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남원우 석좌교수 듀폰과학기술상 수상

  • 작성처
  • 등록일2006.04.25
  • 14139
남원우 석좌교수 듀폰과학기술상 수상

4월 24일(월) 본교 나노과학부 남원우 석좌교수(화학 전공)가 ‘제5회 듀폰과학기술상’을 수상했다. '듀폰과학기술상'은 매년 화학 및 재료공학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과학자를 선정하는 상으로, 남원우 교수는 산소화효소 화학반응 규명과 인공효소 촉매시스템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였다.

남원우 교수는 미국과학진흥협회(AAAS)가 발간하는 종합과학학술지 사이언스에 두 차례나 논문을 게재하는 등(2003년, 2005년) 활발한 활동으로 2005년 7월 '이달의 과학자상' 을 수상한 바 있다.

다음은 이와 관련해 전자신문(4월25일자)이 보도한 내용이다.


남원우 교수 ‘듀폰과학기술상’수상

남원우 이화여대 나노과학부 석좌교수가 ‘제5회 듀폰과학기술상’ 수상자로 24일 선정됐다.

남원우 석좌교수는 효소 모방 화학물질을 사용한 생체 모방 연구를 통해 산소화 효소 화학반응의 중간체 구조 및 메커니즘을 규명, 효소 모방 촉매를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길을 연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고 듀폰코리아는 밝혔다.

남 교수는 “생체 모방 연구를 통해 생명 화학의 비밀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해 한국을 생체 모방 연구의 메카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듀폰과학기술상은 화학과 재료공학 등 기초과학의 발전을 위해 듀폰이 제정한 순수과학기술상으로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공식 심사하며 수상자에게는 연구지원금 2000만원이 수여된다.

- 2006년 4월 25일 전자신문 한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