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운경(李云璟) 조교수
아동학과[대학원]
- 대학원아동학과장/아동학연계전공주임교수
- 이화·포스코관 420호
- 0232774610
연구실적
- 부모의 정서사회화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4, 309-338
- Examining family processes linked to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in single-mother families: The moderating role of school connectedness Frontiers in Psychology, 2022, v.13, 937698
-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Parenting Stress, and Depression in South Korean Single Mother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022, v.31 no.5, 1232-1245
- Impact of COVID-19-related Stress on Preschool Children’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The Indirect Effect of Mother’s Depression and Parenting Behavior Child Indicators Research, 2022
- 사회적 지지, 교사의 자아존중감 및 교사 소진의 관계 교원교육, 2021, v.37 no.2, 349-372
-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아동 행복 관련 기사분석 한국아동복지학, 2021, v.70 no.2, 223-260
- 학령 초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양육 갈등과 가족공동체 활동 간의 관계: 우울, 부부 공동양육,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2021, v.39 no.3, 35-51
- Adolescent extracurricular activity participation: Associations with parenting stress, mother–adolescent closeness, and social skill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0, v.116, 105110
- Does living in a chaotic home predict adolescent delinquency?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impulsivity and school connectednes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0, v.119, 105617
- 취업모의 일-가정갈등이 학령 초기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양육행동의 순차적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20, v.41 no.2, 147-161
- 부모,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가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의 매개적 역할 아동학회지, 2019, v.40 no.1, 85~98
- 청소년 자녀를 둔 저소득층 한부모가족 어머니들의 부모역할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2019, v.24 no.3, 315~351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부모,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유형: 정신건강, 학업스트레스, 학업동기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9, v.40 no.3, 105~121
- The effectiveness of a parent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 for mothers of preschool-aged childre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6, v.68, 115-124
- [학술지논문] 부모의 정서사회화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4 , 309-338
- [학술지논문] 아버지의 심리적 통제가 남녀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된 수치심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23, v.44 no.2 , 131-144
- [학술지논문] 취업모의 주도적 성격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일-가정갈등과 결혼만족도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23, v.44 no.3 , 251-264
- [학술지논문] Examining family processes linked to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in single-mother families: The moderating role of school connectedness FRONTIERS IN PSYCHOLOGY, 2022, v.13 no.0 , 937698-937698
- [학술지논문]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Parenting Stress, and Depression in South Korean Single Mother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022, v.31 no.5 , 1232-1245
- [학술지논문] Impact of COVID-19-related Stress on Preschool Children'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The Indirect Effect of Mother's Depression and Parenting Behavior CHILD INDICATORS RESEARCH, 2022, v.15 no.6 , 2093-2113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학령초기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부갈등과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22, v.43 no.4 , 425-439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시기 취업모의 재택근무와 유아기 자녀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 양육스트레스와 강압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정과삶의질연구, 2022, v.40 no.3 , 17-33
- [학술지논문] 코로나19로 인한 돌봄공백이 취업모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부부갈등 및 가구 빈곤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가족복지학, 2022, v.27 no.2 , 127-151
- [학술지논문] 사회적 지지, 교사의 자아존중감 및 교사 소진의 관계 교원교육, 2021, v.37 no.2 , 349-372
- [학술지논문]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아동 행복 관련 기사분석 한국아동복지학, 2021, v.70 no.2 , 223-260
- [학술지논문] 학령 초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양육 갈등과 가족공동체 활동 간의 관계: 우울, 부부 공동양육,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2021, v.39 no.3 , 35-51
- [학술지논문] Does living in a chaotic home predict adolescent delinquency?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impulsivity and school connectednes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0, v.119 no.0 , 105617-105617
- [연구보고서] 아이돌봄 영아 놀이프로그램 2단계 13~24개월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2023
강의
-
2024-1학기
-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부모-자녀관계
- 학수번호 G1178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생활404)
- 영어강의
-
부모교육실습
- 학수번호 G117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생활404)
-
개별연구Ⅰ
- 학수번호 G11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생활407-2)
-
-
2023-2학기
-
부모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26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포451) , 목 5~5 (포451)
-
부모교육프로그램연구
- 학수번호 G118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생활404)
- 영어강의
-
개별연구II
- 학수번호 G118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생활407-2)
-
-
2023-1학기
-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부모-자녀관계
- 학수번호 G1178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생활404)
- 영어강의
-
부모교육실습
- 학수번호 G117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생활404)
-
개별연구I
- 학수번호 G11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생활407-2)
-
-
2022-2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2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부모교육프로그램연구
- 학수번호 G118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생활404)
-
개별연구II
- 학수번호 G118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생활404)
-
-
2022-1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2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사회과학탐구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 원격강의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부모교육실습
- 학수번호 G117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
개별연구I
- 학수번호 G11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
-
2021-2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3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목 4~4
- 영어강의
-
부모교육프로그램연구
- 학수번호 G118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생활404)
-
개별연구II
- 학수번호 G118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생활404)
-
-
2021-1학기
-
인간발달과가족
- 학수번호 10109분반 03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영어강의
-
사회과학탐구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 전공탐색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불가, 팀티칭
-
아동상담이론
- 학수번호 G1178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생활404)
-
개별연구I
- 학수번호 G11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생활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