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을(兪가을) 조교수
음악치료학과[대학원]
- 대학원음악치료학과장
- 대학원관 206호
- 02-3277-3566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Rhythm and music for promoting sensorimotor organization in autism: broader implications for outcomes FRONTIERS IN INTEGRATIVE NEUROSCIENCE, 2024, v.18 no.1 , 140387-140387
- Rhythm and music for promoting sensorimotor organization in autism: broader implications for outcomes FRONTIERS IN INTEGRATIVE NEUROSCIENCE, 2024, v.18, 1403876
- 음악감상에서의 음질 평가를 위한 한국어 어휘의 의미론적 속성 분석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2024, v.21 no.2, 107-134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부모 참여 음악 중재: 주제범위 문헌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2024, v.29 no.1, 333-363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짝 드럼 연주에서 나타난 대인간 동기화 수행력과 사회운동기술의 관계 특수아동교육연구, 2024, v.26 no.1, 125-149
- Benefits of personal music listening for family caregivers of critically ill patients during the post-COVID era FRONTIERS IN PSYCHOLOGY, 2023, v.14, 1113269
- Differential Background Music as Attentional Resources Interacting with Cognitive 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22, v.19 no.22, 15094
- Nighttime Walking with Music: Does Music Mediate the Influence of Personal Distress on Perceived Safet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22, v.19 no.3, 1383
- The Use of Music at the Homes of Children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and Parental Perceptions of it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2, v.65 no.2, 313-334
- Music experience is associated with lower depression level and higher quality of life among family caregivers of critically ill patients Psychology of Music, 2021, v.49 no.4, 901-914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대상 실시간 비대면 상호적 노래부르기 프로그램 실행 가능성: COVID-19에 따른 새로운 접근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2021, v.18 no.1, 29-62
- 자폐스펙트럼장애인 대상 대인간 동기화 과제: 내러티브 문헌 고찰 자폐성장애연구, 2021, v.21 no.1, 185-214
- Effects of Patient-Directed Interactive Music Therapy on Sleep Quality in Postoperative Elderly Patients: A Randomized-Controlled Trial NATURE AND SCIENCE OF SLEEP, 2020 , 791-800
- Gait training for adults with cerebral palsy following harmonic modification in rhythmic auditory stimulation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2020, v.1473 no.1, 11-19
- Rhythm-Motor Dual Task Intervention for Fall Prevention in Healthy Older Adults FRONTIERS IN PSYCHOLOGY, 2020, v.10, 3027
- Instrument Playing as a Cognitive Intervention Task for Older Adul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FRONTIERS IN PSYCHOLOGY, 2019, v.10, 151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대상리드믹 운동과제 평가 연구 메타분석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2019, v.16 no.1, 47~72
- Analysis of Social Communication Measurement in the Music Therapy Intervention Literature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2016, v.13 no.1, 61-87
강의
-
2025-1학기
-
음악과건강
- 학수번호 112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생활216) , 금 3~3 (생활216)
- 영어강의
-
음악치료과정과기술
- 학수번호 G162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대106)
-
아동·청소년음악치료
- 학수번호 G1627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대106)
-
장애아동음악치료교육
- 학수번호 MT13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대106)
-
-
2024-2학기
-
음악과건강
- 학수번호 112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포) , 금 3~3 (153)
- 영어강의
-
음악치료과정과기술
- 학수번호 G162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대106)
-
음악과발달
- 학수번호 G1629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대106)
-
아동발달과음악치료교육연구
- 학수번호 G163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대106)
-
음악치료연구방법
- 학수번호 MT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대307)
-
-
2024-1학기
-
음악과건강
- 학수번호 112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생활216) , 금 3~3 (생활216)
- 영어강의
-
음악치료과정과기술
- 학수번호 G162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대106)
-
아동·청소년음악치료
- 학수번호 G1627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대106)
-
음악치료연구방법
- 학수번호 G1628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대106)
-
장애아동음악치료교육
- 학수번호 MT13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대106)
-
-
2023-2학기
-
음악과건강
- 학수번호 112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생활216) , 금 5~5 (생활216)
- 영어강의
-
음악치료과정과기술
- 학수번호 G162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대106)
-
음악과발달
- 학수번호 G1629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대106)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음악치료연구방법
- 학수번호 MT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대307)
-
-
2023-1학기
-
음악과건강
- 학수번호 112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생활318) , 금 5~5 (생활318)
- 영어강의
-
아동·청소년음악치료
- 학수번호 G1627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대106)
-
음악치료임상분석I
- 학수번호 G1628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월 8~8 (대106)
-
음악치료연구방법
- 학수번호 G1628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대106)
-
장애아동음악치료교육
- 학수번호 MT13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대106)
-
-
2022-2학기
-
음악과건강
- 학수번호 112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생활216) , 금 5~5 (생활216)
- 영어강의
-
음악치료임상분석I
- 학수번호 G1628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월 8~8 (대106)
-
음악과발달
- 학수번호 G1629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대106)
-
음악치료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MT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대106)
-
-
2022-1학기
-
음악과건강
- 학수번호 112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 금 3~3
- 영어강의
-
아동·청소년음악치료
- 학수번호 G1627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대106)
-
음악치료임상분석I
- 학수번호 G1628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월 8~8 (대106)
-
음악치료연구방법
- 학수번호 G1628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캠)
-
음악지각인지
- 학수번호 G163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대106)
-
장애아동음악치료교육
- 학수번호 MT13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대106)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학박사(음악치료학과)
The University of Kansas Master of Music Education(음악치료학과)
서울대학교 음악학사(작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