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학생수상소식 - 전소정, 윤수진씨

  • 작성처
  • 등록일2010.12.09
  • 15409
전소정씨, '2010년 대학(원)생 무역구제 논문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

본교 법학전문대학원 전소정씨가 ‘2010년 대학(원)생 무역구제 논문 발표대회’에서 ‘한-미 FTA 와 한-EU FTA의 무역구제분야 주요 반덤핑조항의 분석 및 법적평가’를 주제로 한 논문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식경제부 무역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한 이번 논문발표대회에는 덤핑· 보조금·수입급증 등으로 인한 국내산업의 피해와 지식재산권 관련 불공정무역행위 등을 주제로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심사위원 및 참가자와의 토론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한 이번 대회에는 국내 및 일본(동경국제대) 등 12개 대학에서 수준 높은 논문이 제출되었으며, 시상식은 11월 25(목) 한국무역협회에서 개최됐다.


윤수진씨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논문공모전’ 장려상 수상

11월 24일, 법학과에 재학 중인 윤수진(06)씨가 국가인권위원회가 주관하는 ‘인권논문 공모전’에서 대학부 장려상을 수상했다.

윤씨는 논문 ‘미성년 후견제의 순기능을 위한 대안모색’을 통해 부모의 죽음으로 남겨진 미성년을 보호하기 위한 ‘후견인’ 제도의 문제점을 짚어냈다. 선행연구들과 관련 소송 등을 간접적으로 추정하는 방식으로, 부모가 남긴 보상금이 있음에도 ‘친족’ 후견인의 학대와 횡포로 극빈층의 삶을 살아가는 사례들을 살피고, 후견인 범위 확대·보험금 지급 방식 개선·후견인 사후 감독 확충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졸업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윤씨는 “졸업논문을 대신해 논문을 써볼 기회를 살피다 참가하게 된 공모전에서 좋은 결과를 거뒀다”며 “생각에 그치지 않고 직접 행동 실천하는 것의 차이를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인권논문 공모전’은 인권과 관련한 지식 기반을 확충하고, 사회 일반의 인권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을 높이고자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권연구(논문 및 실천사례) 공모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