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재학생팀, 농업우수논문상 수상

  • 작성처
  • 등록일2006.09.15
  • 15745
식품영양학과 두은희·이진희 학생, 농업우수논문상 수상

대산농촌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제3회 대학(원)생 농업우수논문상' 공모에서 본교 두은희·이진희(식품영양학·03학번) 씨가 '식품가공원료로서 쌀 소비 확대를 위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우수상과 장학금 200만원을 수상했다.

교보생명의 부설기관인 대산농촌문화재단은 연구지원사업, 농촌문화 창달사업, 농민교육사업, 장학사업 등 농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21세기 농업·농촌 발전 및 우수 농업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매년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농업우수논문상을 공모하고 있다.

사진설명(왼쪽부터) : 두은희, 이진희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 '재학 중 경력쌓기' 게시판을 통해 공모전 정보를 접했다는 이들은 "대학원생도 참여하는 공모전이라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최근 FTA와 관련해 우리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참신한 소재와 아이디어라면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논문에서 쌀 소비량의 급격한 감소가 농촌 경제의 붕괴 뿐 아니라 쌀 생산 감소로 이어져 주식 공급의 불안정성의 문제까지 야기하게 됨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식품가공원료로서 쌀 소비 확대'라는 대안을 제시한다. 비릿하고 밋밋한 맛으로 성장이 더뎠던 두유 시장이 웰빙 추세에 발맞춘 두유의 출시로 사상 유래없는 호황을 맞이한 점에 착안, 쌀과 쌀 가공식품산업에 대한 자료조사 및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 트렌드에 발맞춘 쌀 가공식품의 개발이라는 쌀소비증진방안을 연구, 제시한 것이다.

두은희·이진희 씨는 소비자 선호도에 대한 조사가 부족했지만, 본교 및 타대학의 도서관을 발로 뛰며 준비한 기초연구자료 조사의 풍부함과 참신함을 인정받은 것 같다고 기뻐했다. 또한 이번 논문공모전을 통해 전공 지식을 정리해 실제적으로 대입해 볼 수 있었고, 경제·교육·문화·과학 등 여러 방면에서 농업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