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계절학기 들으러 '하버드' 간다

  • 작성처
  • 등록일2009.06.05
  • 23251
재학생 150명, 세계 17개 대학 계절학기 프로그램 참가

올 여름 본교 재학생 150여명이 미국 하버드대, UC버클리, UCLA, 영국 런던경제대, 홍콩대, 중국 푸단대 등 세계 17개 대학의 계절학기에 참가한다. 이들 대학은 본교와 최대 6학점까지 학점 교류협정을 맺고 있으며, 홍콩대의 경우 양측 교환학생의 상호교환을 통해 무료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등 저렴한 비용으로 참가할 수 있다.

이는 20명 가량의 교환학생을 보내는 타대학에 비해 월등히 많은 숫자로, 세계 대학과의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글로벌화를 추진해 재학생의 60%가 해외에서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이화 2010 프로젝트'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글로벌 이화의 명성은 지난 5월12일 발표된 ‘2009년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본교는 국제화 지수 부분에서 국내 대학 4위(종합대학 3위), 아시아 대학 15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외국인학생비율 및 외국으로 파견하는 교환학생비율에서 국내대학 1위를 차지했다.


(왼쪽위부터 시계방향) 2008 Ewha-HCAP 컴퍼런스, 2007 Ewha-Harvard 썸머스쿨, 2007 뉴욕대
썸머워크샵 IMPACT, EGI(Ewha Global Initiative)2기 미국탐방

다음은 이와 관련해 한국경제(2009년 6월 4일자) 가 보도한 기사.

계절학기 받으러 `하버드` 간다
- 이대ㆍ서강대 등 교환 프로그램 마련
- 비용저렴ㆍ스펙쌓기‘일석이조'


이화여대 정다은씨(체육학과 · 06학번)는 오는 19일 두 달 일정의 여름 계절학기 수업을 위해 미국 하버드대로 간다. 4학년이라 취업 준비에 바쁜 정씨는 "해외 경험이 없는 게 취업에 불리해 고민해왔다"며 "1년짜리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나 해외연수는 비용도 비싸고 기간도 길어 방학을 이용한 단기 프로그램에 참가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름방학 동안 해외 대학에서 계절학기 수업을 들으며 학점도 따고 취업을 위한 스펙도 쌓는 대학생이 늘고 있다. 여름 계절학기는 그동안 학생들이 졸업에 모자란 학점을 보충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했지만 최근에는 경력 관리에 중요한 요소가 됐다는 게 학생들의 설명이다.

이화여대의 경우 올 여름방학 중 미국 하버드대 14명,UC버클리 17명,UCLA 6명,영국 런던경제대 4명,홍콩대 20명,중국 푸단대 8명 등 총 150여명이 17개 대학의 계절학기에 참가한다.

이들 대학은 모두 이대와 최대 6학점까지 학점 교류협정을 맺고 있다. 계절학기의 수업료 및 기숙사 비용은 중국의 경우 1000달러,미국은 2000달러 정도다. 1년짜리 교환학생이나 어학연수 비용(미국 연간 평균 2만5000달러)보다 훨신 싸다. 이대 국제교류처 권소영씨는 "홍콩대와는 무료로 양교 학생을 상호교환 수업하기로 해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연세대도 2004년부터 홍콩 중문대,일본 규슈대,미국 UCLA,UC버클리 등과 학점 교류를 맺고 매년 수십명의 학생을 현지 여름 계절학기에 참가시키고 있다. UC버클리의 경우 수업료는 학점당 290달러 수준.국내 대학 계절학기 수업료보다 비싼 편이지만 올해도 20명이 이 대학에서 계절학기를 이수할 예정이다. 연대는 최대 7학점까지 학점 교류를 인정한다.

서강대는 올해로 3년째 학생들을 여름방학 동안 해외 대학으로 보낸다. 기업의 장학기금을 활용해 학생당 보조금은 최소 250만원.올해는 미국 프린스턴대,영국 옥스퍼드대,독일 뮌헨대 등 각국 대학으로 20명가량의 학생이 6월 말께 계절학기 이수를 위해 떠난다.

서강대 대외협력팀의 이관택 팀장은 "단순히 국내 대학에서 계절학기를 수강하는 것보다는 취업 등을 위한 학생의 경력에 큰 도움이 돼 해외 계절학기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숙명여대도 올해 미국 스탠퍼드대와 교류를 맺고 2명의 학생을 현지 계절학기 수업에 참여시키기로 했다. 서울대는 예일대와 여름 계절학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한국경제(2009년 6월 4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