전략 ▲공기업 논술 특강 ▲공기업 인적성 특강 ▲공기업 상식 특강 등으로 구성되어, 약 750명의 학생이 수강했다. 공기업 준비반은 현재 오픈특강 참석자를 대상으로 심화반을 모집 중에 있다.

경력개발센터는 향후로도 이화인의 다양한 사회 진출을 위해 '공직진출클래스'를 운영, 전폭 지원해 활성화 시켜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