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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wha University

호크마교양대학

이혜미(李慧美) 부교수

소비자학과 /호크마교양대학

이혜미 프로필 사진
이혜미 교수는 이화여대 사회과학대학 소비자학과 부교수로서, 이화여대에서 소비자인간발달학과와 경영학 복수전공으로 학사과정을 마친 후, 소비자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미국 Boston College에서 사회학 석사학위를, Purdue University에서 소비자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지속 가능한 윤리적 소비자 행동과 디지털 소비자 경험으로, 소비자 태도와 행동 간 불일치 현상을 해소하는 전략 모색과 지속가능한 소비자 행동을 촉진하는 경영 전략 및 마케팅 효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제개발협력분야에서는 교육, 보건, IT, 환경 관련 모니터링 및 평가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Journal of Business Ethics, Sustainable Production and Consumption,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등 여러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였다.
  • 대외협력처부처장
  • 이화·포스코관 202-2호
  • 02-3277-4220
  • 연구관심분야
    • 윤리적 소비/ESG, 리테일 테크/리테일 빅데이터, 소비자 마케팅, 개발협력 성과관리 및 평가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Translating pro-environmental intention to behavior: The role of moral licensing effect SUSTAINABLE PRODUCTION AND CONSUMPTION, 2024, v.52 no.0 , 527-540
    SSCI
  • Understanding Consumer Perception and Behavior Toward Biodegradable Plastic Products Based on the MOA Model 아시아마케팅저널, 2025, v.26 no.4, 269-285
    KCI dColl.
  • Translating pro-environmental intention to behavior: The role of moral licensing effect Sustainable Production and Consumption, 2024, v.52, 527-540
    SCIE SSCI Scopus dColl.
  • 미세플라스틱 관련 환경 행동 유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고려 요인 연구: 문화 인지 유형, 위험 인식, 심리적 거리감과 부정적 감정 중심 분석 한국소통학보, 2024, v.23 no.4, 267-319
    KCI dColl.
  • 미세플라스틱 규제 수용성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개인의 내적 요인과 정부 신뢰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024, v.33 no.4, 303-337
    KCI dColl.
  • 미세플라스틱 위험에 대한 불확실성 인식이 대응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불신과 위험인식의 매개효과와 심리적 거리감의 조절효과 중심 Crisisonomy, 2024, v.20 no.10, 159-180
    KCI dColl.
  • 미세플라스틱 제품 사용 저감의 내적 장벽요인과 소비자 유형화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2024, v.55 no.3, 171-192
    KCI dColl.
  • 불확실성 단서 인식이 미세플라스틱 정책수용에 미치는 영향: 정부 신뢰와 문화적 세계관의 조절효과 중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4, v.24 no.11, 143-161
    KCI dColl.
  • [학술지논문] Understanding Consumer Perception and Behavior Toward Biodegradable Plastic Products Based on the MOA Model Asia Marketing Journal, 2025, v.26 no.4 , 269-285
    Scopus
  • [학술지논문] Literature Review of Extended Reality Research in Consumer Experience: Insight From Semantic Network Analysis and Topic Modeling Asia Marketing Journal, 2024, v.26 no.1 , 45-59
    Scopus
  • [학술지논문] 미세플라스틱 관련 환경 행동 유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고려 요인 연구: 문화 인지 유형, 위험 인식, 심리적 거리감과 부정적 감정 중심 분석 한국소통학보, 2024, v.23 no.4 , 267-319
    KCI
  • [학술지논문] 미세플라스틱 규제 수용성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개인의 내적 요인과 정부 신뢰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024, v.33 no.4 , 303-337
    KCI
  • [학술지논문] 미세플라스틱 위험에 대한 불확실성 인식이 대응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불신과 위험인식의 매개효과와 심리적 거리감의 조절효과 중심 Crisisonomy, 2024, v.20 no.10 , 159-180
    KCI
  • [학술지논문] 미세플라스틱 제품 사용 저감의 내적 장벽요인과 소비자 유형화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2024, v.55 no.3 , 171-192
    KCI
  • [학술지논문] 불확실성 단서 인식이 미세플라스틱 정책수용에 미치는 영향: 정부 신뢰와 문화적 세계관의 조절효과 중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4, v.24 no.11 , 143-161
    KCI
  • [학술지논문] 환경블라인드스팟: 환경기술, 교육, 정책 방법론을 이용한 환경사회문제 인식 및 해결 방안 대한환경공학회지, 2024, v.46 no.5 , 231-262
    KCI
  • [학술지논문] ESG 경영 지표에서의 소비자보호 기준 규범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23, v.19 no.4 , 1-25
    KCI
  • [학술지논문] OTT 플랫폼의 서비스의 인지된 개인화 수준이 소비자의 감정과 반응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PAD 이론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2023, v.24 no.4 , 41-58
    KCI
  • [학술지논문] 감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이 감염병 예방행동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배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Crisisonomy, 2023, v.19 no.3 , 11-29
    KCI
  • [학술지논문] Same Voices or Not?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Promote to Girls’ Empowerment in Uganda 국제개발협력연구, 2021, v.13 no.2 , 27-44
    KCI
  • [학술지논문] 개인의 문화성향이 온라인 협력적 소비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판매자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2021, v.22 no.1 , 25-43
    KCI
  • [학술지논문] 모잠비크 재난정보시스템 구축사업 효과성 평가 사례연구 - 사용자 및 관리자 관점에서 IPA 분석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2021, v.25 no.2 , 93-122
    KCI
  • [학술지논문] 왜 사람들은 보는 게임에 열광하는가?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에 기반한 온라인 게임 영상 시청 연구 소비문화연구, 2021, v.24 no.1 , 109-131
    KCI
  • [학술지논문] 라이브 커머스는 어떻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나? 플랫폼 및 BJ 정보원천 특성이 중국 소비자들의 라이브 커머스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의 조절효과 e-비즈니스연구, 2020, v.21 no.5 , 215-234
    KCI
  • [학술지논문] Understanding Ethical Consumers Through Person/Thing Orientation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ETHICS, 2019, v.158 no.3 , 637-658
    SSCI
  • [학술지논문] 개인적, 집합적 차원을 고려한 확장된 프라이버시 염려에 따른 SNS 이용자 유형화 연구 e-비즈니스연구, 2019, v.20 no.5 , 73-92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구매 맥락에서도 프라이버시 역설은 존재하는가?: 소비자의 프라이버시 염려 수준과 온라인 구매 행동에 대한 연구 상품학연구, 2019, v.37 no.5 , 1-13
    KCI
  • [학술지논문] Cosmopolitanism and ethical consumption: An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modeling for fair trade coffee consumers in South Korea SUSTAINABLE DEVELOPMENT, 2018, v.26 no.6 , 822-834
    SS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Korean Consumers' Attitudes Toward Ethical Consumption Behavior in the Light of Affect and Cogni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2018, v.30 no.2 , 98-114
    Scopus
  • [학술지논문] 정치정보 비판적 관여도가 소비자 불매운동에 미치는 영향: 정치적 신뢰 및 지역사회 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18, v.29 no.6 , 135-160
    KCI
  • [학술지논문] 윤리적 소비 실천은 시민참여의 확장을 의미하는가? 한국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와 시민참여 경험 간의 관계성과개인의 선택적 지향성 조절효과 소비자학연구, 2016, v.27 no.1 , 153-182
    KCI
  • [저역서] 'Health Consciousness',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Health Communication John Wiley & Sons, Ltd, 2023, 5
강의
  • 2025-1학기

    • 사회과학탐구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363)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대상),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팀티칭, 속강
    • 소비자마케팅

      • 학수번호 360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포) , 금 3~3 (153)
      • 영어강의
  • 2024-2학기

    • 소비자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3608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포161) , 금 3~3 (포161)
    • 소비현상연구1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94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추가개설, 도전학기제 합격자만 수강가능
    • 소비현상연구2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94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추가개설, 도전학기제 합격자만 수강가능
    • 소비자경험관리의이해

      • 학수번호 G180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포353)
    • 사회과학빅데이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회대)

      • 학수번호 10848분반 13
      • 1학년 ( 1학점 화 7~7
      • 소비자 퍼스트, 소비자의 봄
    • 소비자마케팅

      • 학수번호 360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포) , 금 2~2 (151)
      • 영어강의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 2023-2학기

    • 소비자의사결정

      • 학수번호 3381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포153) , 금 2~2 (포153)
      • 영어강의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회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48분반 16
      • 1학년 ( 1학점 화 7~7
      • Digital first 시대의 소비자 이해하기 / 포스코관 202-2호
    • 소비자마케팅

    • 소비자와소매유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717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포253) , 금 5~5 (포253)
    • 빅데이터마케팅

      • 학수번호 G1849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포355)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교수변경,원격강의
  • 2022-2학기

    • 소비자의사결정

      • 학수번호 3381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소비자연구방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7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포355)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 2022-1학기

    • 소비자마케팅

      • 학수번호 360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영어강의
    • 소비자와소매유통

      • 학수번호 36717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 소비자유통산업론

      • 학수번호 G1151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3~4 (포354)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학력

Purdue University Ph.D.(Consumer Science)

Boston College M.A.(Sociology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경영학사(소비자인간발달학과/경영학과)

경력

소비자학과장 2019-02-01 ~ 2021-01-31

대외협력처부처장 2024-03-01 ~ 2025-07-31

대외협력처부처장(서리) 2023-08-01 ~ 2024-02-29