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회과학대학

신나나(辛나나) 부교수

아동학과[대학원]

신나나 프로필 사진
신나나 교수는 대학원 아동학과 소속 교수로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에서 아동발달 박사학위와 통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발달적/생태학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아동이 친밀한 관계를 통하여 발달적으로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 연구주제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연구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정서표현의 발달적 과정과 정서표현이 현재 및 추후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2) 가족체계 내에서의 경험이 아동의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적 유능성의 정의와 측정; 4) 사회적 인지의 발달. 아동과 아동 주변의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관찰, 서베이, 인터뷰, 실험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사용하고, 부모, 또래, 교사, 관찰자 등 다양한 대상으로부터 아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38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이 중 22편의 논문을 SSCI급 국제학술지에, 발표하였다. 현재 애착,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마음이론,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아동가족연구소장
  • 생활환경관 402-1호
  • 232773071
  • 연구관심분야
    • 애착, 사회적 인지, 사회적 유능성, 정서표현 및 정서이해의 발달적 변화, 연구방법론
연구실적
  • Early childhood eating behaviors associated with risk of overweight and its socio-ecological determinants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2023, v.17 no.4, 717-734
    SCIE Scopus KCI dColl.
  • 어머니가 지각하는 경제적 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우울, 부부갈등 및 긍정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023, v.30 no.1, 139-156
    KCI dColl.
  • 대학생의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내현적 자기애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12, 61-87
    KCI dColl.
  •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남녀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11, 451-476
    KCI dColl.
  • 어머니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학습 효능감의 매개적 역할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021, v.59 no.4, 477-488
    KCI dColl.
  • 유아기 일상의 실행기능 척도(REEF)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1, v.34 no.4, 67-90
    KCI dColl.
  • 유아기 자녀를 둔 부부의 아동기 부모애착과 성인애착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021, v.28 no.2, 97-134
    KCI dColl.
  • Relations between preschooler social competence and coping tactics during resource-based conflicts SOCIAL DEVELOPMENT, 2020, v.29 no.4, 1051-1070
    SSCI Scopus dColl.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이중문화적응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안정성과 상호 영향 청소년학연구, 2020, v.27 no.12, 343-372
    KCI dColl.
  •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영향: 실패공포와 수행회피 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0, v.27 no.10, 327-351
    KCI dColl.
  • 부부갈등이 아동의 실행기능, 정서조절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양육행동과 아동의 수면의 매개적 역할 아동학회지, 2020, v.41 no.6, 51-66
    KCI dColl.
  •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20, v.16 no.5, 47-67
    KCI dColl.
  •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물리적, 심리적 가정환경이 미치는 영향: 유아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매개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20, v.11 no.4, 1-21
    KCI dColl.
  • 유아의 행동억제와 불안: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행동과 자율성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20, v.16 no.6, 71-88
    KCI dColl.
  • 학령기 아동의 실행기능이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20, v.11 no.3, 1-25
    KCI dColl.
  • 한국 유아의 마음이론 측정을 위한 사회적 이해 척도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020, v.41 no.2, 131-145
    KCI dColl.
  • Preschoolers’ secure base script representations in relations to social competence, maternal narrative style and content in a Korean sample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2019, v.21 no.3, 275-288
    SSCI Scopus dColl.
  • 과거회상대화 시 어머니의 대화유형 및 대화내용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도덕적 판단의 매개적 역할 아동학회지, 2019, v.40 no.3, 69-86
    KCI dColl.
  •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우울: 반추와 정서표현억제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019, v.26 no.1, 91-110
    KCI dColl.
  • 대학생의 성인애착이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사회과학연구논총, 2019, v.35 no.2, 205-235
    KCI dColl.
  • 어머니의 상위정서가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 열린부모교육연구, 2019, v.11 no.2, 49-71
    KCI dColl.
  •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걸음마기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순응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19, v.40 no.2, 57-73
    KCI dColl.
  • 어머니의 의도적 통제 및 양육행동이 걸음마기 아동의 의도적 통제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2019, v.23 no.2, 189-213
    KCI dColl.
  • 청소년의 부모애착, 자아정체성 처리 유형 및 관여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19, v.10 no.2, 75-96
    KCI dColl.
  • 학령 후기 아동의 실행기능과 학교적응: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19, v.40 no.4, 123-135
    KCI dColl.
  • 대학생의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18, v.39 no.3, 113~125
    KCI dColl.
  •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대학생의 타인과 연인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18, v.9 no.3, 69~89
    KCI dColl.
  •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학생의 불안: 기본심리욕구 만족의 역할 인간발달연구, 2018, v.25 no.2, 79~97
    KCI dColl.
  •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실행기능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18, v.39 no.1, 103~117
    KCI dColl.
  • 취업모의 분리불안, 직업만족도 및 과보호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분리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8, v.14 no.1, 1~20
    KCI dColl.
  • 퍼즐과제 수행 시 어머니가 보이는 지지와 유아의 마음이론 간의 관계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18, v.9 no.1, 95~119
    KCI dColl.
  • 성인진입기 여성의 부모애착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외로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7, v.30 no.2, 19~42
    KCI dColl.
  • 어머니의 아동기 부모애착, 결혼만족도 및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7, v.38 no.5, 67~80
    KCI dColl.
  • 어머니의 자율성 지지가 유아의 정서적 유능성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17, v.38 no.6, 17~33
    KCI dColl.
  • 유아기 수면문제, 실행기능 및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7, v.38 no.3, 33~48
    KCI dColl.
  • Social Engagement and Adaptive Functioning During Early Childhood: Identifying and Distinguishing Among Subgroups Differing With Regard to Social Engag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16, v.52 no.9, 1422-1434
    SSCI Scopus dColl.
  • The effectiveness of a parent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 for mothers of preschool-aged childre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6, v.68, 115-124
    SSCI Scopus dColl.
  • 가상놀이에서 어머니와 유아가 사용하는 마음상태 용어와 가상적내러티브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마음상태 용어 간 관계 아동학회지, 2016, v.37 no.2, 127~142
    KCI dColl.
  • 만 4세 유아의 애착 안정성과 놀이성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6, v.12 no.2, 219~238
    KCI dColl.
  •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남녀 청소년의 낙관성이 갈등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16, v.37 no.5, 65~82
    KCI dColl.
  • 취업여부에 따른 영유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안정성 및 상호적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6, v.12 no.6, 249
    KCI dColl.
  • 학령 초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부모됨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2016, v.37 no.3, 147~166
    KCI dColl.
  • Sleep as a Support for Social Competence, Peer Relations, and Cognitive Functioning in Preschool Children BEHAVIORAL SLEEP MEDICINE, 2015, v.13 no.2, 92-106
    SCIE Scopus dColl.
  • 아동 그룹홈 시설장들의 부모교육 참가 과정에서나타난 양육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2015, v.50, 247-277
    KCI dColl.
  • 어머니의 상위정서와 정서사회화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15, v.36 no.2, 145-166
    KCI dColl.
  • 학령 초기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015, v.36 no.3, 35-57
    KCI dColl.
  • Associations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4, v.60 no.1, 80-99
    SSCI Scopus dColl.
  • Dyadic Analyses of Preschool-aged Children's Friendships : Convergence and Differences between Friendship Classifications from Peer Sociometric Data and Teacher's Reports SOCIAL DEVELOPMENT, 2014, v.23 no.1, 178-195
    SSCI Scopus dColl.
  • Growth of Social Competence During the Preschool Years: A 3-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2014, v.85 no.5, 2062-2073
    SSCI Scopus dColl.
  • 부모의 공감적 양육과 청소년의 공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4, 제27권 4호, 91-116
    KCI dColl.
  •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기대와 자아존중감 및 성취동기가 아동의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14, 제35권 3호, 157-176
    KCI dColl.
  •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행동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14, 제35권 4호, 179-198
    KCI dColl.
  • 유아의 기질과 순응/불순응 행동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통제전략의 매개적 효과 아동학회지, 2014, 제35권 6호, 135-152
    KCI dColl.
  •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스트레스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낙관적 사고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2014, 제35권 3호, 137-156
    KCI dColl.
  • [학술지논문] Early childhood eating behaviors associated with risk of overweight and its socio-ecological determinants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2023, v.17 no.4 , 717-734
    SCIE
  • [학술지논문] 가정 내 혼란이 유아의 공격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수면문제와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Human Ecology Research, 2023, v.61 no.1 , 1-13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가 지각하는 경제적 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우울, 부부갈등 및 긍정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023, v.30 no.1 , 139-156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행복: 창의적 가정환경과 유아 놀이성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23, v.19 no.2 , 1-20
    KCI
  • [학술지논문] 유아기 수면문제와 의도적 통제: 안정성 및 상호 영향 탐색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23, v.14 no.1 , 1-20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자아분화,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아동학회지, 2023, v.44 no.4 , 375-387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의 애착지향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기본심리욕구의 매개 효과 한국가족복지학, 2023, v.28 no.3 , 333-349
    KCI
  • [학술지논문] 취침루틴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수면문제의 매개효과 한국가족복지학, 2023, v.28 no.1 , 89-109
    KCI
  • [학술지논문] 아동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어머니의 중재가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아동 간 의사소통과 아동의 성별의 조절된 조절효과 아동학회지, 2022, v.43 no.3 , 331-347
    KCI
  • [학술지논문] Mothers' and Teachers' Autonomy Support in Relation to Children's Academic Procrastination: Self-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as a Mediat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021, v.59 no.4 , 477-488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내현적 자기애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12 , 61-87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남녀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11 , 451-476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중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21, v.42 no.5 , 553-56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기 일상의 실행기능 척도(REEF)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1, v.34 no.4 , 67-90
    KCI
  • [학술지논문] 유아기 자녀를 둔 부부의 아동기 부모애착과 성인애착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021, v.28 no.2 , 97-134
    KCI
  • [학술지논문] Relations between preschooler social competence and coping tactics during resource-based conflicts SOCIAL DEVELOPMENT, 2020, v.29 no.4 , 1051-1070
    SSCI
  • [학술지논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이중문화적응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안정성과 상호 영향 청소년학연구, 2020, v.27 no.12 , 343-372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영향: 실패공포와 수행회피 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0, v.27 no.10 , 327-351
    KCI
  • [학술지논문] 부부갈등이 아동의 실행기능, 정서조절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양육행동과 아동의 수면의 매개적 역할 아동학회지, 2020, v.41 no.6 , 51-66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20, v.16 no.5 , 47-67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물리적, 심리적 가정환경이 미치는 영향: 유아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매개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20, v.11 no.4 , 1-21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행동억제와 불안: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행동과 자율성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20, v.16 no.6 , 71-88
    KCI
  • [학술지논문] 학령기 아동의 실행기능이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20, v.11 no.3 , 1-25
    KCI
  • [학술지논문] Preschoolers’ secure base script representations in relations to social competence, maternal narrative style and content in a Korean sample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2019, v.21 no.3 , 275-288
    SSCI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의도적 통제 및 양육행동이 걸음마기 아동의 의도적 통제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2019, v.23 no.2 , 189-213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의 부모애착, 자아정체성 처리 유형 및 관여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19, v.10 no.2 , 75-96
    KCI
  • [학술지논문] 학령 후기 아동의 실행기능과 학교적응: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19, v.40 no.4 , 123-135
    KCI
  • [저역서] 아이돌봄 영아 놀이프로그램 (1단계: 3~12개월)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2022, 108
강의
  • 2024-1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2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기초사회통계

      • 학수번호 G117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159)
    • 개별연구Ⅰ

      • 학수번호 G11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생활407-2)
    • 아동발달이론

      • 학수번호 G1178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생활404)
  • 2023-2학기

  • 2022-2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 목 3~3
      • 원격강의
    • 아동발달이론

      • 학수번호 G1178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생활404)
    • 고급사회통계

      • 학수번호 G1179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159)
    • 개별연구II

      • 학수번호 G118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생활404)
  • 2022-1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아동발달세미나

      • 학수번호 G1177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 기초사회통계

      • 학수번호 G117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포159)
    • 개별연구I

      • 학수번호 G11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 2021-2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 목 3~3
    • 아동발달이론

      • 학수번호 G1178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생활404)
    • 고급사회통계

      • 학수번호 G1179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포159)
    • 개별연구II

      • 학수번호 G118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생활404)
  • 2021-1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2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목 4~4
    • 기초사회통계

      • 학수번호 G117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159)
    • 개별연구I

      • 학수번호 G11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생활404)
    • 가족.사회환경과아동발달

      • 학수번호 G161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생활404)
학력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h.D.(Human & Community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