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언어교육원-북경대 조선어과 학술교류 협정

  • 작성처
  • 등록일2007.08.16
  • 13208
한국어 교재 공동 개발, 학생교류 등 추진키로

본교 언어교육원(원장 윤영은)과 북경대 조선어과(학과장 김경일)는 8월 13일(월·오후 3시30분) 본관 소회의실에서 교육 및 연구 분야의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정에 따라 ▲한국어 발음 교재 공동 개발 ▲학생 교류 및 학점 교환 ▲공동학술대회 개최 및 공동학술지 발간 등을 추진하게 된다.



▲왼쪽부터 북경대 조선어과 김경일 학과장 · 본교 언어교육원 윤영은 원장

양측은 우선 내년 상반기 중에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재를 출간한다는 목표로 다음달부터 공동 개발에 착수하기로 했다. 언어교육원 이미혜 교육부장은 “국내 중국인 유학생이 늘어나고 중국내 한국어 교육 수요도 증가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한국어 발음교육 교재는 전무한 실정”이라며 “언어교육원의 최신 교수법과 북경대 교수들의 중국어 전문지식을 결합해 최적의 교재를 만든다는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개발된 교재는 북경대를 비롯한 중국 대학들의 정규교과 과정 텍스트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측은 내년부터 북경대 조선어과 학생이 언어교육원에서 한국어를 수강할 경우 북경대에서 학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공동학술대회와 공동학술지 발간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언어교육원측은 “북경대를 필두로 조만간 일본, 베트남 주요 대학과 한국어 교육 및 연구 부문의 협력을 확대하면서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이화의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간다는 전략”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