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진(申秀珍) 교수
간호학부
신수진 교수는 간호대학의 성인간호학 전공 교수이며, 주요연구분야는 간호대학생과 신규간호사의 실무능력 및 적응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전략 및 평가이다. 간호사 국가시험 및 간호교육인증평가 분야의 간호교육전문가로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과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활동하였다. 신규간호사 이직률 감소 및 간호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다수의 정책연구를 진행해왔으며 보건복지부 전문위원회 활동을 통해 간호 및 보건의료관련 정책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2021년과 2024년에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와 엘스비어(Elsevier)가 공동으로 발표하는 『Top 2% Scientists List(전 세계 상위 2% 연구자 리스트)』에 선정되었다. 최근에는 생성형 AI와 CAFA 시스템을 활용한 형성평가 시스템 구축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간호대학부학장/간호학부장/간호학전공주임교수
- 헬렌관 101호
- 02-3277-2726
- 연구관심분야
- 간호교육, 간호정책, 교육평가, 비판적 성찰, 회복력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ractice‑based multimedia assisted item: a mixed‑method study BMC Nursing, 2025, v.2025 no.24 , 241-241
- [학술지논문] Edutech-Based Formative Assessment and Teaching Competencies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2025, v.50 no.3 , 128-133
- [학술지논문] Factors influencing preceptor nurses' clinical teaching behavior: A cross-sectio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025, v.146 no.2025 , 106555-106555
- [학술지논문] Educational outcomes of digital serious games in nursing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BMC MEDICAL EDUCATION, 2024, v.24 no.1 , 1458-1458
- [학술지논문] Registered Nurse Staffing and Inpatient Outcomes in Korean Long-Term Care Hospitals HEALTHCARE, 2024, v.12 no.24 , 2509-2509
- Factors influencing preceptor nurses' clinical teaching behavior: A cross-sectio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025, v.146, 106555
- Development of nursing handoff competency scale: a methodological study BMC Nursing, 2024, v.23 no.1, 272
- Effects of governmental support on clinical nurse educators in South Korea: A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24, v.71 no.4, 933-941
- Factors associated with critical reflection competency among clinical nurse educators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24, v.19 no.4, e630-e637
- Nurse Educators’ Perception of Implementing Computerized Tests in the Korean Nurses Licensing Examination Health & Nursing, 2024, v.36 no.2, 13-22
- Registered Nurse Staffing and Inpatient Outcomes in Korean Long-Term Care Hospitals HEALTHCARE, 2024, v.12 no.24, 2509
- 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needs priorities for clinical nurse educators: Utilizing the Borich needs assessment and the locus for focus model; [임상간호교육자의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분석: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model 활용]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3, v.29 no.4, 405-414
- Effectiveness of a critical reflection competency program for clinical nurse educators: a pilot study BMC NURSING, 2023, v.22 no.1, 69
- The impacts of nurses’ attitudes towards dementia, critical reflection competency, and nursing work environment on person-centered nursing in acute care hospitals: A descriptive study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023, v.25 no.4, 346-356
- The influence of Critical Reflection Competency, Nursing Work Environment and Job Crafting on Person-Centered Care in Tertiary Hospital Nurses: A Cross-sectional Study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23, v.35 no.3, 245-253
- The relationship between secondary traumatic stress and burnout in critical care nurses: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2023, v.74, 103327
- 임상간호사의 비판적 성찰 역량, 전문직 자부심, 인간중심간호 수행이 환자안전간호활동에 미치는 영향 중환자간호학회지, 2023, v.16 no.3, 87-98
- 주제범위 문헌고찰에 기반한 교육전담간호사의 역할과 성과에 대한 탐색 의학교육논단, 2023, v.25 no.1, 55-67
- 중환자실 간호사의 업무부담 관련 요인: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임상간호연구, 2023, v.29 no.3, 296-311
- Development of Critical Reflection Competency Scale for Clinical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22, v.19 no.6, 3483
- Development of examination objectives based on nursing competency for the Korean Nursing Licensing Examination: a validity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2022, v.19, 1-9
- Development of the Nursing Practice Readiness Scale for new graduate nurses: A methodological study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22, v.59, 103298
- Factors affecting triage competence among emergency room nurses: A cross-sectional stud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22
- Moderating Effect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Verbal Violence and Burnout in Operating Room Nurses [수술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언어폭력과 소진의 관계에서 간호조직문화의 조절효과]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22, v.34 no.2, 196-204
- The Factors That Affect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 A Focus on Organizational Justice and Nursing Core Competenc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22, v.19 no.6, 3515
- 간호대학생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실습 개선방안: 포커스 그룹 인터뷰 연구 질적연구, 2022, v.23 no.2, 104-116
-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연령차별주의와 간호근무환경이 노인간호수행에 미치는 영향 노인간호학회지, 2022, v.24 no.4, 355-365
- Developing a nursing needs assessment scale and patient classification system based on nursing activitie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21, v.28 no.3, 395-409
- Factors associated with teaching efficacy among nurse educators in hospital setting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21, v.30 no.44385.0, 1111-1119
- Individual and Institutional Outcomes of Nurse Residency Program for New Nurses: A Systematic Review [신규간호사를 위한 간호사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개인 및 기관 차원의 성과: 체계적 문헌고찰]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21, v.33 no.1, 10-28
- The experience of continued smoking after stroke in Korean males: A qualitative study Nursing Open, 2021, v.8 no.5, 2750-2759
- 여성 장루보유자의 성생활 경험 질적연구, 2021, v.22 no.1, 48-60
- 임상간호사의 비판적 성찰에 대한 질적 내용분석 질적연구, 2021, v.22 no.2, 86-96
- 장기요양 방문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직무수행능력 인식수준 및 직무 관련 교육요구도 노인간호학회지, 2021, v.23 no.1, 54-65
- 전 병상 1인실 구조인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경험 중환자간호학회지, 2021, v.14 no.3, 1-13
-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COVID-19에 대한 지식과 회복탄력성이 감염관리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021, v.35 no.2, 297-309
- Education Programs for Newly Graduated Nurses in Hospitals: A Scoping Review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20, v.32 no.5, 440-450
- Factors Related to Persistent Postoperative Pain after Cardiac Factors Related to Persistent Postoperative Pain after Cardiac Surgery :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0, v.50 no.2, 159-177
- Factors Related to Persistent Postoperative Pain after Cardiac Surger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0, v.50 no.2, 159-177
- Impact of nurse staffing on intent to leave, job satisfaction, and occupational injuries in Korean hospitals: A cross-sectional study NURSING & HEALTH SCIENCES, 2020, v.22 no.3, 658-666
- Improvement Plan of Nurse Staffing Standards in Korea ASIAN NURSING RESEARCH, 2020, v.14 no.2, 57-65
- Nurses and Nursing Students' Recognition of Good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0, v.50 no.1, 101-115
-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Burnout 의학교육논단, 2020, v.22 no.2, 115-121
- Using the Angoff method to set a standard on mock exams for the Korean Nursing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2020, v.17, 14
- 간호사 국가시험 현황분석과 개선안 Health & Nursing, 2020, v.32 no.1, 1-8
- 응급실 간호사의 인권감수성과 도덕적 민감성이 노인학대 개입 의도에 미치는 영향 노인간호학회지, 2020, v.22 no.3, 271-280
- 의료기관 종별 간호사의 임상간호교육 참여 현황과 보수교육 요구 분석 동서간호학연구지, 2020, v.26 no.2, 196-204
- 인터넷을 이용하는 지역사회 노인의 e-헬스 리터러시 및 주관적 건강상태가 건강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2020, v.18 no.1, 321-332
- 치매대상자에게 적용되는 성년후견제도에 대한 간호사와 가족돌봄제공자의 인식 노인간호학회지, 2020, v.22 no.1, 34-44
- 한국 대학생의 수면장애 유병률: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2020, v.20 no.2, 49-57
- Nurse staffing and hospital-acquired condition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9, v.28 no.23-24, 4264-4275
- Video Recording of Nursing Care Activities in Gerontological Nursing to Compare General Units and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노인간호학회지, 2019, v.21 no.3, 165-172
- 간호대학생 대상의 SBAR를 활용한 인수인계 교육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2019, v.26 no.2, 117-126
- 노인요양시설 간호사의 케어 로봇에 대한 인식 노인간호학회지, 2019, v.21 no.1, 22-32
- 문헌고찰을 통한 급성기 병원의 간호사 확보수준과 입원 환자의 재입원율 보건정보통계학회지, 2019, v.44 no.3, 219-226
- 비판적 성찰 훈련에 참여한 신규간호사의 경험 질적연구, 2019, v.20 no.1, 60-67
- 신규간호사 교육체계에 대한 실태조사: 프리셉터십 운영을 중심으로 의학교육논단, 2019, v.21 no.2, 112-122
- 에코세대의 성별에 따른 불안 관련요인 보건정보통계학회지, 2019, v.44 no.1, 22-31
- 입원한 노인 암 환자의 연명의료중단에 대한 태도와 죽음불안 및 죽음수용 간의 관계 Asian Oncology Nursing, 2019, v.19 no.3, 142-149
- 종합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원 환자와 간호사의 환자중심간호에 대한 인식과 환자중심성 경험 병원경영학회지, 2019, v.24 no.3, 48-60
- 중소병원 간호 ․ 간병통합서비스 병동 근무 간호사의 업무 관련 특성과 수면의 질 기본간호학회지, 2019, v.26 no.4, 260-268
- Characteristics of nursing students with high levels of academic resilience: A cross-sectio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018, v.71, 54-59
- Effects of a work-based critical reflection program for novice nurses BMC Medical Education, 2018, v.18 no.1, 30
- Nurse staffing and nurse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NURSING OUTLOOK, 2018, v.66 no.3, 273-282
-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인한 간호대학생 임상실습환경의 변화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018, v.32 no.2, 221~234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요인과 학교요인 의학교육논단, 2018, v.20 no.1, 44~50
- 간호대학생의 인수인계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7, 1~13
- 간호사가 경험한 임상 교육의 어려움 질적연구, 2018, v.19 no.1, 40~47
- 불현성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의 우울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및 메타분석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2018, v.18 no.1, 32~41
- Perception survey on the introduction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as part of the national nursing licensing examination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2017, v.14, 26
- Teaching efficacy of nurses in clinical practice education: A cross-sectio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017, v.54, 64-68
- 간호교육에서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현황과 발전방향 의학교육논단, 2017, v.19 no.1, 18-24
-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현황과 발전방안 의학교육논단, 2017, v.19 no.2, 76~82
- Effectiveness of non-pharmacological intervention for insomni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6, v.9 no.40
-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depending on fidelity: a meta-analysis BMC MEDICAL EDUCATION, 2016, v.16
- 간호교육에서 동료학습의 효과와 전략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의학교육논단, 2016, v.18 no.2, 106-113
- Effectiveness of patient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2015, v.35 no.1, 176-182
- [학술지논문]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참여기관의 교육전담간호사가 인식하는 사업성과 및 정책 제언 Health & Nursing, 2023, v.35 no.2 , 39-47
- [학술지논문] 혼종모형을 이용한 신규간호사 임상간호교육의 질에 대한 개념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23, v.29 no.1 , 27-40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of examination objectives based on nursing competency for the Korean Nursing Licensing Examination: a validity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2022, v.19 no.0 , 19-19
- [학술지논문] 급성기 병원 간호사를 위한 섬망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22, v.34 no.5 , 435-449
- [저역서] 임상진단검사와 간호 학지사메디컬, 2024, 608
- [저역서] 간호사를 위한 뇌졸중 간호실무 매뉴얼 도서출판 진기획, 2023, 259
- [저역서] 임상간호 교수전략 현문사, 2021, 253
- [저역서] 간호교육과 교육자의 역할 수문사, 2020, 472
- [저역서] 임상간호교육의 실제 학지사메디컬, 2020, 216
- [연구보고서] 간호사 국가시험 평가목표 개발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22
- [연구보고서] 신규간호사 레지던시 프로그램(안) 개발 보건복지부, 2021, 1-189
- [연구보고서] 역량중심 간호교육과정을 위한 개선전략 대한간호협회, 2021, 1-232
- [연구보고서] 지역감염병 교육전담간호사 표준교육과정 개발 연구 대한간호협회, 2021, 1-147
- [연구보고서] 간호교육체계 운영실적 및 성과평가 대한병원협회, 2020, 1-243
- [연구보고서]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교육운영 및 평가방안 대한병원협회, 2020, 1-126
- [연구보고서] 성과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학업성취 평가관련 기준 개정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20, 1-128
- [학술발표] Development of Multiple-Choice Questions in Nursing Education Using Generative AI 9TH INTERNATIONAL NURSE EDUCATION CONFERENCE, 싱가폴, 싱가폴, 2024-10-29 NETNEP 2024, 2024
- [학술발표] Edutech-based formative assessment and teaching competency in nursing education 9th International Nurse Education Conference, 싱가폴, 싱가폴, 2024-10-29 NETNEP 2024, 2024
- [학술발표] Effectiveness of game-based learning module app on electronic medical records 9th International Nurse Education Conference, 싱가폴, 싱가폴, 2024-10-28 NETNEP 2024, 2024
- [학술발표]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ultimedia assisted item for nursing students 8th International Nurse Education Conference, 스페인, 시체스, 2022-10-20 8th International Nurse Education Conference, 2022
- [학술발표] Nurse Staffing and Hospital-acquired Conditions: A Systematic Review. the 23rd East Asian Forum of Nursing Scholars, 태국, Chiang Mai, 2020-01-10 the 23rd East Asian Forum of Nursing Scholars, 2020
- [지적재산권]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하여 간호교육 분야에서의 형성평가를 수행하는 방법 및 장치 국내 : 특허, 출원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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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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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정보
- 학수번호 33570분반 02
- 3학년 ( 1.5학점 , 1.5시간) 수 1~2
- 전공필수,원격강의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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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
- 학수번호 3475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헬303) , 목 3~4 (헬303)
- 전공필수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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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
- 학수번호 34751분반 02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헬301) , 목 3~4 (헬301)
- 전공필수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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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실습
- 학수번호 34936분반 01
- 4학년 ( 1.5학점 , 4.5시간)
- 전공필수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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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기반실무와연구
- 학수번호 G1806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4~5 (알프스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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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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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헬303) , 목 2~3 (헬301)
- 전공필수 전공필수, 팀티칭,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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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0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헬107) , 목 2~3 (포262)
- 전공필수 전공필수, 팀티칭,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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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Ⅱ실습
- 학수번호 34934분반 01
- 3학년 ( 1.5학점 , 4.5시간)
- 전공필수 전공필수,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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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선택실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462분반 01
- 4학년 ( 1학점 , 3시간)
- 전공필수 전공필수,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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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통합실습(캡스톤디자인)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463분반 01
- 4학년 ( 2학점 , 6시간)
- 전공필수 전공필수,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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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연구수행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667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1~1 , 수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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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도구개발과평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668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4~5 (알프스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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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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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정보
- 학수번호 33570분반 01
- 3학년 ( 1.5학점 , 1.5시간) 수 1~2
- 전공필수,원격강의 전공필수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간호학전공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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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헬116) , 목 3~4 (헬303)
- 전공필수 전공필수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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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1분반 02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헬301) , 목 3~4 (헬107)
- 전공필수 전공필수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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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실습
- 학수번호 34936분반 01
- 4학년 ( 1.5학점 , 4.5시간)
- 전공필수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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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66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2~3 (알프스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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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연구수행
- 학수번호 G1667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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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급노인간호실습Ⅱ
- 학수번호 G18730분반 01
- 학년 ( 2학점 , 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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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급노인간호실습Ⅳ
- 학수번호 G18732분반 01
- 학년 ( 2학점 , 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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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질환관리Ⅰ
- 학수번호 G18735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목 6~7 (헬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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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질환관리Ⅱ
- 학수번호 G18736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목 8~9 (헬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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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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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II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헬116) , 금 4~5 (헬116)
- 전공필수 전공필수, 팀티칭,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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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II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0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헬107) , 목 6~7 (헬301)
- 전공필수 전공필수, 팀티칭,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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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II실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934분반 01
- 3학년 ( 1.5학점 , 4.5시간)
- 전공필수 전공필수,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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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질병예방및건강증진
- 학수번호 G140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1~3 (헬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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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전문간호실습II
- 학수번호 G140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6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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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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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세미나(간호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224분반 04
- 1학년 ( 1학점 월 7~7 (헬301)
- The First, The Best, 이화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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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정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570분반 01
- 3학년 ( 1.5학점 , 1.5시간) 목 2~3
- 전공필수,원격강의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간호학전공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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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헬303) , 금 4~5 (헬301)
- 전공필수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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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1분반 02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헬107) , 금 4~5 (헬107)
- 전공필수 병원실습으로 8주간 이론수업,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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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건강간호학Ⅲ실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936분반 01
- 4학년 ( 1.5학점 , 4.5시간)
- 전공필수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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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연구수행
- 학수번호 G1667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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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기반실무와연구
- 학수번호 G1806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헬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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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론
- 학수번호 NU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헬302)
- 강의실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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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교육학)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박사(간호과학)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석사(간호과학)
이화여자대학교 이학사(간호학)
경력
글로벌건강간호학전공주임교수 2020-02-01 ~ 2022-01-31
순천향대학교 2013-03-01 ~ 2016-02-29
순천향대학교 2007-03-01 ~ 2013-02-28
이화여대 2006-03-02 ~ 2007-02-28
건강과학대학글로벌건강간호학전공주임교수 2020-02-01 ~ 2020-07-31
이화간호과학연구소장 2023-02-01 ~ 2025-01-31
간호대학부학장 2024-03-01 ~ 2026-01-31
간호학전공주임교수 2024-03-01 ~ 2026-01-31
간호학부장 2024-03-01 ~ 2026-01-31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중환자실 1996-03-01 ~ 2000-08-31
이화여대 연구원 2000-09-01 ~ 200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